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아이북스 Jul 13. 2021

Bon appétit!
프랑스 요리가 유명해진 이유

세계에서 손꼽히는 요리국,
프랑스(France)


바게뜨, 오믈렛, 에스카르고, 라따뚜이 프랑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식이 가득한 나라입니다. 마카롱, 마들렌, 밀푀유처럼 맛있고 화려한 디저트의 천국이기도 하죠. 그뿐 아니라 세계 최고의 요리 전문 학교, 르 꼬르동 블루를 탄생시킨 곳이기도 합니다. 




프랑스는 어떻게 미식(美食)의 상징이 되었을까?


직화 구이 등 투박했던 프랑스의 식문화가 발전한 건 르네상스 이후입니다. 르네상스의 본고장 이탈리아의 고급 식문화가 프랑스의 상류 사회로 전파되었고, 요리에 대한 귀족과 왕족의 관심은 높아져 갔지요.

프랑스의 요리사들은 새로운 조리법을 개발하는 데 힘을 쏟았고, 이는 프랑스 식문화가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상류 사회가 즐기던 고급 요리가 어떻게 대중들 사이에 퍼지게 되었을까요?



고급 요리가 대중화된 배경에는 프랑스 대혁명이 있었습니다. 혁명으로 인해 왕족과 귀족들이 힘을 잃자, 일자리가 없어진 요리사들은 당시 부르주아에게 고용되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경력과 자본을 쌓은 요리사들이 자신만의 식당을 개업하였고, 점차 시민들도 고급 요리를 즐길 수 있게 된 거죠. 여기서 재미있는 사실! 화려하게 차려서 먹는 프랑스의 식문화에 음식이 식지 않도록 한 번에 하나씩만 내오는 러시아의 식문화가 더해져 나타난 것이 바로 '코스 요리'랍니다.







유럽의 특별한 문화가 더 궁금하다면?

위 글은 《방구석에서 떠나는 유럽·아시아 문화기행》의 내용을 발췌 및 재구성하였습니다.
책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20748489


작가의 이전글 동물 박사는 나야 나! 알쏭달쏭 재미있는 '동물 퀴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