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아이북스 Oct 19. 2021

ADHD가 의심되는 아이를 위한
선생님의 놀이 처방





부모님의 고민

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이…. 담임 선생님도 힘드신지 조심스럽게 병원에 가보는 것을 권유하셨습니다. 최근 제 주변에도 같은 이유로 고민하다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약을 먹는 아이가 있는데, 그전보다 나아졌다고 합니다. 저희도 그렇게 해야 할까요? 



선생님의 놀이 처방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로 고통받는 학생들은 약 10% 정도라고 합니다.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 행동을 보이는 아이는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도 힘들게 합니다. 이런 경우 약물 치료와 행동 치료가 도움이 되지만, 병원의 진단을 받는 것이 부모 스스로 낙인을 찍는 것 같아 고민스럽기도 하지요. 최근에는 놀이를 통해 증상을 완화해 보려는 시도가 늘고 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고 장점을 찾음으로써 주의력을 높이고 충동성 과잉 행동을 극복할 수 있는 놀이를 함께 알아볼까요? 








오늘의 놀이 처방 
<침묵의 도형>


◆ 준비물 : 없음


◆ 놀이 방법

1. 둥그렇게 둘러 앉은 뒤 놀이 중에 말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2. 놀이 중 말을 할 수 없음을 안내한 후 첫 번째로 시작할 사람을 정합니다.
3. 손가락으로 도형을 그리며 놀이의 시작을 알립니다.
4. 도형 이름의 글자수만큼 차례대로 사람을 지목합니다.
5. 마지막으로 지목된 사람은 양손을 들어 놀이가 끝났음을 알려 줍니다.
6. 소리를 내거나 손을 제대로 들지 못하는 경우 탈락합니다.







◆ 놀이 대화

1. 오늘의 놀이는 '침묵의 도형'이야.
2. 놀이 중에는 말을 할 수 없단다. 첫 번째로 시작할 사람을 정해 보자.
3. OO이가 첫 번째 순서구나. 손가락으로 원, 사각형, 삼각형 중 하나를 그리면 시작한다는 의미야. 도형을 그려 볼래?
4. 사각형을 그렸구나. OO이는 마음 속으로 '사'를 외치면서 다른 한 사람을 가리키면 돼. 지목을 받은 사람도 속으로 '각'을 외치며 다른 사람을 가리키면 된단다.
5. 마지막 '형'으로 지목된 사람은 양손을 들어 놀이가 끝났음을 알려 주면 돼. 소리를 내거나 제대로 손을 들지 못하면 탈락이란다.
6. (놀이가 끝난 후) OO아, 놀이 중 말하거나 웃고 싶었을 텐데 그걸 참다니 정말 대단해. 그리고 놀이에 집중하는 모습 또한 정말 멋졌어.



◆ 관련 교과: 2학년 1학기 수학과 - 2단원 '여러 가지 도형
◆ 놀이 효과: '여러 가지 도형' 단원은 생활 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평면도형이나 입체도형을 관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삼각형, 사각형 등을 활용한 놀이를 통하여 도형에 대한 감각을 기를 수 있습니다.



놀이 Tip!

* ADHD 유형 중 주의력 결핍과 충동성, 과잉 행동의 복합형은 약 55% 정도 된다고 합니다. 집중과 인내 요소가 녹아 있는 놀이를 가족과 함께 즐기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위 내용은 <공부머리를 키우는 가족 놀이 100>의 일부를 발췌하여 재구성하였습니다.



지은이: 이진영


공부거리를 어떻게 놀이로 만들지를 끊임없이 연구하는 괴짜 초등학교 선생님이자, 자상한 아빠입니다. 
광주교육대학교를 나와 전남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과를 졸업했으며 현재 계산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현장강의, 원격연수 등을 통해 놀이를 활용한 수업, 학생이 주인이 되는 교육을 추구하는 여러 선생님과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 중입니다. 대표 저서로는 <감정놀이 수업 1, 2, 3>이 있습니다.





* 책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369830


작가의 이전글 우리가 페이스북을 멀리해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