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 원인이 되는 잘못된 습관
사람의 두개골은 하나의 뼈로 되어 있을까요?
여러 두개뼈의 조합임을 알고 있다면, 몇개의 뼈로 조합이 되어 있을까 생각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사람의 두개안면골은 22종의 뼈로 이뤄져 있습니다.구체적으로 짚어보면 전두골(Frontal) 1개, 두정골(Parietal ) 2개, 측두골(Temporal) 2개, 후두골(Occipital) 1개, 접형골(Sphenoid) 1개, 관골( Zygomatic ) 2개, 상악골( Maxilla) 2개, 하악골(Mandible)인 턱관절은 1개에 서골, 설골, 구개골, 협골, 누골, 서골, 비골, 하비갑개가 포함됩니다.
다른 두개골 이야기는 차후로 미루기로 하고, 오늘은 얼굴 형태를 망가뜨리는 데 가장 중요한 트러블 메이커인 하악골과 턱관절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하악골은 다른 두개골 부위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턱관절은 다른 두개골과 달리 봉합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고 상악에 동시에 수평으로 끼워져 연결되어 경첩이나 시계추처럼 움직이고 있으며 좌우가 하나로 연결된 하나의 뼈라는 점에서 다른 두개골 뼈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적인 구조때문에 불안정하며,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거구요.
15종의 두개안면골은 톱니바퀴처럼 각각의 봉합이 아주 촘촘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말이죠.
이 톱니바퀴 중 하나가 느슨해진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톱니바퀴 사이에 작은 모래알 알갱이가 끼어들어가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아주 작은 모래 알갱이 하나로 이 톱니바퀴의 견고한 구조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안면골도 마찬가지랍니다.
톱니바퀴 나사처럼 견고한 구조가 틀어지면서 턱관절이 틀어지기 시작하면 나머지 뼈도 동시에 영향을 받아 얼굴뼈 전체가 비틀어집니다.
만약 턱관절 주변 근육과 인대에 조그만 구조적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면 얼굴 전체의 구조가 틀어지고, 몸 전체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안면 비대칭의 여러가지 증상이 발생하는 패턴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턱이 비뚤어지면서 연결된 얼굴뼈가 틀어지는 과정은 톱니바퀴처럼 순차적으로 일어납니다.
균형이 깨진 얼굴을 방치하면 하악골의 틀어짐이 인접한 측두골, 후두골, 상악골, 전두골. 두정골로 순차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어 견고했던 톱니바퀴가 어그러지게 되면서, 전체적인 얼굴이 한쪽으로 틀어진 구조가 되는 것이지요.

얼굴은 비뚤어지는 원인을 한번 살펴볼까요?
안면비대칭은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이중 선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안면비대칭의 비율은 10~15%정도로 후천적 요인에 비해 비중이 작습니다.
안면비대칭 선천적 원인
1. 선천적으로 좌우 턱뼈 길이가 다른 경우
2. 광대뼈와 아래턱이 과도하게 발달된 사각턱
3. 심한 부정교합으로 인한 구강 구조 변형, 선천적인 돌출입이나 주걱턱
4. 신경 결손에 의한 뼈성장 저해, 뼈기형
이러한 선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한 안면비대칭의 경우에는 외과적인 수술 치료나 치아교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한의원 치료 적응증인 안면비대칭은 보통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안면비대칭입니다.
안면비대칭의 후천적 원인은 보통 한쪽으로만 체중의 하중이 실리거나 턱관절과 척추와 골반이 틀어지게 만드는 불량한 자세에 의해 야기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이런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안면비대칭은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없고 보존적인 치료법인 침과 추나를 통해 연부 조직과 근육,턱관절의 불균형을 해결하고, 자세를 교정해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안면비대칭 원인 1. 편측 저작 습관
한쪽 턱관절만 사용해서 씹는 습관이 고착화된 상태를 말합니다.
손톱을 물어 뜯거나 연필을 씹거나 하는 버릇도 같은 문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씹거나 말하거나 침을 삼키거나 심지어 잠을 자는 동안에도 턱관절은 쉴새 없이 움직인다고 하지요.
그 움직임을 세어 보면 천번까지에 이르기도 한다는데요.
이런 일상적인 움직임을 할때 턱관절에 가해지는 힘은 어느 정도일까요?
일반적으로 오이 상추 등의 야채를 씹을 때 턱관절에 가해지는 힘은 15~30kg
당근과 생고구마 같은 단단한 채소의 경우 30~40kg
오징어, 문어, 쥐포와 같은 질기고 단단한 탄성의 음식물을 씹을 때는 45~60kg이라고 합니다.
안면비대칭 원인 2. 이갈이
잠을 자는 동안 이를 지속적으로 가는 습관이 있다면 안면비대칭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옆사람이 잠에서 깰 정도로 빠드득 소리를 심하게 나는 경우 턱관절에 가해지는 힘은 100~130kg이라고 하더라구요.
이 정도의 힘이 턱관절에 가해진다면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겠지요?

안면비대칭 원인 3. 불량한 자세 습관
엎드려 턱을 옆으로 틀어 잠자는 습관이 있으신가요?
스마트폰이나 모니터를 볼때 목을 앞으로 쭉 빼고 구부정하게 들여다 보는 자세를 자주 취하지는 않으시나요?
무거운 가방을 한쪽으로만 매고 짝다리를 집지는 않으시나요?
이러한 불량한 자세들 바로 얼굴의 비대칭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 명심하세요.
안면비대칭 원인 4. 과거의 턱에 가해진 충격
이건 좀 황당하신가요?^^
십수년전 어디서 떨어졌거나, 넘어졌거나 누군가에게 맞거나 교통사고를 당했거나..
과거에 그 어떤 이유로든 턱에 가해진 충격이 현재의 안면비대칭의 원인이었을 수도 있다는 사실,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들은 어린 아이들이 넘어지면서 얼굴이나 머리에 충격이 가해지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시키는 것이 그래서 중요합니다.

안면비대칭 원인 5. 치아 건강 불량, 부정교합
잇몸 질환이나 충치의 원인이 되는 세균들이 치아 주변의 턱 신경을 건드려서 턱관절 주변에 염증을 일으키고 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기적인 구강검진으로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부정교합이 있다면 치아 교정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