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us x maus May 22. 2016

디자인 안목 높이기

Developing your eye for design

*eye for design을 디자인 안목으로 해석했습니다.


원래 본 글은 친구에게 얘기하기 위해 작성되었으나 다른 디자이너에게도 도움이 될까 하여 이렇게 공유합니다. 만약 제가 신입 시절의 디자이너로 돌아갈 수 있다면 한 가지 나 자신에게 말해주고 싶은 게 있는데 그것은 옮고 그름을 판단할 줄 알고 좋은 디자인을 구분할 수 있는 디자인 안목을 높이는 연습을 하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좋은 디자인 안목은 종종 디자이너의 능력을 넘어서곤 합니다. 안 좋은 의미로 얘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뜻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디자인 향상을 인지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뜻 이기도 합니다.


디자인에서 장점과 단점을 구별할 줄 아는 능력과 디자인 취향을 끌어올림으로써 높은 퀄리티의 디자인 작업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럼 질문으로 돌아와서 여러분은 어떻게 디자인 안목을 높이고 있습니까?



간단한 계획 세우기

여기 디자인 안목을 높이기 위한 몇 가지 연습이 있습니다.

한주 동안 영감을 주는 디자인을 폴더에 담아놓습니다. 그리고 주말이 되면 디자인들이 저장된 폴더를 간단하게 훑터보고 자신에게 아래 항목의 질문을 해보세요. 물론 각 디자인 하나하나에 대답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마음속에 담아두세요


이 디자인의 어떤 것이 당신을 호기심을 유발하여주는가? 이전과 같은 방식임에도 여전히 끌리는가?

이 디자인의 목적이 무엇인가? 그리고 디자인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이 디자인은 어떤 느낌을 주는가?

디자인으로 유형의 작업(type work)을 하는가?

이 디자인이 무엇을 개선시킬 수 있는가?


인터페이스 디자인 참조 시 Dribbble, Behance, Awwwards를 방문하면 좋습니다.

저는 (위 레퍼런스 사이트의 디자인을 만든)다른 디자이너들이 특정 문제를 어떻게 (디자인으로) 해결하는지 참조한다던가 혹은 최신 디자인 트렌드 흐름을 알기 위해 방문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단순히 인터페이스 디자인만 보는 것은 당신을 편협한 시야로 갇히게 할 것입니다.

그래서 포스터, 매거진, 서적 등과 같은 다른 매체를 참조를 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종 타이포그래피와 그리드 시스템의 좋은 사례는 잘하기 위한 자료는 여러분이 평소 참조하기 위한 매체 밖에 있을 수 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문화의 디자인을 공부하는 것은 좋습니다.(에스노 그래피)

문화적(지역적) 흐름(사용자 맥락)을 이해하고 그것이 어떻게 디자인에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해 보세요.

다른 시야로 비판적 사고를 만드는 것으로 당신을 더욱 포괄적인 디자이너로서 시야를 넓혀 줄 것입니다.


보는 연습하기

많은 안목을 높이는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하루에 몇 분의 시간을 들여 사물(디자인)을 관찰하고 왜 그러한지 이해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하루 동안 대신 휴대 전화를 보는 대신 길가면서 눈에 보이는 건물, 버스정류장, 자판기, 표지판 등 디자인을 유심히 살펴보세요. 세상 밖 모든 하나하나가 디자인 안목을 높여주는 도구라면 몇 가지 고려할 점들이 있습니다.


무엇이 시선을 잡는지 그렇다면 왜 그런지 이유를 찾아보세요. 디자인에서 첫 느낌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시각적 계층구조(visual hierarchy)가 주위에 보입니까?

주위 디자인과 어떻게 상호작용(interact)을 하고 계십니까?    

어떤 색이 보이고 어떻게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까?



디자인 안목을 높이 위한 유용한 방법 중 하나는 포토그래피입니다. 포토그래피는 당신으로 하여금 세상의 활력소를 만들게 하기 위해 보게 만듭니다. 좋은 포토그래피는 같은 구성(elements)일지라도 더 좋은 디자인으로 만들어 줍니다. 특히 비주얼 균형, 공간 활용,  색채 배려 등의 사려 깊은 제작이 필요로 합니다.



피드백 연결고리 만들기(feedback loop)

끝으로 빠른 성장을 위한 피드백 루프를 만들어 보세요. 가능하면 자주 다른 디자이너에게 작업한 것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세요. 특히 노련한 디자이너는 여러분이 평소 자주 놓치는 오류(문제점)를 잘 짚어줄 것입니다.

한 번 디자인에서 오류(문제점)가 지적되면 추후에 그러한 문제점 발견은 디자인 작업 시 엄청 수월 해질 것입니다.


빠른 성장을 위한 피드백 연결고리를 만들어 보세요.



마치며

디자인을 개선시키고 싶다면 먼저 디자인을 보는 안목을 높이세요.

그리고 누구나 디자인 안목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디자인 안목을 높이기 위한 많은 방법들이 있을 겁니다.



출처: https://medium.com/@JonathanZWhite/developing-your-eye-for-design-cce944bbeae4#.vai0e6akx




저는 기획자나 개발자도 디자인 안목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명한 개발자로 알려진 오래전 친구가 있었습니다. 그 친구는 좋은 팀원들과 좋은 고객들과 일을 항상 해왔는데 그 친구가 어느 날 "자기는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지식은 없지만 좋은 디자인과 일할 땐 개발일도 즐거워진다."라고 한 말이 생각이 납니다.





작가의 이전글 로고는 왜 있는 거예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