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동석 Sep 26. 2015

삶은 우연의 연속이다

비행기를 타면 늘 인생을 생각한다

삶은 우연의 연속이다

비행기를 타면 늘 인생을 생각한다


비행기를 타면 이 비행기가 갑자기 떨어질지 모른다는 생각 때문인지 인생을 생각한다. 90년대 중반 한국은행 직원 신분으로 미국 출장 중 워싱턴 DC에서 뉴욕으로 가던 비행기가 떨어질 것 같은 경험을 했다. 20명 남짓 탈 수 있는 작은 비행기가 바람 때문인지 심하게 흔들리다가 툭툭 떨지는 것이었다. 섬뜩.... 섬뜩....


오장육부가 오그라드는 기분을  그때 처음 느꼈다. 멀미기운이 생긴데다 심장은 과흥분상태인 것 같았는데 온몸은 추위에 떨었다. 한 시간밖에 안 되는 비행거리가 마치 겨우내  비행기를 탄 기분이었다. 그 후로는 작은 비행기를 타진 않았다. 여름휴가 중 그랜드캐년에서 겁을 잔뜩 집어먹고 경비행기를 한번 탔는데  그때는 비교적 괜찮았다.  


이제 내일모레 딸의 결혼식 때문에 다시 장거리 비행기를 타야 한다. 내일은 딸의 영국인 친구부부가 와서 하룻밤을 자고 간다.


갤러리

(이 사진은 지난 2015년 8월 5일~6일, 어머니 위독이라는 연락을 받고 급히 타고 온 런던-인천행 비행기칸에서 아이폰 6 플러스로 찍은 것이다)

비행기는 어쩔 수 없이 타는 것이지만, 그 때마다 내가 죽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비행기를 탄다.
그걸 잊어버리기 위해 주로 책을 읽지만, 책에서 눈을 떼면 자연스럽게 그런 생각이 든다.
내 삶과 죽음도 기획하지 않는 한 우연이다.
보통 비행기 사고를 기획하지 않는 것처럼 삶과 죽음도 기획하진 않는다.
태어난 것도 우연이고, 이런 유전자를 가지게 된 것도 우연이다.
그런 부모에게서 태어난 것도 우연이고, 내가 가졌던 직업도 우연이고, 내가 겪었던 모든 경험도 우연이다.
물론 내가 기획한 것도 있지만, 그대로 된 적은 없다. 돌아보면 그렇다.
내가 소유한 모든 것은 잠시 가지고 있을 뿐 어차피 놓아 주어야 할 것들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팽목항에서_국가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