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몰비메이커 Apr 19. 2024

10년 넘게 1등만하는 브랜드(사업)의 공통점

과거 조직에서 마케팅 최고 책임자를 담당했었던 이유인지 감사하게도 많은 대표님들을 

만날 수 있는 큰 행운을 누릴 수 있었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결론은 늘 둘 중 하나로 향했다.


1. 요즘 시대엔 제품보단 마케팅이라 생각하는 대표님

2. 혹은 결국 본질은 제품이라 이야기하는 대표님


지난 10년간 경험에서 얻은 나의 결론은 둘 중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결국은 제품이다.

마케팅으로 성장한 브랜드는 결국 더 성장하기 위해 더 많은 예산 더 자극적인 마케팅적 요소를 찾게되지만

좋은 제품으로 성장한 브랜드는 특별한 마케팅 없이도 지속가능성을 가진다.


경험적으론 마케팅 능력만 출중했던 브랜드들은 보다 쉽게 중간 이상은 성장했던거 같다.

다만 재밌는 건 특정 분야에서 결국 1등이 되는건 늘 제품의 가치를 높게 생각한 브랜드였다.

꼭 기억하자 제품이 먼저고 다음이 마케팅이다.


다음 영상에선 지난 10년간 읽었던 수 많은 책들중 제품과 관련하여 가장 인상깊고 

나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던 책 3권을 소개해볼테니 많은 기대 부탁한다.

-

스몰비메이커

https://smallbmaker.liveklass.com/

스몰비메이커 커뮤니티

https://cafe.naver.com/smallbmaker

스몰비메이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smallbmaker

스몰비메이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mallbmaker/

태열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tt__yl/



매거진의 이전글 살면서 만난 100억을 벌어본 사람들의 공통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