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그래프에는 잊히지 않는 아름다운 무언가가 있습니다. 시네마그래프가 디지털 세계의 관심을 끄는 것엔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정적 사진과 동영상과 달리 시네마그래프는 전통적인 최고 퀄리티의 매체들과의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포토그래피와 동영상은 글을 넘어서서 사용자로 하여금 감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시각적 자극에 쉽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사용자로 하여금 이목을 끌기 위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고 시네마그래프는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습니다.
수천 개의 사이트와 포스트에서 시네마그래프는 사용자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합니다.
시네마그래프는 진보된 GIF 애니메이션의 하나이다.
시네마그래프는 약간의 반복되는 모션이 포함된 이미지를 통해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2016년도 디자인 트렌드에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글로벌 회사들도 시네마그래프를 마케팅 캠페인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련 된 정적 사진들로 JEEP은 슈퍼볼 50 "Portrait" 광고에서 모션, 텍스쳐, 문자(타이포)를 활용한 시네마그래프를 사용했습니다.
시네마그래프는 인터넷에서 보통 애니메이션 GIF로 보입니다. 여기서 혼돈하면 안 되는 게 시네마그래프는 애니메이션 GIF 포맷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만 시네마그래프는 GIF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다른 방법으로 제작됩니다. 통산 GIF 애니메이션은 짧은 동영상처럼 프레임 기반으로 연속된 이미지를 반복해서 보여줍니다.
예술 작품 같이 시네마그래프는 디자이너가 캔버스에서 애니메이션(혹은 모션)을 적용할 부분을 정한 뒤 마스크를 적용하는 것이 GIF 애니메이션과 다릅니다. 그래서 시네마그래프에서 보이는 것은 미묘한 움직임이 있는 정지 사진입니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아래 예제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파이프 담배를 좋아하는 친구를 2.5분 정도 촬영했습니다. *녹색 배경에서 촬영된 150초 영상에서 5초로 줄였(trim)습니다. 그리고 배경 이미지를 추가하고 유일한 움직임이 있는 담배연기 동영상에서 마스크를 적용했니다. 결과는 영상 촬영을 지원한 담배 피우는 친구의 냉정하고 멋진 그림이 되었습니다.
*동영상 합성을 위해 녹색 배경에서 촬영
시네마그래프는 진보된 GIF 애니메이션의 하나입니다. 시네마그래프는 SNS에서 '좋아요'나 공유 등의 바이럴을 통해 성장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및 콘텐츠 디자인은 디지털 패션 산업과 같습니다.
디자인 매체로서 GIF 애니메이션의 귀환이 저를 놀라게 할 정도로 아이러니한 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30살이 다돼가는 GIF 애니메이션은 느린 인터넷 모뎀을 통해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방법을 처음으로 제시했습니다. 공사 중 애니메이션은 인터넷 초창기에 있었다는 걸 잊지 마세요.
*문맥이랑 안 맞는 문장을 누락시켰습니다.
30년 전과 달리 GIF 애니메이션이 세월의 시간을 버텨왔지만 요즘 인터넷은 비디오를 스트리밍을 할 정도로 환경이 좋아졌습니다. 끊임없이 반복(looping)되는 시네마그래프는 사용자로 하여금 착각을 일으켜주거나 시간을 초월한 비주얼 메시지를 조율(orchestrate)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과 비교해보면 시네마그래프는 회사의 브랜드를 홍보하거나 단 수초 안에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시네마그래프 동영상보다 사용자를 덜 방해하는 매체(잡지, 음악, 영상 같은)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viewer)들은 시네마그래프 주는 경험 안에서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시네마그래프를 파고 싶으면 Cinemagraph Pro by Flixel를 추천합니다. 다양한 기능과 막일 편집 없이 정말 만들고자 하는 것에 집중해서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사용하기 쉽습니다.
팁: 비디오 영상을 촬영하는 경우 삼각대를 사용하여 최종 결과물을 시각화하고 필요 이상 촬영을 해보세요.
그리고 시네마그래프 작업을 하셨다면 제 트위터 계정에도 작업 공유해주세요. @WebNBrewMaster.
출처: http://blog.invisionapp.com/cinemagraphs/
해상도가 낮지만 아무래도 동영상 플레이어 없이 모바일이나 데스크톱에서 바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네요. 그리고 국내에는 아직 생소합니다만 아마 플래시로 구현했던 조그만 애니메이션을 시네마 그래프를 활용할 수도 있을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