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아이북스 Dec 30. 2020

코로나도 OK!
우리 아이 맞춤형 '집콕 놀이'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생활은 참 많이 바뀌었습니다. 학업, 취업, 직장 등 생활에 수많은 문제가 생기며 '코로나 블루'라는 신종 우울증까지 생겨나는 추세입니다.




특히나 안타까운 것은 바로 자라나는 아이들의 모습입니다. 잔뜩 뛰어놀아 쌕쌕거리던 숨은 이제 마스크 안에 감춰지고, 삼삼오오 친구들과 간식을 사먹던 풍경도 사라졌습니다. 학원은커녕 학교에 갈 수 있는 날조차 줄어들면서 학부모의 걱정도 쌓여만 가지요.

물론 집에서도 공부를 시킬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나이가 어린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은 대개 금방 지루해 합니다. 밖으로 나가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은데, 나가지도 못하고 집에만 있으려니 고역이지요. 신체 활동이 너무 적은 탓에 건강이 쉽게 무너지기도 합니다.




아이는 나가지 못해 답답하고, 부모는 해줄 수 있는 게 없어 답답하고… 편안하고 즐거워야 할 집은 결국 가족 모두에게 괴로운 장소로 변하고 맙니다. 그렇다면 이 시기에 학부모가 많이 하는 고민과, 해결에 필요한 집콕 놀이는 과연 무엇일까요? 








아이가 몸이 많이 약해진 것 같아요.
나가서 뛰어놀 수도 없는데, 어떡하면 좋을까요?


체력을 길러주는 집콕 놀이 
<퐁당퐁당>




* 놀이 방법


① 놀이에 활용할 책을 모은 뒤 가위바위보로 놀이 순서를 정합니다.

② 출발점과 도착점을 정합니다.

③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숫자대로 책을 가져갑니다.

④ 가져간 책을 출발점과 도착점 사이에 놓습니다.

 ⑤ 자신이 가져간 책의 권수에 어울리는 흉내 내는 말을 생각해 봅니다. (ex. 퐁당퐁당)

⑥ 흉내 내는 말을 하며 도착점을 향해 나아갑니다. 단, 책만 밟아야 합니다.



* 놀이 대사


① 오늘의 놀이는 '퐁당퐁당'이야. 집에 있는 크고 무거운 책을 모아 보자. 여섯 권이면 되겠지? 자, 가위바위보를 순서를 정해볼까?

② OO이 걸음으로 네 걸음 정도가 되게 출발점과 도착점을 정해 보자.

③ 첫 번째 순서가 OO이니까 주사위를 던져 볼까? 4가 나왔네. 책 네 권을 가져가면 된단다.

④ 가져간 책으로 징검다리를 만들어 보자.

⑤ 책을 네 권 가져갔으니, 네 글자로 된 흉내 내는 말을 생각해 보렴.

⑥ 생각해 둔 말을 하면서 도착 지점까지 가면 돼. 대신, 땅을 밟으면 탈락이니까 조심히 건너렴. OO이는 '퐁당퐁당'이라는 흉내 내는 말을 하며 건넜구나. 다리를 쭉 찢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 우리 OO이 유연성이 대단한걸?





▶ 관련 교과
2학년 1학기 국어과 - 4단원 말놀이를 해요

▶ 놀이 효과
책으로 징검다리를 만들어 본 후 '퐁당퐁당', '훨훨' 같은 표현하는 말을 하며 검너봄으로써 말이 주는 심미적 감성 역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놀이 Tip
'퐁당퐁당'은 다리 벌려 찢기, 몸 앞으로 굽히기와 같이 관절의 가동 영역을 넓혀주는 유연성 향상과 관련된 놀이입니다. 유연성은 남학생의 경우 12세부터 급격히 증가하는 반면, 여학생은 11세까지 발달하고 점차 속도가 줄어듭니다.







가뜩이나 위험한 시기인데, 손을 잘 씻으려 하지 않아요. 
면역력이 떨어져서 아플까봐 걱정이 돼요.


면역력을 길러주는 집콕 놀이 
<물감을 씻어요>




* 놀이 방법


① 물감과 접시를 준비합니다.

② 물감을 접시에 짭니다.

③ 손에 물감을 구석구석 칠해줍니다.

④ 한 사람씩 손을 씻습니다.

⑤ 손에 물기를 털어냅니다.

⑥ 잘 씻었는지 확인해 줍니다.



* 놀이 대사


① 오늘의 놀이는 '물감을 씻어요'야.

② 물감을 접시에 짜 보자.

③ 손에 물감을 구석구석 칠해 보자. 

④ 지금부터 한 사람씩 손을 씻을 거야.

⑤ 수건으로 손을 닦지 않고, 탈탈 털어서 말려 볼까?

⑥ OO이가 가장 깨끗하게 씻었구나. 물감이 하나도 안 보이네. 화장실을 다녀오거나 외출 후에는 꼭 손을 씻어야 한단다. 올바른 손 씻기로 건강한 OO이가 될 수 있겠지?



▶ 관련 교과
2학년 1학기 통합교과 <봄> - 1단원 알쏭달쏭 나

▶ 놀이 효과
물감을 손에 묻힌 후 깨끗이 닦아 보는 놀이를 통하여 손 씻기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청결 유지 방법을 익힘으로써 자기관리 역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놀이 Tip
각종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는 손 씻기 방법입니다. 
①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요. 
② 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질러요. 
③ 손등에 손바닥을 겹쳐 문질러요. 
④ 엄지손가락을 돌려 문질러요. 
⑤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요. 
⑥ 손톱 밑을 긁어 깨끗이 해요.






* 위 내용은 <공부머리를 키우는 가족 놀이 100>의 일부를 발췌하여 재구성하였습니다.

지은이: 이진영


공부거리를 어떻게 놀이로 만들지를 끊임없이 연구하는 괴짜 초등학교 선생님이자, 자상한 아빠입니다. 광주교육대학교를 나와 전남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과를 졸업했으며 현재 계산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현장강의, 원격연수 등을 통해 놀이를 활용한 수업, 학생이 주인이 되는 교육을 추구하는 여러 선생님과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 중입니다. 
대표 저서로는 <감정놀이 수업 1, 2, 3>이 있습니다.



* 책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369830


작가의 이전글 [오늘의 한마디] 완벽주의 그림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