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아이북스 Apr 12. 2021

집중력이 짧은 아이를 위한
선생님의 놀이 처방

집중력이 부족한 우리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부모님의 고민


단 5분도 제대로 집중하지 못하는 우리 아이…. 학교에서 수업을 잘 듣고 있기는 한 건지 걱정이 되네요. 어떻게 하면 집중력을 기를 수 있을까요?



선생님의 놀이 처방


마음이나 주의를 한군데로 모으는 집중력은 학습에 꼭 필요한 능력 중 하나입니다. 집중력이 높은 학생은 수업에 귀 기울임으로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선생님과 오가는 피드백에서 학습에 대한 자신감마저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집중력은 7세 이전에 왕성한 발달을 이룹니다. 그렇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의집중과 관련된 전전두엽은 천천히 완성 중이기 때문입니다.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놀이로 전두엽을 자극해 볼까요?







오늘의 놀이 처방 
<무엇이 바뀌었을까?>

        


◆ 준비물: 다양한 소품

◆ 놀이 방법
1. 다양한 소품을 준비합니다.
2. 출제자를 제외한 나머지 가족의 눈을 감게 합니다.
3. 출제자는 소품으로 자신을 꾸밉니다.
4. 치장이 완료되면 눈을 뜨게 한 후 관찰합니다.
5. 다시 가족의 눈을 감게 한 후 소품의 위치를 바꿉니다.
6.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맞히는 사람이 1점을 획득합니다.





◆ 놀이 대화

1. 오늘의 놀이는 '무엇이 바뀌었을까?'야. 아끼는 소품들을 한데 모아 보자. 그리고 각자 이 물건이 왜 자신한테 소중한지 설명해 보자.
2. 엄마가 시범을 먼저 보여 줄게. 우리 모두 눈을 감아 보자.
3. 지금부터 우리 가족이 아끼는 소품으로 엄마를 꾸며 볼게.
4. 눈을 떠도 돼. OO이의 머리핀이, 오빠의 신발 주머니가, 아빠의 시계가, 엄마의 헤어롤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보고 기억해두렴.
5. 다시 눈을 감아 보자.
6. 엄마가 소품들의 위치를 바꿔 보았어. 지금부터 먼저 찾은 사람이 1점을 가져가는 거야. 놀이 시작! (놀이 후) OO이가 바뀐 물건의 위치를 찾기 위해 집중하는 모습이 정말 좋았어. 공부할 때도 이렇게 집중하는 모습 보여 줄 거지?
◆ 관련 교과: 2학년 1학기 통합교과 '봄' - 1단원 '알쏭달쏭 나'

◆ 놀이 효과: 시각을 활용한 놀이를 가족과 즐기며 몸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기초적인 탐구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놀이 Tip!

 다양한 소품으로 웃음바다를 만들어 봐요.
 너무 쉽다면 소품의 수를 늘려 주세요.




* 위 내용은 <공부머리를 키우는 가족 놀이 100>의 일부를 발췌하여 재구성하였습니다.



지은이: 이진영
공부거리를 어떻게 놀이로 만들지를 끊임없이 연구하는 괴짜 초등학교 선생님이자, 자상한 아빠입니다. 
광주교육대학교를 나와 전남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과를 졸업했으며 현재 계산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현장강의, 원격연수 등을 통해 놀이를 활용한 수업, 학생이 주인이 되는 교육을 추구하는 여러 선생님과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 중입니다. 대표 저서로는 <감정놀이 수업 1, 2, 3>이 있습니다.







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369830



작가의 이전글 아이와 함께 하는 간단 집콕 놀이 '공감각 기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