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그거 어떻게 찾는 건데

행복의 열쇠는 사람마다 다르다

by 트로스트

삶이 대단히 비극적이지 않아도 ‘안 행복’할 수 있다. 남들은 하고 싶은 것, 해야 하는 것 다 챙겨가며 사는데 나만 할 거 안 하고, 하고 싶은 것도 없이 사는 것 같아서 괴로웠다. 주변에 사람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외로웠고, 예민한 성격 탓에 늘 크고 작은 일들로 스트레스를 받았다. 잠들기 아쉬워 기웃거리는 SNS엔 나 빼고 다 행복해 보인다. ‘나만’ 안 행복하다고 생각하니까 더 서러움이 밀려온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안 해본 게 없다. 책에는 답이 있을까 해서 닥치는 대로 읽었다. 다들 그렇게 재미있다고 극찬하는 넷플릭스 추천작을 몰아보고, 한 때 로망이었던 기타도 배우러 다녔다. 유튜브를 틀어놓고 어설프게 명상도 해보고, 나는 사실 이런 삶을 살아갈 운명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사주까지 봤다. 친구에게 조언도 구해봤다. 인생이 재미없다니까 주식을 하면 매일이 다이나믹 해진단다. 그래서 주식도 해봤다. 약간 더 불행해질 뻔했다.


‘행복하지 않음’은 저마다 다른 모양을 하고 있다. 행복하지 않은 이유, 행복하지 않아서 느끼는 감정도 모두 다르다. 그래서 사람마다 다른 해결책이 필요하다. 누군가에겐 취미생활이, 누군가에겐 따뜻한 말 한마디가, 누군가에겐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발견한 바로 그 순간이 행복의 열쇠가 되는 것처럼 말이다. 어쩌면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그런데 문제는 이걸 찾는 게 너무 오래 걸린다는 거다. 사람들이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데에만 평균적으로 20개월 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보통은 쉼 없이 시간을 들이기보단, 방치해두기도 하고 몇 가지를 시도해보는 사이에 텀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럼 ‘행복해지는 법’들이 어딘가 한 곳에 모여있으면 어떨까? 그럼 행복을 찾기까지 덜 방황할 수 있을까? 나는 이를 함께 고민하기 위해 지금의 회사에 들어왔다.


jennie-clavel-G0zoYDFvUXQ-unsplash.jpg


‘행복하지 않다’는 하나의 고민에도 사람들은 자신의 상황, 필요에 따라 각기 다른 해결책을 찾는다. 그리고 이 해결책이 가장 효과적이고 유일한 방법인 것만 같다. 그런데 막상 해보니 ‘이거면 해결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효과가 없네?’하는 경우가 생기는 거다. 실망스럽지만 다른 걸 해보면 된다. 우리에겐 다른 선택지가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행복해지기 위한 첫 번째 시도가 효과가 없더라도, ‘나는 행복할 수 없는 사람 인가 봐’ 하고 멈추지 않았으면 좋겠다. 아직 나에게 맞는 해결책을 만나지 못했을 뿐이다. 이 세상에 안 행복한 사람은 있어도, 행복할 수 없는 사람은 절대 없다.


그래서 우리가 가진 선택지에 뭐가 있냐고? 앞으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여러 솔루션을 하나씩 이야기하려 한다. 왜 행복하지 않은지 ‘내 마음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이 여정을 시작하겠다.


이 행복을 찾아가는 여정을 함께 하다 보면, 당신도 ‘당신만의 행복의 열쇠’를 발견할 수 있을 거다. Trust me!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