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영인 May 12. 2022

안전한 매수 신호를 알려주는 6가지 지표들...



현재와 같은 대규모 주가하락은 종종 패닉매도(capitulation이라고 부른다)으로 종지부를 찍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은 capitulation을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어할 것입니다. 즉, 안전하게 매수할 수 있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이를 식별하기 위해, 필자는 최근에 제가 좋아하는 투자전략가와 기술적 분석가들과 함께 관련된 지표를 점검했습니다. 


좀더 공정해지기 위해 관련된 지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투자자들의 비관심리가 정점에 도달했는가?  아직은 아니다.


BofA의 수석 투자전략가인 Michael Harnett는 " 일부 투자심리 설문조사는 극단적인 비관론을 보이고 있지만, 실제 자산관리를 하려고 할 때는 이와 동일한 신호를 발견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2021년 이후, 투자자들은 뮤추얼 펀드와 ETF에 1조천억달러를 투자했다. 지금까지, 350억달러만이 환매되었다. 


Harnett은 "이는 진정한 capitulation이 아니다"고 말했다. 


실제 capitulatuon이 되기 위해서는 3000억달러의 자금이 환매되어야 한다. 그것도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BoA의 PB고객들의 포트폴리오 내 주식비중은 63%이다. capitulation이 되기 위해서는 주식비중이 50%대 중반으로 낮아져야 한다. 아직은 이러한 징후가 보이지 않는다. 


2. 공포지수(fear index)가 고점을 찍었는가?아직은 아니다.


VIX지수는 옵션 시장에서의 포지션을 근거로 투자자들의 공포심을 추적하는 지표이다. 지표가 상승할 수록 더 많은 공포심을 느낀다는 것을 의미한다. 


Crossmark Global Investments사의 CIO인 Bob Doll은 " VIX지수는 최근에 35선을 터치했다. 그러나 capitulation이라고 부를 만큼 충분히 높은 수준은 아니다. 적어도 40선 근처까지 가야 한다. 또한 52주 최저치를 기록한 종목수 비율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 일부 capitulation 증거들이 있지만, 의미있는 저점에 도달했다고 판단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덧 붙였다. 



3. put/call raio가 폭발했는가아직은 아니다.


투자자들은 시장을 비관적으로 전망할 때 put옵션을 매수한다. 그리고 주식시장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면 call옵션을 매수한다. 따라서 put/call 비율은 투자자들이 얼마나 겁을 먹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수치가 높을 수록 더 많은 공포심을 느낀다는 것을 의미한다. Leuthold Group의 CIO인 Doug Ramsy는 동 비율을 "무인도 투자심리 지표(desert island sentiment indicator)라고 명명했다. 


그는 동 지표의 변동성을 완화하기 위해 3일 이동평균을 사용한다. 2014년 이후, capitulation바닥은 동 비율이 0.85 이상 수준에 도달했을 때 발생했다. 현재는 0.7이다. 그래서 아직은 바닥이 아니다.



4. 상승종목수 비율이 저점에 도달했는가지금은 반등가능 영역에 있다.


Bear Traps report사의 McDonald는 " capitulation을 식별하기 위해 하락 종목수를 추적한다. 그는 NYSE에 상장된 종목들 가운데 200일 이동평균선을 상회하는 종목들이 얼마나 위축되었는지를 파악한다. 동 비율이 20%범위에 진입하면, 이를 capitulation이라고 부른다. 최근에 28%를 기록했다. 저점이라고 인식할 수 있는 수준에 근접한 것이다. 


또한 그는 NYSE에 상장된 종목들 가운데 상승종목 대비 하락종목 비율(A/D line)이 하락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한 지표 가운데 하나이다. 최근에 Nasdaq종목들 다수가 신저점을 기록했다. 5월9일에 1,261이었다. 지난 5년내 고점에 근접한 수치이다. 


McDonald는 반등권역대에 진입한 확률이 95%에 이른다는 결론을 얻었다. 20~30% 상승이 가능한 수치이다. 


그렇지만 이는 향후 2~3년간 나타날 베어마켓 랠리에 지나지 않는다. 


이렇게 판단하는 근거로,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상당한 손실을 입고 있어서, 반등시 매도를 원하고 있다는 점을 제시했다. 그리고 Fed가 공격적인 금리인상을 시도하면서 심대한 타격을 받을 영역이 출현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이를 상업용 부동산시장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 대도시의 고층 빌딩이 텅 비어있고 대출은 만기가 도래하기 시작했다. 어쩌면 대규모 디폴트 사이클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5. 대량거래가 수반된 급락현상이 발생했는가아직은 아니다.

capitulation을 알 수 있는 좋은 신호는 대량거래가 수반되는 주자 급락 즉, "selling climax"발생여부이다. InterMarket Review investment letter의 편집장이면서 "Investment Psychology Explained"의 저자인 Martin Pring는 동 지표는 자신이 제일 선호하는 지표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 아직은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6. 신용잔고가 대규모로 낮아졌는가아직은 아니다

Sentimen Trader사의 Jason Goepfert는 capitulation의 신호로 증권사 신용잔고(margin debt)가 대규모로 감소했는지를 주시한다. 그는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것을 capitulation으로 판단한다. 지금은 전년동기 대비 3% 감소했다. 


Geopfert는 12개로 구성된 capitulation지표를 보유하고 있다. 그런데 이들 지표 가운데 3개만이 거의 저점에 도달했다고 한다. IPO 상황, 주식형 펀드에서 수주에 걸쳐 100억달러가 유출되었고, 투자심리 지표가 극단적으로 낮은 점이 이에 해당된다. 


"투자자들이 만사를 귀찮아 할 때, 이는 아마 약세장이 더 이상 지속되지 않을 수 있는 확실한 신호"이다.


<출처:marketwatch>


(이와 관련한 유튜브 영상을 올린 바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자막을 켜고 시청하시면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_9t2Y9qBlqg




작가의 이전글 New 모멘텀지수를 활용한 ETF자산배분 전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