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노북스 Dec 13. 2023

“너네 1조 쏴봤어?” 워런 버핏만 답할 수 있는 질문

나폴레온 힐 마지막 수업

버크셔해서웨이 직원들과 함께 있는 워런 버핏/사진=위키피디아


전 세계 재벌 총수들에게 살면서 기부한 가장 큰 금액을 묻는다면, 얼마라고 답할까? 아마 워런 버핏은 이렇게 답할 것이다.


10월에 1조 1000억을 기부하긴 했는데… 이게 최고 금액은 아닐 걸세. 오래 전부터 전 재산의 99% 이상을 기부하고 있으니 말야.


지난 달, 워런 버핏이 추수감사절을 맞아 약 1조 원을 기부했다. 2006년 이후 지금까지 그가 기부한 금액은 약 510억 달러(약 66조 3102억 원)에 달한다. 이는 버핏이 보유한 버크셔해서웨이의 지분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오래전부터 전재산의 99% 이상을 자선재단에 기부할 것이라고 밝혔던 그의 포부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 셈이다.


워런 버핏의 기부서약/사진=더기빙플레지 홈페이지


2010년 워런 버핏은 빌 게이츠와 함께 기빙 플레지(Giving Pledge·기부서약) 운동을 시작하며 재산의 99%를 기부하겠다고 약속하는 기부 서약을 맺었다. 그는 어째서 80% 90%도 아닌 '99%'를 기부하겠다고 한 걸까?


재산의 1% 이상을 자신과 가족을 위해 사용하더라도 자신과 가족이 더 행복해지지 않을 것이지만, 반대로 나머지 99%는 다른 사람들의 건강과 복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현실은 자신과 가족들에게 분명한 방향을 제시해준다.


워런 버핏의 단짝으로 알려진 찰리 멍거 버크셔해서웨이 부회장. 오른쪽/사진=위키피디아


투자의 귀재에 더해 기부의 귀재라는 별명까지 얻은 워런 버핏은 그가 기부를 하는 이유를 "행복해지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마음의 평화는 제값을 지불하면 누구나 구할 수 있지만 헐값에 구할 수는 없다. 성공을 꿈꾸고 있다면, 부와 행복을 아우르는 궁극적인 원칙을 알고 싶다면, 이를 통해 자신의 운명을 바꾸고 싶다면, 나폴레온 힐이 마지막으로 남기고 간 수업의 열렬한 청자가 되어 보라. 부와 행복이 저절로 당신에게 찾아올 것이다.


베스트셀러  < The Law of Success> 저자, 나폴레온 힐
 어떤 물질적인 것들은 삶을 더 즐겁게 만들어 주지만, 그렇지 않은 것들도 많습니다. 나는 값비싼 개인 전용기를 가지는 것은 좋아하지만, 집을 여섯 채나 소유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방대한 소유물들이 오히려 주인을 소유하게 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건강을 제외하고 내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자산은 흥미롭고 다양하며 오랜 시간을 함께한 친구들입니다.

_워런 버핏


 부, 행복, 능력… 무엇이든 좋다.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 그것은 모두 당신으로부터 시작된다.







* 이 글은 도서 <나폴레온 힐 마지막 수업>의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성공학 대가의 미발표 원고 최초 공개★

<나폴레온 힐 마지막 수업>

[도서 바로가기]

- 교보문고: https://url.kr/lurebs
- 예스24: https://url.kr/qr71l9
- 알라딘: https://url.kr/ju4s5t






작가의 이전글 설거지까지 요리고, 이별까지 사랑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