슬기로운 온宅트 모임
트렌드를 아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생계형트렌드 입니다.
전세계가 코로나로 어수선했던 2020년도 어느덧 끝나갑니다.
이번 트렌드 키워드는 <연말> 입니다. 예년의 연말과는 다른 코시국 속 新연말 가이드를 소개합니다.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방역당국이 연말 모임 자제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거리두기 또한 강화되면서 저녁 9시 이후 음식점과 술집의 영업이 중단되고 수도권 전 지역에서 내년 1월 3일까지 5명 이상 사적 모임이 금지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연말 대면 모임을 취소하는 대신 온라인 비대면 모임을 선택했습니다. ‘네이버트렌드’에서 '송년회'를 검색해 작년과 비교해본 결과, 올해는 '랜선 송년회', '줌 송년회'와 같은 키워드 검색량이 월등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번 생계형 트렌드 리포트에서는 집에서 슬기롭게 연말을 즐길 수 있는 '홈리데이 가이드'를 'STAY'(Space, otT, A goods, plaY)로 구성하여 소개드립니다.
이제 집에서 보내는 연말은 더이상 쓸쓸하고 외로운 것이 아니다. 코로나를 피해 집이라는 안전지대에서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연말 계획을 세운다. 집순이로서 사실 집에서도 할 게 너~~무 많다. 집에만 있어도 하루가 너무 바쁘다. 바쁜 홈리데이를 도와줄 여러 집콕 활동들을 소개해보겠다.
블루투스 마이크와 화려한 조명만 있다면 내 집도 노래방이 될 수 있다. 송년회의 필수 코스이던 노래방이 코로나로 인해 가기 어려워지면서 가슴 한 켠이 답답해진 사람들이 많을 거라 생각된다.(한국인은 흥의 민족!) 홈 노래방이 그런 이들을 달래줄 수 있을 것 같다. 평소 노래방을 좋아했던 본인도 지난 달 집에서 동생과 홈 노래방을 꾸몄다. TV에 유튜브를 연결하고 원하는 노래방 반주를 튼다. 블루투스 마이크를 켜 열창한다. 화려한 조명은 덤! 노래방과 달리 시간 제한도 없으니 내가 부르고 싶은만큼, 내 목이 허락하는 만큼 노래방을 즐길 수 있다. 이번 연말에도 홈 노래방을 이용해 신나는 파티를 즐겨보는 것은 어떠신지!
코로나로 인해 가기 어려워진 곳 중 하나가 바로 술집이다. 9시 이후에는 얄짤 없다. 애주가들의 아쉬움을 달래줄 방법이 바로 홈술이다. 그 중 단연 돋보이는 것이 홈텐딩(홈+바텐딩)이다. 홈술, 홈파티가 늘어나면서 특별한 주류를 즐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실제로 GS25에서 지난달 선보인 캄파리홈텐딩키트는 500세트가 출시 첫 날 바로 완판되기도 했다. 안주는 밀키트로 간단히 준비하면 뚝딱이다. 홈텐딩은 집콕을 즐기는 사람들의 새로운 취미로 자리잡았다. 칵테일, 와인, 양주 등 내가 원하는 특별하고 다양한 술을 접할 수 있어 좋다. 특별한 술을 만들어 주변 사람에게 선물할 수도 있으니, 연말에 고마운 마음을 색다르게 전할 수 있는 신박한 방법 같다. 또 강권하는 사람도 없어 내가 원하는 만큼 즐길 수 있으니 부담없이 편안한 것이 홈술의 큰 장점이다. 모두 홈텐딩으로 아늑하고 편안한 연말 되기를!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며 홈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홈파티 문화가 뜨면서 밀키트가 함께 주목 받고 있다. 밀키트(meal kit)는 레시피에 따라 미리 손질된 식재료가 한 팩에 들어있는 제품이다. 집에서 간편히 요리해먹기 쉽고, 시간도 적게 걸릴 뿐더러 음식물 쓰레기도 덜 나와 1인 가구의 전폭적 지지를 받고 있다. 실제 G마켓에서는 이달 1~23일 밀키트 판매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1280% 증가해 약 14배 늘었다. 11번가에서 역시 같인 기간 지난해 동기 213% 늘어 3.1배 증가했다. 이런 흐름에 맞춰 밀키트 업계에서는 연말이 지나더라도 밀키트의 인기가 지속될 것이라 보고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다. 밀키트와 더불어 홈쿡의 잇아이템으로 '수비드 머신'이 떠오르고 있다. 홈 파티에서 스테이크를 포기할 수 없는 이들이 수비드 머신을 이용해 고기를 숙성시켜 집에서도 레스토랑 느낌의 스테이크를 즐기고 있다. 이번 연말 파티에서는 다양한 밀키트와 수비드 머신으로 풍성한 홈파티를 즐겨보는 것을 추천한다.
정신·심리 전문가들은 연말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과 보내는 홈파티가 코로나 블루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집에만 있으면 신체 활동이 떨어지고 답답함을 느끼게 돼 우울감을 느낄 수 있는데, 집에서 홈파티를 통해, 또는 다양한 집콕 활동들을 통해 기분을 전환하고 새로운 한 해를 설렘으로 맞이할 수 있길 바란다.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는 해시태그 '#헐왓챠에'를 통해 트위터 사용자들로부터 추천을 받아 12월 한 달 동안 매주 새로운 드라마, 영화 등 콘텐츠를 업그레이드 중이다. 12월 1일에는 '해리포터' 시리즈를 공개해 해시태그 그대로 '헐 왓챠에..' 감탄사가 절로 나오도록 SNS를 뜨겁게 달궜다.
누구보다 해리포터에 진심인 왓챠플레이는 이스터 에그(Easter egg. 제작자가 자신의 작품 속에 숨겨 놓은 재미있는 장치)를 곳곳에 숨겨 놓았다. “볼드모트”의 이름을 검색창에 입력하면 “이름을 말해서는 안돼!”라는 문구가 뜨면서 핸드폰이 진동한다. 지팡이 끝에서 불빛을 만들어내는 마법 주문인 "루모스"를 검색하면, 마우스 커서가 환하게 빛나며 화면을 비추기도 한다. 이 외에도, '스니치', '녹스', '아씨오'를 포함한 5 가지 이스터 에그는 왓챠플레이 PC버전에서 확인 가능하다. 왓챠는 이러한 장치를 통해, 디테일을 찾는 재미를 즐기고 기업의 진정성을 중시하는 MZ세대 성향을 제대로 저격했다.
왓챠플레이는 해리포터를 시작으로 12월 한 달 동안 인기 영화들을 연이어 선보였다. 현재까지 샘 멘데스 감독의 '1917', 피어스 브로스넌과 다니엘 크레이그 주연의 '007' 시리즈, 톰 크루즈 주연의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가 순차적으로 공개됐다. 오늘 30일은 피터 잭슨 감독의 '호빗' 시리즈가 공개됐으니, 이번 연말엔 뜻밖의 여정을 떠나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신작 '스위트 홈'(감독 이응복) 역시 대세다. 킹덤 때의 'K-좀비'를 넘어 이번엔 스위트 홈의 'K-크리처'가 다시 한 번 글로벌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순위 차트를 제공하는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스위트홈'은 지난 18일 전세계 190여 개국에 동시 공개된 이후 13개국 차트 1위, 70개국 TOP10에 올랐다.
한국 최초 크리처물 드라마 '스위트홈'은 은둔형 외톨이 고등학생 현수가 가족을 잃고 이사 간 아파트에서 겪는 기괴한 일을 그린 작품으로 총 300억 원의 제작비가 투입된 대작이다. 특히, 뛰어난 특수 효과 기술로 원작의 괴물을 실감나게 구현해낸 것이 성공요인 중 하나다. '어벤져스' 시리즈와 '아바타' 등으로 유명한 레거시 이펙츠와 넷플릭스 오리지널 '기묘한 이야기'의 스펙트럴 모션은 크리처 디자인과 수트 제작, 특수분장에 참여했다. 여기에 '도깨비' '미스터 션샤인' 등을 작업한 국내 최고 VFX 스튜디오인 웨스트월드의 기술력이 더해졌다. 메이킹 영상을 보면 'K-크리처'의 위상을 느낄 수 있다.(https://youtu.be/6bMl5t94HW4) 하루 만에 10회를 완주행한 시청자로서 오싹한 연말을 보내고 싶은 사람들에게 스위트홈을 추천한다!
또, 넷플릭스는 '장작불 타오르는 영상' 같은 이색콘텐츠를 제공한다. 최근 넷플릭스에 올라온 1시간이 넘는 영상은 시종일관 벽난로에서 장작이 타오르는 모습이 나온다. 코로나19로 밖에 나가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집 안에서도 넷플릭스만 틀면 '불멍(불을 보며 멍하니 있는 것)'을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한 이색 콘텐츠다. 잔잔한 캐럴이 흘러나오는 크리스마스 벽난로와 옛날 스타일의 장작 벽난로, 감미로운 연주곡이 흐르는 음악 벽난로 등 3가지 테마로 구성돼 있다. 연말연시를 노린 콘텐츠이니만큼, 내달 20일까지만 시청가능하다고 한다. (머니투데이, 김수현기자) 빔프로젝터를 활용해 연말 홈파티 분위기를 내기에도 제격이다.
한편, 정부가 1월 3일까지를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함에 따라 대다수 지자체는 매년 진행해온 해돋이 행사를 취소했다. 이에 일부 지자체는 온라인으로 해돋이를 생중계 할 방침이다. 강릉시는 ‘강릉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1월 1일 오전 7시부터 8시까지 해돋이를 생중계한다.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일출광경을 중계하고, 시 홍보영상과 라이브 콘서트 등을 함께 방영할 예정이다. 외에 부산·포항·남해 등도 일출 현장을 유튜브 생중계한다. 떠오르는 해를 직접 보는 감동보다는 덜하지만 집안에서 전국 방방곡곡의 해돋이를 감상하는 묘미를 즐겨보길 바란다.
연말 연시를 맞아 홀리데이를 겨냥한 다양한 제품들이 눈에 띤다.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을 홀리데이 아이템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소개해보겠다.
첫 번째로 소개할 아이템은 어드벤트 캘린더(advent calendar)다. 어드벤트 캘린더는 크리스마스 전 4주간인 '강림절' 기간 동안 한 장씩 떼어내는 일력에서 시작됐다. 요즘엔 1부터 24까지 적힌 숫자 칸에서 선물을 꺼내는 캘린더를 말한다. 매일 아침마다 선물을 확인하는 설렘과 재미가 있고 그렇게 하루 하루 지나다 보면 어느새 크리스마스가 훌쩍 다가와있어 기분 좋은 한 달을 보낼 수 있다. 이에 맞춰 다양한 브랜드에서 어드벤트 캘린더를 내놓았다. '킨더'는 킨더 조이, 킨더 초코볼 등이 담긴 어드벤트 캘린더를 선보였고, '위자드몰'은 해리포터 어드벤트 캘린더를 출시하며 해리포터 덕후들의 심장을 흔들었다. 해리포터 어드벤트 캘린더에는 죽음의 성물 키링부터 팔찌, 포스트잇 등 다양한 굿즈들이 소장욕구를 자극한다. 고가의 브랜드들도 어드벤트 캘린더를 출시했다. '조말론'은 다양한 시그니처 향수들로 캘린더를 구성했고 맥, 록시땅 등 여러 화장품 브랜드들도 어드벤트 캘린더를 내놓았다. 지금은 이미 12월이 많이 지나버렸지만, 내년 12월에 어드벤트 캘린더로 한달의 설렘을 스스로에게 선물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다음으로 소개할 제품은 케이크다. 평소 케이크로 유명한 카페 브랜드 '투썸플레이스'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해 신제품 케이크를 출시했다. 이번 케이크의 테마는 '윈터 판타지'다. 어느 때보다 화려한 디자인이 눈에 띤다. '파스쿠찌' 역시 화려한 케이크를 선보인다. 케이크 종류는 총 4가지로 홈파티를 sns를 통해 인증하는 문화를 반영하여 출시한 제품들이다. '파리바게트'는 '우리가 서로의 산타가 되자'라는 컨셉으로 톰 브라우닝 작가와 협업하여 산타 아트윅을 케이크와 선물류 패키지, 매장 등에 적용했다. 케이크와 함께 먹기 좋은 커피 이야기도 빠질 수 없다. '네슬레코리아'는 스타벅스 앳홈 홀리데이 라인을 출시했다. 총 4종의 원두로 구성되었고 캡슐 커피뿐만 아니라 분쇄원두 및 홀빈 등 원두 제품으로도 출시되어 취향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다. '할리스커피' 역시 해리포터와 협업해 한청판 MD 4종을 출시했다. '스타벅스'도 크리스마스 MD 상품을 출시해 연말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의류 업계도 다양한 홀리데이 겨냥 상품들을 내놓았다. '비욘드클로젯'은 연말 시즌을 맞아 '크리스마스 에디션'을 공개했다. 이 에디션은 모두 유니섹스로 출시되어 커플 아이템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스파오'는 크리스마스를 맞이해 영화 '나 홀로 집에' 콜라보 상품을 3종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잠옷 2종과 스웨터로, 체크 플란넨 잠옷, 수면 잠옷, 케빈 자가드 스웨터로 구성되어 영화 속 케빈의 의상을 재현했다. 푸쉬업 브라 브랜드 '원더브라'는 2020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해 '크리스마스 리미티드 에디션'을 선보였다. 화려한 디자인에 노와이어 형태의 편한 착용감으로 소비자 만족감을 높였다. 또한 크리스마스 에디션 출시를 기념해 구매 고객에 한해 특별 선물을 증정한다고 한다.
소개한 제품 외에도 '오리온 초코파이'의 크리스마스 디저트 초코파이, '오뚜기'의 진비빔면 크리스마스 한정판처럼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들도 있으니 특별한 제품으로 연말 분위기를 더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랜선 홈파티로 한 해를 마무리하려는 사람들에게 즐길거리를 소개하려 한다. 온라인이어서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게임과, 기존의 술자리 게임을 비대면ver.으로 각색한 게임들을 가지고 왔다.
첫 번째 게임. 이모지로 영화 맞추기
난이도 ★☆☆☆☆ 재미 ★★★★★
먼저, 화상 앱과 핸드폰 그리고 문제를 출제할 공간인 단톡방을 준비한다. 문제출제자가 단톡방에서 이모지로 영화를 표현하면, 다른 사람들은 화상 앱에서 정답을 맞히면 되는 쉬운 게임이다. 룰은 간단하지만 재미는 엄청나다. 본인이 직접 게임을 체험해 본 사진을 예시로 삽입했다. 예를 들어 사진의 마지막 문제는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를 표현한 것이다. 이처럼 상대의 이모티콘 구사력과 창의력에 감탄하며 맞추는 재미가 아주 쏠쏠하다!
두 번째 게임. 고요 속의 외침
난이도 ★★★☆☆ 비대면력 ★★★★★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신서유기 레전드 게임 '고요 속의 외침'을 비대면 버전으로 즐겨보자. 준비물은 노래를 틀 수 있는 핸드폰만 있으면 된다. 출제자는 자신의 마이크 송출을 끈 뒤, 홀로 노래를 들으며 춤을 추거나 흥얼거리고, 다른 사람들은 노래 제목과 가수를 유추하여 맞추면 된다. 비대면이라 노래를 부르는 데 부담도 덜하다. *단, 음소거 타이밍이 늦어 노래가 먼저 스포되는 등 빌런짓을 주의하자!
세 번째 게임. 마피아 게임
난이도 ★★★★☆ 스릴 ★★★★★
비대면 마피아 게임 동호회가 생길 정도로 화상 앱을 통한 마피아 게임이 인기다. 사회자는 화상 앱 1:1 채팅을 통해 마피아를 선정하고 기존의 룰대로 게임을 진행한다. 비대면 버전의 마피아 게임은 대면 때보다 더 스릴있다. 참가자 모두의 화면이 바둑판식 배열로 보여져, 서로의 행동을 더 잘 감시할 수 있기 때문! 심장 쫄깃한 연말을 보내고 싶다면 비대면 마피아 게임을 추천한다.
이번 생계형 트렌드 리포트는 코로나 시대에 사람들이 연말을 보내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비대면이 일상이고 예의가 된 요즘인지라, 이번 연말엔 예년과 달라진 새로운 트렌드들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직접 만나지 못하는 건 아쉽지만, 이번 리포트에서 소개한 여러 콘텐츠들로 더할 나위 없는 행복한 연말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연말 계획은 무엇인가요?
댓글로 이번주 리포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주세요.
의견도 좋고 피드백도 좋습니다. :)
>>그럼, 오늘도 생존 신고 완료!
Reference.
코로나19 집합금지 명령에…비대면 송년회 활발 (스카이데일리, 2020.12.29)
[아무튼, 주말] 그리들, 수비드, 칵테일··· 당신에겐 이 세가지 ‘비밀병기’가있습니까 (조선일보, 2020.12.19)
“연말 홈파티에는 홈텐딩”... 홈텐딩 키트 500세트 출시 첫날 완판(그린포스트코리아, 2020.12.03)
작년보다 14배 더 팔렸다…연말 집콕 홈파티에 '밀키트' 수요↑(머니투데이, 2020.12.26)
[스한초점] '스위트홈'에 빠진 연말…"넷플릭스 10개국 1위" (스포츠한국. 2020.12.24)
갈곳없는 연말…집에서 '불멍'할까, 오랜만에 해리포터 볼까 (머니투데이, 2020.12.25)
#헐왓챠에 해리포터 - 해리포터에 진심인 왓챠를 보며 (아트인사이트, 2020.12.11)
“괴물 그리다 괴물 될 뻔”‥‘스위트홈’ 김설진, 갈비뼈 드러난 비주얼 (뉴스엔미디어, 2020.12.29)
강릉·포항·남해 등 일출 현장 유튜브 생중계 (탑클래스, 2020.12.30)
크리스마스까지 1일 1선물, 어드벤트 캘린더(29STREET, 2020.11.06)
“매일 선물이 나오는 달력...” 요즘 새롭게 뜨고 있는 캘린더(위키트리, 2020.12.14)
집에서 연말 분위기 완성하는 홀리데이 에디션 인기(웨딩21뉴스, 2020.12.27)
스페셜한 디자인, 연말 느낌 물씬 ‘크리스마스 에디션’(FASHION SEOUL, 2020.12.10)
연말 트렌드 홈파티·홈캠핑…SPC, 배달 서비스 강화(매일경제, 2020.12.09)
[경제레시피] 소장 욕구 불러오는 크리스마스 아이템…2020 홀리데이 한정판 에디션은?(이투데이, 2020.12.05)
어느덧 편해진 비대면 모임… ‘랜선 송년회’ 분주 (세계일보, 2020.12.26)
온라인에서 놀아보자, 줌놀이 TOP10! [줌, 구글Meet, MS팀즈] (유튜브 놀이가 밥이다, 놀밥! 채널)
KB언택트 챌린지 (유튜브 KB국민카드 채널)
▼ 생계형트렌드의 지난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