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만 하는 20대 금융업 지원자에게 진짜 필요한 스킬

by 투영인


금융업 애널리스트를 꿈꾸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해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게시합니다.



그리고 금융업에 지원하기 전에 제가 출간할 책을 읽어 보시면 향후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56891398569?cat_id=50005561&frm=PBOKMOD&query=AI%EC%95%A0%EB%84%90%EB%A6%AC%EC%8A%A4%ED%8A%B8%EB%8C%80%ED%9C%B4%EB%A8%BC%EC%95%A0%EB%84%90%EB%A6%AC%EC%8A%A4%ED%8A%B8&NaPm=ct%3Dmg01xe2w%7Cci%3Dd33afae4eea854195c866b40677aade8a61db1ab%7Ctr%3Dboknx%7Csn%3D95694%7Chk%3Dfd15ae55643f03ac098c173ca07ef7f2f79ca7cd



?src=%22https%3A%2F%2Fshopping-phinf.pstatic.net%2Fmain_5689139%2F56891398569.20250925071428.jpg%22&type=ff120


AI 애널리스트 대 휴먼 애널리스트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어느 한 독자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다:



[22세 CFA 레벨 3 수험생이다. 다국적 은행의 자산관리팀에서 포트폴리오 분석가로 일하고 있다. 약 1년간 근무했지만 큰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팀원들은 좋은 사람들이고 일자리가 있다는 것에 감사하지만, 대부분의 시간을 엑셀 수식 입력에 보내고 있다. 또한 내성적인 성격으로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따라서 자산관리 어드바이저가 되는 것은 현재 스킬셋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잠재적 아이디어로는 리스크 관리, 펀드 운용, 또는 블루칼라 중심 섹터의 사모펀드(PE) 등을 고려하고 있다.


질문: 내 인생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조언해달라.


순자산은 약 25-30만 달러다. 고등학교 때 잔디 깎기 사업을 시작했고 17세부터 투자를 시작했으며, 지금도 파트타임으로 잔디 깎기 일을 하고 있다. 부모님이 최근 이혼하셔서 우울증으로 힘들어하고 있으며, 가족이 향후 어느 지역에 살게 될지 확실하지 않다.


15세부터 계속 일해왔고 대학 내내도 일을 했는데, CFA L3에 합격한 후 머리를 정리하고 향후 계획을 세우기 위해 1-2개월간 장기 휴가를 갖는 것을 추천하는가?]


22세에게는 처리해야 할 것이 너무 많다.


어린 나이부터 많은 책임을 져왔고 지금은 어려운 가족 상황을 겪고 있다. 따라서 첫 번째 조언은 자신에게 여유를 주라는 것이다. 당신 나이에 6자릿수 순자산을 보유한 것은 놀라운 성과다.


당신은 이미 미래의 백만장자다.


순자산을 27만 5천 달러로 가정하자. 이 돈에 한 푼도 추가하지 않고 65세까지 연 8%로 성장시킨다면, 750만 달러 이상의 가치가 될 것이다.


[그래프 1: S&P 500 상승 베팅 비율 - 1월 고점 이후 안정화 추세]

1-8.png?type=w1


이것이 젊은 나이부터 시작하는 복리의 힘이다. 저축을 초기에 집중적으로 하면, 복리 효과는 후반부에 폭발적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정신적으로 정리가 필요하다면 몇 달간 쉬어도 된다. 그럴 수 있는 여건이 된다.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면 휴식을 취하라. 바로 그런 용도로 돈을 모은 것이다. 20대에 몇 달 일을 쉬는 것이 인생을 망치지는 않는다.



진로 조언은 항상 조심스럽지만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내향적인 성격을 고려할 때 리스크 관리 분야가 적합할 것이다. 이는 수치분석(퀀트) 중심의 업무이므로 수학과 프로그래밍 배경이 필요하다.


자산운용사의 애널리스트 역할을 고려할 수 있지만, 이런 초급 애널리스트 포지션은 현재 사라지고 있는 직종이다. 진입이 어려울 수 있지만 CFA 취득이 다소 도움이 될 것이다.


재단, 기금, 연기금 또는 패밀리 오피스의 기관투자 영역에서 일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이곳에서 시작했던 나에게는 포트폴리오 관리와 다양한 펀드 구조 및 투자전략을 배우는 훌륭한 방법이었다.


좋은 소식은 당신이 젊고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다는 것이다. 금융업계에서 택할 수 있는 경로는 많다.


내성적인 사람끼리 하나의 커리어 조언을 더하자면, 세일즈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배워야 한다.


젊었을 때 나는 세일즈를 무시했다. 항상 중고차 딜러가 필요하지도 않은 것을 사도록 음흉한 전술을 쓴다는 인상을 가지고 있었다.


젊었을 때 나는 세일즈를 업신여겼다. 항상 중고차 딜러가 음흉한 수법으로 고객을 속여서 필요 없는 것을 사게 만든다는 인상을 가지고 있었다.


대학 졸업 후 한 은행의 애널리스트 역할 면접을 봤는데, 그들은 직책명은 애널리스트이지만 기본적으로는 세일즈 포지션이라고 말했다. 아니다, 이해를 못 하는군. 나는 애널리스트다! 물건을 팔지 않는다!


하지만 좋든 싫든 모든 사람이 세일즈를 한다는 것을 빨리 깨달았다.


투자업계의 핵심 공식은 다음과 같다:



분석 역량이 필요하다.


행동심리학과 인간 행동을 이해해야 한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판매할 수 있어야 한다.



워렌 버핏 자신도 "금융업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은 세일즈맨십이다"라고 말했다.


여러 면에서 세일즈와 마케팅이 정말로 모든 것이다.


좋은 직장을 찾는 것은 자신과 자신의 강점을 파는 것이다. 배우자를 찾는 것은 자신의 좋은 점을 마케팅하는 것이다.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생각과 아이디어를 제시하려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의견이 중요하다고 확신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직장 세계에 처음 진입하여 경험이 부족할 때 특히 중요하다.


네트워킹은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취업에서 큰 역할을 하므로,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대신해 세일즈해야 한다고 확신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언젠가 자신만의 펀드를 운용하기로 결정한다고 가정하자. 그것이 기업 분석과 주식 선택에만 관한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투자자들에게도 자신의 전략을 판매해야 한다. 이 모든 펀드매니저들이 항상 CNBC에 나오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모든 예측, 종목 추천, 거시경제 전망은 새로운 투자자를 유치하거나 기존 투자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세일즈 전술이다.


그리고 이런 펀드의 애널리스트라면 팀의 나머지 구성원들에게 자신의 투자 아이디어를 판매할 수 있어야 한다.


나에게 정말로 깨달음을 준 것은 내가 열정을 가진 것을 찾고 나서는 더 이상 세일즈 같지 않다는 것이었다. 나는 시장, 자산배분, 투자자 행동에 대해 글쓰고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당신의 가치와 신념 체계에 맞는 회사, 사람들의 그룹, 또는 회사를 찾기만 하면 된다. 메시지를 믿는다면 세일즈 같지 않다.


게다가 당신은 이미 커뮤니케이션하고 판매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어떻게든 조경업체 고객들을 찾았지 않는가.


단기적으로는, 정신적으로 더 나은 상태가 된다면 자신에게 휴식을 주라.


장기적으로는, 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에 더 편해져야 한다.


그것이 업무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출처:awealthofcommonsense.com>





keyword
작가의 이전글"AI애널리스트 vs 휴먼 애널리스트" 책을 출간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