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투자자의 광기인가? 퇴행경제지수 249% 상승

by 투영인


스톡트윗(StockTwits)의 공동창립자이자 CEO인 하워드 린드존(Howard Lindzon)은 2023년 5월 도박, 데이 트레이딩, 밈코인 투기를 가능하게 하는 기업들을 추적하는 지수를 만들었다. 이 지수는 출시 이후 130% 수익률을 기록했다. 지수는 투기 경제의 핵심을 담고 있다. 엔비디아, 애플, 로빈후드, 코인베이스, 드래프트킹스, 비트코인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은 린드존이 "퇴행 경제(Degenerate Economy)"라고 부르는 시장의 인프라 제공자들이다. 여기서 투자는 엔터테인먼트와 융합되었고 트레이딩과 도박의 경계는 완전히 무너졌다.



전통적 투자자들은 불편한 위치에 처했다. 소매 투자(retail trading)는 일반적으로 비전문적이라고 여겨지지만, 실제로는 시장을 효과적으로 주도하고 있다. 전통적 투자자들은 소매 투자자들이 하는 일을 무시하거나, 아니면 하워드 린드존의 지수가 유명 기업들과 논란의 여지가 있는 플랫폼들을 보유하면서도 기존 벤치마크의 두 배 수익률을 기록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이 성과 격차는 시장 참여자들을 단순히 투기꾼이라고 부르는 것 이상의 설명을 요구한다.



퇴행경제지수(Degenerate Economy Index)의 핵심 논리


린드존은 퇴행 경제 지수를 13개 상장기업과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포트폴리오는 투기가 어떻게 인프라가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명확한 카테고리로 나뉜다.



1-9.png?type=w800


핵심 기술 기업에는 Nvidia, Apple, Google, Meta가 포함된다. 이들은 연중무휴 시장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팅 파워, 모바일 기기, 클라우드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가 없었다면 소매 투기는 거래 시간에 제약받고 데스크톱 컴퓨터가 필요했을 것이다.


거래 플랫폼으로는 Robinhood, Coinbase, Interactive Brokers가 있다. 무수수료 거래, 모바일 우선 설계, 암호화폐 접근성은 전통 증권사들이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투기를 민주화했다. Robinhood만 해도 2,400만 개의 입금 계좌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다수가 35세 미만이다.


파생상품 인프라에는 CME Group과 CBOE가 포함된다. 이들 거래소는 전문 투자자와 소매 투자자가 레버리지 투기에 사용하는 선물, 옵션, 변동성 상품을 제공한다. 3배 레버리지 ETF와 주간 옵션 만기의 존재는 고위험 상품에 대한 수요를 반영한다.


DraftKings는 스포츠 베팅 카테고리를 대표한다. 2020년 상장한 이 회사는 현재 25개 주에서 월간 활성 사용자 500만 명 규모로 운영 중이다. 2018년 대법원의 PASPA 판결 이후 스포츠 베팅이 합법화되면서, 휴대폰으로 접근 가능한 완전히 새로운 투기 카테고리가 탄생했다.


거래 플랫폼에는 로빈후드, 코인베이스, 인터랙티브 브로커스가 포함된다. 수수료 없는 거래, 모바일 우선 설계, 암호화폐 접근성은 전통 증권사가 시도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투기를 민주화했다. 로빈후드만 해도 2,400만 개의 활성 계좌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부분 35세 미만이다.


파생상품 인프라에는 CME 그룹과 CBOE가 포함된다. 이들 거래소는 전문 투자자와 소매 투자자가 레버리지 투기에 사용하는 선물, 옵션, 변동성 상품을 제공한다. 3배 레버리지 ETF와 주간 옵션 만기의 존재는 고위험 상품에 대한 수요를 반영한다.


드래프트킹스는 스포츠 베팅 카테고리를 대표한다. 이 회사는 2020년 상장했으며 현재 25개 주에서 500만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와 함께 운영되고 있다. 2018년 대법원의 PASPA 판결 이후 스포츠 베팅 합법화는 휴대폰에서 접근 가능한 완전히 새로운 투기 카테고리를 만들었다.


비트코인 자체도 지수에서 한 자리를 차지한다. 통화나 가치 저장 수단이 아니라, 수백만 명에게 연중무휴 거래와 엔터테인먼트로서의 극심한 변동성을 소개한 최초의 디지털 투기 수단으로서 말이다.


지수는 출시 이후 약 10번의 변경만 있었다. 이는 모멘텀에 따른 거래가 아니라 인프라 논제에 대한 높은 확신을 나타낸다. 린드존은 어떤 밈코인이 이길지 또는 어떤 스포츠 베팅 플랫폼이 지배할지에 베팅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개별 승자와 패자와 무관하게 투기를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가 계속 성장할 것에 베팅하고 있다.




퇴행 경제 성과는 불편한 현실을 검증한다

18개월간 130% 수익률은 상당한 시장 불확실성 기간에 발생했다. 금리는 거의 0%에서 5.5%로 상승했다. 지역 은행들이 붕괴했다. 상업용 부동산은 실존적 위기에 직면했다.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됐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투영인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투영인의 브런치입니다. 투영인은 to young investor를 의미합니다. 투자세계에서 쌓은 30년 경력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전적인 내용을 게시하겠습니다.

162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1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39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또다시 1929년을 향해: 접근성의 함정과 금융 대재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