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정호 Nov 26. 2018

불평 없는 세상

신정호 박사의 다른생각 022


 미국의 윌 보웬(Will Bowen) 목사는 ‘오프라 윈프리 쇼’, ‘투데이 쇼’ 등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전 세계 80국가 600만 명 이상이 동참하는 ‘불평 없는 세상(A Complaint Free World)’ 열풍을 일으켰습니다. 그는 이 캠페인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해왔던 불평을 감사와 행복으로 바꾸었습니다. 과연 어떤 비결이 있었을까요?


 그 비결은 바로 작은 보라색 팔찌 하나입니다. 이 팔찌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팔찌를 한쪽 팔에 차고 있다가 불평을 하면 다른 쪽 팔로 팔찌를 옮겨 끼우게 하는 것입니다. 팔찌를 옮기는 동작을 통해 자신이 불평을 하고 있음을 깨닫고 팔찌가 다른 팔로 옮겨가지 않도록 의도적인 노력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팔찌가 다른 팔로 옮겨가지 않고 21일 동안 같은 팔에 있게 되면 불평 없이 살아갈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작은 팔찌 하나가 나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중에 내뱉던 불평을 의식적으로 참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강압하지 않고 부드러운 개입으로 사람들이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넛지(Nudge) 효과의 좋은 예입니다. “** 하지 마시오”, “**를 꼭 하시오”라 외치며 강요하는 것은 별 효과가 없거나 있더라도 오래가지 못합니다. 스스로 보다 똑똑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스스로 똑똑한 선택을 하게 하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다른 답을 찾으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