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비 Jan 27. 2021

당신이 차를 살 때
주의해야할 몇 가지

여기서 저기서 뜯기면 손해보는 금액이 얼마....? 

최근에 차를 사야할 일이 있어서 알아보다가 기억하기위해 포스팅을 남긴다. 아마도 딜러가 껴서 중간 커미션을 먹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같은데 언젠가 해결되겠지만... 장님 코끼리 만지는 식이라 너무 답답했다. 굳이 비유를 들어 얘기해보자면, 인테리어를 한 업체가 맡기고 배선/벽지/화장실 등등 업자에게 주면서 남기는 금액을 셀프인테리어를 하면서 줄이는 것과 비슷한 것 같다. 


수입차를 살 때 1. 견적을 여러명에게 받아라 / 최근에 겟챠라는 앱이 나왔는데, 그 앱에서 견적을 보면 대략적으로 각 차별로 얼마씩 할인하는지 알 수 있다.  2. 공채/부대비용을 받아라(경기도 기준으로 12만원 남짓, 서울 기준으로도 20이 안되고 부대비용은 7만원대라고한다) =영수증을 받고 남은 금액을 돌려받아라 3. 가능하면 서비스를 받지 마라(블랙박스/썬팅/하이패스/유리막) 왜냐구? 직접 시공하는게 더 싸고, 당신이 조금이라도 할인을 원했다면 딜러가 지급하는 물품들의 가격은 더 내려가게 될 것이다. 


<차값 비교>

https://www.getcha.kr/

어플인데 깔끔하고, 연락처를 남기면 최대 3명한테까지 견적이 온다. 견적을 받지않아도 그 달의 대략적인 시세, 프로모션이 많은지 적은지 정도를 대략 확인할 수 있다. 


<통상 딜러들의 서비스 품목> 

사람들이 좋다고 평가하는 블랙박스 

아이나비 qxd3000pro / 쿠팡에서 26만원이면 와서 설치까지 해준다 


하이패스 

티패스 테라링크 / 태양열 충전식이다 (선 시공이 필요없다)

다른 하이패스 / 아이나비 설치하면서 같이 설치가 필요하다. 


썬팅 

(아직알아보는 중이지만 70-100남짓으로 할 것 같다)


유리막 

딜러한테 요청하면 3만원짜리를 바른다고한다.....세상에.....

(정확한 제품명 알아보는 중) 


<공채/부대비용>

https://www.car365.go.kr/

공채가격 지역별로 알아볼 수 있다 

소득세도 확인해보자 (소득세는 보통 카드납부를 하므로 무이자 할부를 하면 좋다) 

부대비용 (차량 운송비, 번호판 등 ... 영수증을 받고 나머지금액을 돌려받자) 


자동차보험

요새는 많이 보편화됐다. 다이렉트가 가장 싸다. 무이자할부도 보통 6-10개월 된다. 


운전자보험

쓸데없다. 차라리 개인 3대질병보험에서 운전항목을 추가하는 등의 특약이 낫다. 하지만 이미 갖고있다면 그냥 유지하자. 보험은 무조건 옛날 것 > 신규 이다 


**현대차를 살 때 

절대절대 현대카드를 만들면서 할인을 받지말아라. 

2000만원을 쓰지 않으면 할인금액을 도로 뱉어야 한다. 그리고 카드면서 혜택은 없다 


**결론 

가장 중요한 건 차값이 내려가야 세금도 내려간다. 파이낸스를 이용해서 가격이 할인된다면, 이용하고 바로 중도상환해도된다.(통상 중도상환수수료 < 파이낸스 이용 안 한 비용이 100만원 정도 높다) 

카드사 혜택 중에 신차 구매는 무이자할부/ 포인트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다. 2021년 1월 기준으로 롯데카드, 신한카드는 금액별로 포인트 캐시백 이벤트를 한다. 더불어 VIP카드를 가지고있다면 200-1000만원까지 3개월 무이자 할부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귀찮아도 확인해보자.  


수입차는 통상적으로 크게 할인하는 달이 있다고 한다. 딜러가 아니라 정확하겐 모르겠지만 1분기/2분기/3분기/4분기가 끊기기 전 달이 할인율이 좀 높고(많이 팔아야하니까) 월초보다는 월말이 더 싸다고 한다.(같은 이치) 수입차 회사별로 가장 전년실적이 저조한 업체가 그 다음해 보통 세일을 많이한다(당연히 시장점유율을 유지해야하니까 = 올해는 아우디) 


**팁 

최근 아우디 프로모션이 좋은거같다. 이것저것 다 빼면 앞자리가 두 번 바뀔수도 있다! 잘 알아보자 :D 

작가의 이전글 21일 상장하는 알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