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로스트 Aug 13. 2018

대체 심리상담이 뭐야

짧고 빠르게 심리상담에 대한 3가지 정의를 내려봅니다.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상담이란 단어를 검색하면 나오는 뜻입니다.


상담 (相談) 
[명사] 문제를 해결하거나 궁금증을 풀기 위하여 서로 의논함.


우리는 심리상담 메신저로서 여러분들께 심리상담에 대해 조금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트로스트에서 이루어지는 심리상담의 정의를 3가지로 내려보았습니다.


일단 상담 신청자, ''는 내담자라고 불려지게 됩니다.


1. 상담 신청자(이하'내담자')의 현재 문제뿐만 아니라 과거, 가족, 환경, 가치관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최초 1~2회기 상담 시간은 주로 문제를 탐색하는 시간으로 진행됩니다.


2. 상담사는 내담자의 고민 해결 과정에 함께하는 조력자로, 내담자가 목표로 한 변화의 지점까지 여정을 함께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후 비슷한 문제에 당면했을 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키우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해결책을 제시하고 내담자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상담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상담은 제시된 해결책을 수용하는 컨설팅과 다릅니다.


3. 눈에 보이지 않는 사람의 마음을 다루게 됩니다. 표면의 문제에서 시작되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소까지는 얽힌 감정과 마음을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긴 호흡이 필요합니다. 


1회기 상담 한 번으로 나의 문제가 마법처럼 해결되는 사건을 일어나지 않습니다. 내담자와 상담사의 신뢰와 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동반되어야 앞으로 나가아갈 수 있는 것이 상담입니다. 



그렇다면 얼만큼 심리 상담을 받아야 할까요?


1. 상담 기간은 자신이 고민한 기간에 비례하여 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개월 동안 마음 앓이를 하셨다면 한 달 이상 상담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트라우마와 만성 우울 등과 같이 수년간 지속하신 고민의 경우 장기 상담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이 정도면 괜찮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 조금 더 이어서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심리상담은 마치 학교수업과 같습니다. 복잡했던 내 마음이 상담사와 이야기할 때는 쉽게 이해가 되어 혼자서도 괜찮을 것 같지만, 막상 그렇게 끝내고 나면 시간이 흐르고 또다시 같은 문제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상담의 호흡을 잘 이어간 후 종결을 맺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의 중요 요소이므로 종결을 결정할 때에는 자신의 마음을 한 번 더 되돌아보고 신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3. 매일매일보다 기간을 두고 마음을 돌아보세요.
상담의 내용은 단순한 글이 아니라 스스로가 소화하고 생각을 곱씹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 소재입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고, 상담사의 질문에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며 최소 2~3일의 간격을 두고 상담을 진행해 보세요. 마음의 성장에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심리상담 메신저 트로스트입니다. 

우리는 건강한 마음이 행복한 삶을 만든다고 믿습니다.   

당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모두가 늦지 않은 때에 마음을 치료받을 수 있도록.

https://bit.ly/2v5DUTh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