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비 Feb 25. 2020

이러다가 중국으로부터 입국금지당하는 게 빠르겠어요

일주일 혹은 이주일동안 '스탠드스틸'만이 예방책!? 

한 달 전의 중국이, 지금 우리나라와 숫자가 같습니다. 사태가 잠잠해지길
우리나라와 이탈리아가 급부상하고있다 


인도양 섬나라 모리셔스에서는 신혼여행을 간 한국인 관광객들이 격리되는 일이 발생했다. 모리셔스 당국은 23일 모리셔스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34명의 입국 허가를 보류했다. 이들은 모두 신혼부부며 임신부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항에서 7시간가량 대기한 이들은 모리셔스 당국에 여권을 압수당한 뒤, 공항에서 차로 1시간가량 떨어진 임시 보호소와 병원에 격리 조치됐다.


모리셔스 정부 관계자는 "한국인 관광객 중 코로나 의심 증세가 있었다"고 밝혔으나, 격리된 이들은 "체온 측정 시 모두가 정상이었다"고 했다. 임시보호소에 격리된 김모(32)씨는 본지 통화에서 "공항에서 한국인들만 따로 대기하라고 한 뒤 격리 통보를 받았다"며 "벌레도 많고 쥐도 나오는 등 상황이 상당히 열악하다"고 했다. 이모씨는 언론 인터뷰에서 "제대로 씻지도 먹지도 못한 채 밤새 잠을 설쳤다"고 했다.


외교부는 이날 "모리셔스 정부가 우리 정부와 사전 협의 없이 입국 보류를 한 데에 엄중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에 대한 영사 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주마다가스카르 영사관은 "한국행 항공편이 확보되는 대로 (한국인들을) 출국 조치하는 것으로 결정됐다고 모리셔스 측으로부터 확인받았다"고 전했다.


또 베트남 다낭시 당국은 이날 대구에서 출발해 다낭시에 도착한 비엣젯 항공편(VJ871) 탑승객 전원(한국인 20명 포함)에 대해 격리 조치를 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인 20명은 다낭 공항 도착 후 곧바로 시내 병원으로 이송됐다. 외교부는 "베트남 측에 항의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당국은 앞으로 대구·경북에서 온 입국자들은 14일간 격리하기로 했다.


마카오는 지난 23일부터 한국인 관광객을 상대로 6~8시간이 걸리는 강화된 검역 조사를 받게 하고 있다. 마카오 당국은 한국을 우한 코로나 고위험 지역으로 분류, 최근 14일 내 한국을 방문한 사람은 모두 별도 지정 장소에서 강화된 검역을 받아야 한다고 고시했다. 또 태국 교육부는 한국을 방문한 학생들을 14일간 격리하기로 했다. 몽골 국가비상위원회도 이날 한국발 또는 한국행 항공편 운항을 모두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25/2020022500118.html


감염병 지역사회 확산 차단의 대원칙은 두 가지다. 첫째는 모든 발열 유증상자와 의심 사례, 잠재적 감염자들을 감염자로 보고 이들이 일단 움직이지 않고 그 자리에 있게 하는 전략이다. 돌아다니며 또 다른 감염자를 양산할 위험을 줄이려는 것이다. '가만있기'라고 부를 수 있는 행동 수칙이다. 가축 전염병 시 가축의 이동 제한을 강력히 취하는 스탠드스틸(standstill·이동 중지)과 기본적 구조는 같은 조치다.


둘째는 '거리 두기'다. 우한 코로나는 침방울에 의한 비말 접촉 감염이다. 잠재적 감염자와 2m 이내 접촉하는 과정서 전염이 일어난다. 또는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폐로 들어가 감염된다. 따라서 사람과 사람이 밀집되는 상황을 피하고 사람 간 거리를 두는 전략이다. 본지는 대한의사협회·대한병원협회·대한감염학회·대한예방의학회 등의 전문가 의견을 담아 '우한 코로나를 이겨낼 수 있는 국민 행동 수칙을 제언한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25/2020022500140.html


사재기한 물건들이 이번주내로 도착한다고 한다. 막상 너무 많이 샀나 싶은데, 인터넷엔 방호복을 사야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도 있었다. 

그래 바로 이거 

이걸 사야하는 게 아닌가 고민했는데, 이 정도로 심각해진다면 그냥 외출을 안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그랬다. 근데 영화에서 보면 항상 이렇게 입고 나가던데... 생필품 구하러... 이젠 내가 문제인지 바깥 세균이 문제인지 나도 잘 모르겠다. 

작가의 이전글 아티스트의 스케치북_소장하고 싶은 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