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k Eco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퇴턍규 May 01. 2021

플랫폼 경제, 전자상거래 자료 모음

Platform Economy and E-Commerce

플랫폼 경제와 전자상거래 자료 모음

그 동안 쓰고 스크랩하고 전문가분들과 토론했던 플랫폼과 전자상거래 관련 글을 모아 봤습니다.

Facebook 본문보다는 댓글에 자료가 많습니다.

(*Last Update : 2024-09-30)



[Ch. 0]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2363035731416



[Ch. 1] 국내 전자상거래(EC) 산업 분석


  [1-1] 11번가 ― Amazon Deal으로 살펴 본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4720645943948


  [1-2] 전자상거래 분야의 Category 확장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5652054388577


  [1-3] 2021년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5151041423566


  [1-4] 주요 E-commerce 사업자의 영업 적자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2466424396068


  [1-5] 2019년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8385405566898


  [1-6] 강남 상권과 경기변동, 구조적 변화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9066130504596


  [1-7] 신유통 (New Retail) 시대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8552056133058


  [1-8] 소비 Trend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8264338060286


   [1-9] 다이어트 사이다 가격 비교, 그리고 유통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6253655188221


   [1-10] 똑똑해 진 소비자와 D2C 시대, 스마트폰 유통 전략은?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6699515014438



[Ch. 2] Amazon


  [2-1] Amazon과 Nike : D2C 관점 + 전문몰 시대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1076685687219


  [2-2] Amazonization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5913694055655


  [2-3] Amazon의 사업 부문별 실적 분석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9251309413953


  [2-4] Project Santos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5097054273921



[Ch. 3] 쿠팡


  [3-1] 쿠팡 IPO 및 자금 조달 (5.2조원)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5716606442338


  [3-2] 쿠팡 관련 증권사 In-depth Report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5797063973726

 

  [3-3] 쿠팡은 전자상거래 산업의 조성자(善)인가, 파괴자(惡)인가?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6114281703971


  [3-4] 쿠팡 물류센터 이슈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3178820199268


  [3-5] 쿠팡을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 : 과대포장 이슈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8199449438111


  [3-6] 쿠팡의 조직 문화?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3209192798564


 [참고] 한국경제신문, [스페셜 리포트] '유통 공룡' 쿠팡 대해부

 https://www.hankyung.com/special-reports/20231221162901I




[Ch. 4] COVID-19


  [4-1] COVID-19 시대의 전자상거래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4665223718427


  [4-2] COVID-19와 전자상거래, 그리고 Shopify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4940329795907



[Ch. 5] NAVER와 kakao


  [5-1] 네이버와 공정위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1113825175683


  [5-2] “네이버 기사 재배열” 사건으로 살펴본 국내 디지털 광고 시장 지각 변동 가능성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4748618369491


  [5-3] NAVER의 모바일 페이지 개편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1986156109661


  [5-4] NAVER와 kakao 비교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08528254504282

  

  [5-5] 21세기는 카카오 세상?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3634750117231


  [5-6] 카카오는 왜 1.87조원를 주고 MelOn을 인수했을까?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08620089400097


  [5-7] 카카오의 헤어샵 진출?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08722225793443


  [5-8] 전자상거래 : 다윗이 골리앗과 맞서 싸우는 방법!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6631964645721



[Ch. 6] 기타 이슈


  [6-1] 광고 산업과 YouTube의 매출 규모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7670775301588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2747005970432


  [6-2] 한국 광고시장의 급변화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5674693634544


  [6-3] tvN 10주년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0874150590218


  [6-4] 캐리소프트와 MCN 산업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6143206947084 


  [6-5] Netflix의 굿즈 판매, 그리고 Media Commerce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6532843367751


  [6-6] Tesla와 제조업의 변화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8874280708471


  [6-7] Health Care와 전자상거래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4797510185506 


  [6-8] Stripe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15271724006805 


  [6-9] IKEA의 온라인 전략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3670800218461 


  [6-10] 국내 5대 백화점 67개 점포 매출 실적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5166728535734 


  [6-11] McKinsey & Company, 『The State of Fashion』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22842116901896 


  [6-12] 삼성의 변화, 삼성의 모험, 그리고 선택과 집중

 https://www.facebook.com/tyangkyu/posts/10209706135310566 


  [6-13] KBO 흥행의 배경

 https://www.facebook.com/share/p/rkQPzYneLx1TzDAj/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