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tform Economy and E-Commerce
플랫폼 경제와 전자상거래 자료 모음
그 동안 쓰고 스크랩하고 전문가분들과 토론했던 플랫폼과 전자상거래 관련 글을 모아 봤습니다.
Facebook 본문보다는 댓글에 자료가 많습니다.
(*Last Update : 2024-09-30)
[Ch. 0]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2363035731416
[Ch. 1] 국내 전자상거래(EC) 산업 분석
[1-1] 11번가 ― Amazon Deal으로 살펴 본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4720645943948
[1-2] 전자상거래 분야의 Category 확장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5652054388577
[1-3] 2021년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5151041423566
[1-4] 주요 E-commerce 사업자의 영업 적자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2466424396068
[1-5] 2019년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8385405566898
[1-6] 강남 상권과 경기변동, 구조적 변화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9066130504596
[1-7] 신유통 (New Retail) 시대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8552056133058
[1-8] 소비 Trend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8264338060286
[1-9] 다이어트 사이다 가격 비교, 그리고 유통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6253655188221
[1-10] 똑똑해 진 소비자와 D2C 시대, 스마트폰 유통 전략은?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6699515014438
[Ch. 2] Amazon
[2-1] Amazon과 Nike : D2C 관점 + 전문몰 시대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1076685687219
[2-2] Amazonization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5913694055655
[2-3] Amazon의 사업 부문별 실적 분석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9251309413953
[2-4] Project Santos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5097054273921
[Ch. 3] 쿠팡
[3-1] 쿠팡 IPO 및 자금 조달 (5.2조원)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5716606442338
[3-2] 쿠팡 관련 증권사 In-depth Report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5797063973726
[3-3] 쿠팡은 전자상거래 산업의 조성자(善)인가, 파괴자(惡)인가?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6114281703971
[3-4] 쿠팡 물류센터 이슈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3178820199268
[3-5] 쿠팡을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 : 과대포장 이슈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8199449438111
[3-6] 쿠팡의 조직 문화?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3209192798564
[참고] 한국경제신문, [스페셜 리포트] '유통 공룡' 쿠팡 대해부
https://www.hankyung.com/special-reports/20231221162901I
[Ch. 4] COVID-19
[4-1] COVID-19 시대의 전자상거래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4665223718427
[4-2] COVID-19와 전자상거래, 그리고 Shopify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4940329795907
[Ch. 5] NAVER와 kakao
[5-1] 네이버와 공정위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1113825175683
[5-2] “네이버 기사 재배열” 사건으로 살펴본 국내 디지털 광고 시장 지각 변동 가능성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4748618369491
[5-3] NAVER의 모바일 페이지 개편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1986156109661
[5-4] NAVER와 kakao 비교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08528254504282
[5-5] 21세기는 카카오 세상?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3634750117231
[5-6] 카카오는 왜 1.87조원를 주고 MelOn을 인수했을까?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08620089400097
[5-7] 카카오의 헤어샵 진출?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08722225793443
[5-8] 전자상거래 : 다윗이 골리앗과 맞서 싸우는 방법!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6631964645721
[Ch. 6] 기타 이슈
[6-1] 광고 산업과 YouTube의 매출 규모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7670775301588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2747005970432
[6-2] 한국 광고시장의 급변화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5674693634544
[6-3] tvN 10주년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0874150590218
[6-4] 캐리소프트와 MCN 산업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6143206947084
[6-5] Netflix의 굿즈 판매, 그리고 Media Commerce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6532843367751
[6-6] Tesla와 제조업의 변화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8874280708471
[6-7] Health Care와 전자상거래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4797510185506
[6-8] Stripe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5271724006805
[6-9] IKEA의 온라인 전략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3670800218461
[6-10] 국내 5대 백화점 67개 점포 매출 실적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5166728535734
[6-11] McKinsey & Company, 『The State of Fashion』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2842116901896
[6-12] 삼성의 변화, 삼성의 모험, 그리고 선택과 집중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09706135310566
[6-13] KBO 흥행의 배경
https://www.facebook.com/share/p/rkQPzYneLx1TzDA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