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언바운드

조용민, 인플루엔셜

현재는 #뷰카의시대 이다.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이 판친다는 의미로,

변동성(Volatility)-불확실성(Uncertainty)-복잡성(Complexity)-모호성(Ambiguity),

각 영어 단어의 앞 글자를 따서 VUCA라고 한다.

저자는 이런 혼돈의 시기에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기 위한 세 가지 요소로

#트렌드새비

자신의 일에 새로운 기술을 연결하라

#딥씽킹

다양한 관점에서 집요하게 솔루션을 찾아라

#컬래버레이션

이타적인 사람이 더 크게 성공한다

을 꼽는다.

그리고 세 핵심 역량을 내 것으로 체화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성장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다음의 세 가지 공부법을 습관화하라고 권한다.

#당당하게훔치기

다른 이의 기술, 노하우를 벤치마킹하고

나의 아이디어를 얹어 새로운 가치창출

#열정과끈기

좋아하는 걸 꾸준히 버티면서 하기

#솔직하게인정

취약점을 드러내 발전의 틈으로 삼고

강점도 인정해 서로 도움 주고 같이 발전하기

얼마 전 작가가 직접 회사로 찾아와

한 시간 남짓 시간 동안 사원들에게 전한

강연 내용과 맞닿아 더 흥미롭게 읽었다.

아울러 다소 방향성 없게 느껴졌던

슬라이드 자료들이 실은

300쪽 책 한 권 분량의 방대한 양을

정해진 시간 안에 최대한 꾹꾹 눌러 담아

보여주려고 했던 강연자의 진심이었음을

비로소 알게 되었다. 뒤늦은 감동이 밀려온다.

책을 다 읽고 난 뒤 숙제가 생겼다.

1. 저자의 성장 목표는

ㅡ공부해서 남 주자ㅡ라는데

그렇다면 과연 나의 성장 목표는 무엇인가?

2. 나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3. 내가 가장 행복한 순간이 언제이고

그 이유가 무엇인가? 그리고 그런 순간들을

더 많이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4. 매일 만나는 가족, 동료 외에 최근에 만난

5명의 사람을 적어보고 나의 관심사 확인하기.

5. 성장하고픈 다섯 분야 정하고

벤치마킹할 멘토 표 만들기

태어나면서부터 이미 대체 불가한

고유성을 지닌 우리이지만

멋있게, 재미있게, 보람 있게, 의미 있게 살고 싶다면

한 번쯤 찬찬히 생각하고 백 번쯤 실행해 볼 일이다.

여담으로, 책을 읽으면서

문맥상 살짝 어색한 부분을 세 군데 발견했다.

혹시 내가 잘못 이해한 건지 아니면 잘 짚은 건지

확인할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 신간을 소개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