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uchu Oct 23. 2018

1인 방송 고통로그 1 : 개요

일인미디어 시스템 구축하느라 고생했던 이야기, 첫번째

팟캐스트를 시작하려면 일단 웹호스팅을 받는것이 편리합니다.

호스팅을 안받고 그냥 하려면 저처럼 고난의 길을 걸어가셔야 합니다. 참고…..


처음부터 팟캐스트를 하려고 했던것은 아니었습니다.

실시간 방송을 해보고 싶었어요. 한번 해봤더니 재미도 있었고, 흥미로워 하시는 분들도 계셨거든요.

그래서 개인 실시간 방송을 하기 위한 연습의 장 + 팟캐스트도 해보고 싶어서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팟캐스트를 만들기 위한 환경 구성중 일부는 서울비님의 강좌에서 따오고, 

나머지는 맥 환경이라 따라하기만 하면 되는데가 별로 없어서 고생스러웠습니다 -_-;


0. 호스팅이란 무엇인가?

월셋방을 구하는것과 비슷합니다. 팟캐스트를 들을려면, 

내 녹음파일이나 영상 파일을 업로드 해놓을 공간이 필요하죠.


내 컴퓨터에 음성이나 영상 파일을 놔두고 많은 사람들에게 ‘들어라’ 할수도 있지만,(우리집 컴퓨터로 서버구축)


그럴려면 24시간 내 컴퓨터는 켜져 있어야 하고… 그럴수는 없겠지요? 전기세가 더 나올거야. 재부팅 할때 누가 듣고 싶어하면

‘접속할수 없습니다’ 되기도 할거고 -_-;


그렇기 때문에 내 컴퓨터 대신 24시간 켜져 있으면서 내 팟캐스트 파일 (음성/영상)을 저장해두고, ‘듣고싶다’ 하는 사람이

접속할때마다 ‘응’ 하고 재생시켜줄수 있는 ‘공간’ 을 제공하는게 호스팅 서비스 업체고,

내가 그러한 용량과 공간을 사는것을 ‘호스팅’ 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 제일 흔하게 많이 사용되는 ‘팟빵’ 의 쎈호스팅이 트래픽 150기가에 한달 2만원 정도 하네요. 

* 트래픽이란? : 월셋방으로 돌아가봅시다. 내 팟캐스트를 듣는 사람이 나올 때마다 서버(월셋집)에서 다운로드를 받아야겠죠? 스트리밍 : (내 아이폰이나 컴퓨터에 다운로드 통째로 하는게 아니고 원격 접속해서 동영상 보거나 노래 듣는거)을 해도 실시간으로 다운로드 하면서 듣는거기 때문에 다운로드 용량이 사용됩니다. 그 한계 용량이 150 기가정도 라는건데요…


보통 팟캐스트 40분 짜리가 약 40메가 정도 됩니다. 음질 떨궈서 압축하면 20정도까지 줄어들기도 하구요. 


팟캐스터들이 사용하는 서버는 매우 다양합니다. 

외국 서비스로 사운드 클라우드나… 기타등등 쩜쩜쩜


하여튼 클라우드 웹 스토리지 서비스 제공하는데면 유료고객에게 ‘왠만하면’ 팟캐스터용 호스팅 따로 내주기도 합니다.

단, 저작권…. 한국의 저작권법을 따르기에 엄격한 기준을 따르고 있고, 

내가 업로드 하는 파일의 소유권이 팟캐스트를 호스팅 하는 업체에 넘어가는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좀 께름찍 합니다.


회원 가입을 해야지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는데, 그놈의 ‘약관동의’ 누르는거 영……. 


하여튼.

그런것들이 싫으신 분들께. 


이 강좌(?)는 호스팅 서비스를 안 쓰고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그러면 가시밭길을 걸어가시게 됩니다. 아마 제가 강좌 적으면서 빼먹는것도 엄청 많을거고 그 부분은 이 글을 읽는 분께서 저처럼 머리 써가며 방법을 찾아내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됩니다.


저처럼 호스팅,트래픽 개념조차도 아리까리한 인간도 성공했습니다. 화이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