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에서 조사한 신기한 수치
OTT/VOD 서비스로 집에서 편하게 영화를 볼 수 있게 되는 등의 이유로 영화 소비가 늘어난 사람이 많음. (늘어남 31.9%, 줄어듦 17.1%)
이로 인해 영화관 방문이 줄었을까? 꼭 그렇지 않음. 오히려 영화관 방문이 늘었다는 사람이 조금 더 많음. (방문 증가 20.7%, 감소 20.3%)
그래서 영화진흥위원회 통계를 보니, 2019년 상반기 전체 극장 관객 수는 1억 932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5% 증가했음.
또 재미있는 결과는 20대에서 신작 영화보다 구작을 선호한다는 비율이 다른 연령대보다 높았다는 점. (각 27.5%, 16.5%, 18.6%, 18.1%).
모바일 기기 및 OTT/VOD 서비스에 상대적으로 더욱 친숙한 20대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작 영화를 소비할 수 있는 넷플릭스는 오히려 영화 산업에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게 아닐까란 개인적인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