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uchu Oct 23. 2018

1인방송 송출 소프트웨어 환경

일인방송 송출을 위한 소프트웨어 환경. 사람마다 다를수 있습니다.



운영체제 환경 :

맥OS 시에라 10.12.1 (팟캐스트만 하기에는 고사양입니다. 이런 고사양 필요 없습니다 -_-)


사용 소프트웨어 : 

개러지밴드 

: 음악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아이콘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내장된 소프트웨어만 씁니다. 

내장된 소프트웨어에 음원 샘플들도 많은데요, 그거만 써도 충분합니다.

현재 앱스토어에 새 버젼이 올라와 있는데, 안사도 됩니다.
 

아이무비

: 아이콘 참 귀엽습니다. 반짝반짝

별거 안합니다. 영상 녹화한거에다 앞 뒤로 시작, 끝. 만 넣어주는 용도로 씁니다.

필요하면 뭐 효과를 넣을수도 있습니다. 넣어봐야 산만하니 안넣기를 추천합니다.

퀵타임

초벌 녹화/녹음 할때 씁니다. 음… 빨간색 레코딩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녹화/녹음전 장비를 확인하려면 


요 부분을 확인하세요. (* 스트로베리는 충전중인 제 아이폰 이름입니다(….)

장비 연결하면 알아서 뜹니다. 웹캠이고 마이크고 그냥 코드만 꽂으면 됨. 참쉽죠?


OBS

: 실시간 방송 송출 소프트웨어 입니다. 

RTMP만 있으면 스트리밍으로 방송 송출이 가능합니다. 


*RTMP : 개인방송을 하고자 하는 자에게 부여되는 권한 패스워드 같은거. 공개하면 안됩니다. 개인용임.

스트리밍 송출을 원하는 서비스 업체에 로그인 해서 ‘설정’ 쪽 가보면 찾으실수 있습니다.


이거 말고도 다양한 서비스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서비스중 젤 유명한 아프리카에서 실시간 방송을 하려고 보니… 제공하는 키가 있긴하더군요.

근데 아프리카는 하도 음란한(?)애들이 많아서 + 고인물이라는 세간의 평가로 인해 다음카카오 에서 방송을 하려고 RTMP를 찾았는데

스타급 BJ가 아니면 RTMP개방을 안해준대요 -_-.


그리고 시기맞춰 아프리카의 갑질로 인한 수많은 BJ들의 유튜브 스트리밍 서비스로 대이동이 있었습니다.

유튜브 스트리밍 좋아요. 그리고 지금 베타니까 더 개선 되겠죠.


OBS쓰는 분들은 대다수가 게임방송을 하기 위해서 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시작하신다는데요,

이거 덕에 트위치란 서비스에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재밌는거 많네요 ㅎㅎ. 어릴때 겜 구경했던 추억도 떠오르고.


실시간 영상 송출에 크로마키 (일기예보에 아나운서만 동동 떠다니는거 있죠? 그런 효과)도 넣을수 있고…

게임화면 + 내가 웹캠 앞에서 겜하는 모습 송출

채팅창 + 기타 개체(광고) 를 실시간 화면 위에 레이어로 띄우기 등


다양한 방식의 개인방송 스테이션을 꾸릴수 있게 해줍니다.


트위치

트위치 함 들어가서 다양한 방송 구경해보시면 배울게 많아요. 

아프리카는 여자들 나와서 헐벗고 춤추고 코스프레하고 그런거+ 맨 뭐 먹는거만 나와서 배울것이 별로 없습니다.(기술적으로)


Bj가 시청자들이랑 소통하는 방법이나, 화면 인터페이스가 전통적인 게임화면이랑 약간 다른, 뭔가 멋진 -_- 느낌 나는거도 많거든요.

기술적으로 저걸 어떻게 구축했을까? 를 생각해 볼 수 있기도 하고, 나도 저렇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 머리를 쓰게 됩니다.


트위치 BJ들이 자기 게임화면 더 멋있게 보이려고 프레임 세트를 따로 쓰기도 하는데요, 

이런 프레임도 따로 수요가 있어 따로 프레임 세트(스킨)+ 스티커가 판매되고 있기도 해요. 

(라인에서 스티커 파는거랑 비슷한 느낌)

그럼 게임화면이나 커멘드 윈도우를 본래 게임과는 다른 느낌으로 시청자를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 트위치의 수익모델(?)에 대해서도 배울수 있었는데요,

페이팔과 연결된 ‘도네이션’ 버튼으로 BJ들에게 후원을 하는데, 

게임하고 있을때 후원 해주는걸 어떻게 알아차리고 시청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겠어요. 정신없는데 ㄱ-


그래서 게임 화면에 특수 효과를 주는 서비스 업체(부산)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한국의 트위치 BJ들을 위한 송금 서비스.. 였던것 같은데 모르겠다. 아무튼 삼천포로 빠졌군요.. 흠흠;;;


포토스케이프X mac

: 다양한 프레임셋을 제공하는 간편한 프로그램 포토 스케이프의 mac 버젼입니다.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수 있고, 인앱구매로 다양한 기능등을 팝니다… 만 필요 없습니다.

저는 유튜브 영상 올릴때 커버이미지 만드는 용도로 씁니다. 

팟캐스트의 타이틀 이미지 만든것을 편집할때도 유용히 쓸수 있습니다.


개체는 벡터 방식으로 이미지 위에 올라가고(어차피 머지 하면 제이팩 된다만..)

기본 제공되는 스티커랑 말주머니들 갖고도 충분히 제가 원하는건 할 수 있었습니다..


픽셀메이터

: 포토샵 마이너…. 가벼운 그림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옛날에는 포토샵 마이너 느낌이었는데.. 요새는 윈도우즈 그림판 고급버젼… -_-; 

팟캐스트용 타이틀 이미지 제작및 편집에 이용하는 드로잉 + 편집용 툴입니다. 


좋은건 그림 실력이나 일러스트 고르는 능력이 꽝이라도

필터적용이 용이해 그림을 좀 멋지게 만들어 주는 능력이 탁월한 편입니다.


아톰

: 원자… 가 아니고.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입니다.

메모장으로도 간단한 코드를 짜거나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다가 한글자라도 틀리면 코드 다 깨지고…… 대체 어디가 틀렸는가? 찾아보기도 힘들고..


그래서 추천받은 프로그램입니다. 색상으로 코드를 분류해줘서 틀리지 않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프로그래머 선생님들께서 다방면으로 애용하시는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암것도 모르는 저도 팟캐스트용 xml 을 만들어 냈습니다. 여러분도 할수 있어요.


각 에피소드에 적당한 설명을 넣는것, 구독자들이 바라보게 될 페이지에 재미있는 멘트를 넣는것,

+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멘트를 적는것을 연습할수 있게 해줍니다.


뭐 상업방송 아니고 팟캐스트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하고 싶은걸 하고, 적고 싶은걸 적고 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인 방송장비, 나는 이렇게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