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조직에서 마케팅 최고 책임자를 담당했었던 이유인지 감사하게도 많은 대표님들을
만날 수 있는 큰 행운을 누릴 수 있었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결론은 늘 둘 중 하나로 향했다.
1. 요즘 시대엔 제품보단 마케팅이라 생각하는 대표님
2. 혹은 결국 본질은 제품이라 이야기하는 대표님
지난 10년간 경험에서 얻은 나의 결론은 둘 중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결국은 제품이다.
마케팅으로 성장한 브랜드는 결국 더 성장하기 위해 더 많은 예산 더 자극적인 마케팅적 요소를 찾게되지만
좋은 제품으로 성장한 브랜드는 특별한 마케팅 없이도 지속가능성을 가진다.
경험적으론 마케팅 능력만 출중했던 브랜드들은 보다 쉽게 중간 이상은 성장했던거 같다.
다만 재밌는 건 특정 분야에서 결국 1등이 되는건 늘 제품의 가치를 높게 생각한 브랜드였다.
꼭 기억하자 제품이 먼저고 다음이 마케팅이다.
다음 영상에선 지난 10년간 읽었던 수 많은 책들중 제품과 관련하여 가장 인상깊고
나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던 책 3권을 소개해볼테니 많은 기대 부탁한다.
-
스몰비메이커
https://smallbmaker.liveklass.com/
스몰비메이커 커뮤니티
https://cafe.naver.com/smallbmaker
스몰비메이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smallbmaker
스몰비메이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mallbmaker/
태열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tt__y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