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술사

화가 부족한 사주 특징과 대처법

by 무체

열정이 사라진 삶, 그 이유가 '화(火)'의 부족일 수 있다. 사주에 화가 부족하면 열정과 에너지가 결핍되어 무기력한 삶을 살게 된다. 이는 단순한 성격 문제가 아닌,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사주에서 화가 부족한 사람의 특징은 명확하다. 표현력이 부족해 소통에서 답답함을 느끼고, 자신도 박탈감에 시달린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사고가 편협해지고 대인관계에서 이해의 결핍을 초래한다. 가장 두드러진 문제는 열정의 부재다. 매사에 의욕이 부진하면 사회생활이 재미없어지고 도태되기 쉽다. 이런 억압된 상태는 우울증으로 이어지고, 자신에 대한 과소평가와 자기혐오를 낳는다. 이것이 심화되면 사회에 대한 반발심이 극대화될 위험이 있다.

화의 기운이 넘치면 심장에 이상이 오지만, 반대로 너무 부족해도 심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답답한 기분을 과도한 소비로 해소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무분별한 충동적 소비는 자기 연민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흔히 사람들은 '울화가 치민다', '열받는다', '화병이다'라며 화가 많은 증상만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화가 없어서 생기는 증상도 결코 가볍지 않다.

전신무력증과 대인기피증은 나이가 들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지만, 화가 부족한 경우에는 강박증세와 결단력 결여가 두드러진다. 그러면서도 억제력은 상실해 무분별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무엇이든 시작도 미약하고 중도에 포기하는 일이 잦다.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서는 본인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장 핵심은 일상의 활력을 되찾는 것이다.


그러려면 먼저 색의 힘을 활용해야 한다. 붉은 계통의 화사한 의상이나 액세서리를 착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예쁘거나 멋져 보이는 것과 상관없이 붉은 기운은 부족한 화의 기운을 채우는 데 도움이 된다. 주변 공간을 밝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집안에 양초나 스탠드 조명을 비치하거나 꽃을 자주 사서 장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화가 부족한 사람은 화의 기운을 의미하는 남쪽 방위가 좋다. 산책을 할 때 정오 무렵에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생각할 일이나 결정을 할 때 혹은 중요한 모임이 있을 때 가급적이면 밝은 곳, 넓은 곳, 따뜻한 곳으로 이동하면 효과적이다. 매사 의욕이 없으니 선뜻 행동으로 옮겨질 엄두가 안 난다면 작은 포인트에만 집중해도 도움이 된다. 여성의 경우 붉은 립스틱이나 액세서리를, 남성의 경우 자동차 계기판 조명이 빨간 차를 타거나 시계 초침이 붉은 것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그것마저도 부담스럽다면 빨간 펜이나, 빨간 로고가 들어간 속옷이나 양말 등도 괜찮다. 만일 이런 일련의 예시가 다 꺼려지는 사람이 있다면 필시 화의 기운이 부족해서라고 봐도 된다.


사주에 화가 부족한 사람은 내면의 활기를 채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이런 작은 실천 만으로 의욕이 솟아나게 하는 데는 적잖은 도움이 될 것이다. 화(火)의 결핍은 삶의 열정을 앗아가지만, 작은 실천으로 그 균형을 되찾을 수 있다. 지금, 당신의 삶에 빨간색 한 점을 더해보는 건 어떨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화가 많은 사주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