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로스트 Mar 08. 2019

심리상담 횟수와 방법을 선택하는 기준

트로스트 사용법 (3)

나와 맞는 상담사를 찾았다면 이제 나에게 맞는 상담권을 찾을 차례입니다. (나와 맞는 상담사 찾는법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먼저 확인해주세요! ) 트로스트에서는 익명 텍스트테라피(채팅) 상담과 전화상담을 할 수 있고 2,4,10주 단위로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상담방법, 상담권마다 추천하는 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상담권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상담방법, 상담권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고, 어떤 분에게 추천할까요?



채팅상담(텍스트테라피)과 전화상담의 차이점

채팅상담과 전화상담은 둘다 상담센터를 찾아가지 않아도 되고 익명으로 원할때 언제 어디서든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채팅상담은 말보다는 글로 쓸때 생각정리가 더 잘되는 분, 상담 시작부터 끝까지 자신의 변화를 직접 확인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전화상담은 채팅보다는 전화가 편하고 내가 말하는 즉시 상담사의 응답이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유학생 혹은 해외에서 오랜기간 체류하여 대화하듯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도 전화상담을 많이 사용합니다. 


나에게 맞는 상담횟수 찾는 방법

상담이 처음이거나 온라인 상담이 처음이라면 상담횟수를 어떻게 선택해야할지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주로 상담을 10회부터 권하는데요, 물론 상담사와 협의하여 횟수를 조절할 수 있지만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상담이 필요하기 때문에 10회를 권장합니다. 




2주 프로그램 

상담에서 첫 1,2회는 가지고 있는 문제를 탐색하는 기간입니다. 따라서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조차 잘 감이 오지 않을때,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한 진단이 필요할때 2주 프로그램을 추천드립니다. 혹은 상담이 필요한데 장기상담은 부담스럽고 상담을 경험해보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께도 알맞습니다. 


4주 프로그램

4주 프로그램은 가장 권장드리며 오랫동안 마음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던 경우,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이 있어 그 원인을 탐색하고자 하는 경우에 추천드립니다. 이 경우에는 첫 1,2회에서 현재 가지고 있는 고민들을 구체화하고 3,4회에서 원인을 탐색하게 됩니다.


10주 프로그램

10주 프로그램은 인생에서 계속 지속해온 문제, 혹은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문제가 있을때 추천드리며 근본적으로 자존감을 키우고 싶다거나 자신의 숨겨진 내면을 마주하기 힘들때 적절한 프로그램입니다. 길게 진행되는만큼 문제의 진단을 넘어서 원인파악과 개선방안 탐색까지 가능하게 됩니다.


단회권

단회권은 상담 프로그램 종료 후에 1회만 더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때 추가로 진행하기에 적합합니다. 상담마무리에 부족한 생각이 들때 사용해주세요!



심리상담이라고 하면 상담사가 한마디에도 내 마음을 읽지 않을까..? 한번에 내 생각을 바꿔주는거 아니야? 내 고민들을 해결해주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담은 마법처럼 내 문제가 해결되거나 생각이 바뀌기 보다는 나도 몰랐던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마음이 바닥나서 무엇이 문제이고 원인인지 혼자서 찾을 수 없을때는 상담이 정말 큰 도움이 될거에요. 


우리가 운동을 할 때 트레이너에게 몸상태를 점검하고 자세교정, 식단조절을 받는것처럼 마음에 힘이 떨어진다면, 혼자서 하기 어렵다면 심리상담사에게 나의 마음을 점검하고 치유해보세요. 행복을 찾을 수 있을거에요.



심리상담 메신저 트로스트입니다.

행복을 찾고 싶다면,

혼자 해결하기 어렵다면 트로스트를 찾아주세요 :)

https://bit.ly/2T4ratf


매거진의 이전글 나와 맞는 심리상담사 찾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