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us x maus May 14. 2016

로고는 왜 있는 거예요?

로고는 이뻐 보이라고 만드는 게 아니라 가치를 담아야 한다

What is the purpose of a logo? 

It’s more than design...

it’s about purpose 



   




알리바바 마케팅, 사업 파트 VP(vice president)인 Spencer Chen이  요즘 잘 나가는 기업 로고들은 사실 옛날 로고 디자인을 도용한 것이라는 트윗이 인터넷을 달궜습니다.

특히 싱글 문자(M, A, F, b) 기반의 로고들은 변화의 폭이 제한되어 있음에 불구하고 그 유사함은 충격과 공포 그 자체입니다. Airbnb, Beats, Flipboard, Medium 로고는 모두 1989 디자인 서적에 올라와 있습니다.

Trademarks & Symbols of the World: The Alphabet in Design


같.은.책.입.니.다

직접 보고 판단해 보세요


Medium

   

Airbnb

   

 “Trademarks & Symbols of the World: The Alphabet in Design.” 18페이지


*Airbnb는 해당 로고를 가져다 썼다고 전에 밝혔습니다.


TripAdvisor & Hootsuite

   

Beats

    

Flipboard


Iteration vs. Innovation

           우려먹기                              혁신 


저는 "우려먹기 vs 혁신"의 중요성에 대해 종종 얘기합니다. 둘 다 중요하겠지만  만약 "혁신"이 당신 브랜드의 핵심 기둥이라면 이전 작업 기반으로 디자인한 우려먹기는 전혀 다른 무언가를 전달합니다.


우려먹기 (같은 것을 더 낫게 만들기)
혁신 (새로운 것을 만들기)
붕괴 (옛것을 쓸모 있게 만들기 위해 새롭게 만들기)


로고는 회사를 잘 표현해 주는 목적으로 존재합니다. 그 뜻은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고유한 아이덴티티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디자이너마다 디자인 철학은 다 다르겠지만, 일단 만들기는 어렵지만 한 번 만들면 완성도가 보장되는 심플한 로고들은 필요한 최소한의 요소들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결국 모든 로고들은 하나의 비주얼로만 전달해야만 합니다.


ID + Distinction + Communication.

*아이덴티티 + 구별 + 소통


연구(study)는 문자보다 쉽게 인식하기 빠르게 아이덴티티와 관련 지을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보여줍니다. 

특히 온라인에서, 소셜, 모바일, 우리가 사는 삶에서 로고가 이렇게 중요한 적이 없었습니다. 

*연구: 심플한 로고를 지칭



#WDYSF (What Do You Stand For?)

*당신이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변화를 모색하거나 사람들에게 중요하게 만들기 위해 모든 것들을 새로운 관점에서 보고 접근하는 것.


위 사진의 새로운 로고들의 "영감"이 어디서 온 건지 의문을 가질려는게 아닌 (로고) 디자인에서 만들고자 하는 목적이 반영되는 것이 중요하며 디자인(design), 작업(work), 참여(engagement)에서 가치와 연관성을 전달하는 거 이외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노력과 열정을 가진 Airbnb는 로고라는 가치를 넘어선 "belo"라는 로고에 목적을 세우고 스토리를 만드는 것에 노력했습니다. 새로운 개편은 Airbnb의 가치를 다시 생각하게 했으며 회사의 모든 관점을 삶으로 옮겼습니다. 호스트와 게스트 그리고 Airbnb 직원들의 의미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브랜드 경험(BX) + 고객 경험(CX) + 사용자 경험(UX)의 배려 깊고 의도적인 균형입니다.



당연히 심벌보다는 아이덴티티가 큰 의미와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Airbnb design team)는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모든 것을 더욱 잘 반영하기 위해 Airbnb experience를 새롭게 리디자인 했습니다. 

함께 참여하는 Airbnb의 공유 비전은  Airbnb의 모든 터치포인트(서비스가 고객과 만나는)를 엮어주는 실(thread)과 같은 것입니다.

끝으로 어떠한 것도 우리 커뮤니티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들보다 더 근본적으로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수 없을 겁니다.



목적/의도는 바로 커뮤니티 그 자체입니다. 그리고 커뮤니티는 어떤 것에 속해 있는 거 보다 큰 서로 함께 하도록 같이 하는 것에 있습니다. "당신이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라고 물어보고 답 할 수 있는 기회인 것입니다. #WDYSF


아무런 목적/의도가 없는 로고는 단지 하나의 디자인일 것입니다. 그것이 도용한 것이거나 혹은 똑같거나 해도 아무런 관련이 없다면 별 차이는 없을 것입니다.


마치며 의미를 가진 로고(meaningful logo)는 하고자 하는 것(WDYSF)과 어떤 것에 대한 갈망이거나 함께 하고자 이끌어주는 형태(symbol)입니다. 그것은 삶, 진실된 순간, 경험(shape of experience)의 목적과 의미를 어떻게 가져다주는 것에 있습니다.




출처: https://blog.prototypr.io/what-is-the-purpose-of-a-logo-its-more-than-design-it-s-about-purpose-c7dfdc783d1e#.5p174s5bp





요약: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

purpose driven design





작가의 이전글 IDEO가 생각하는 미래의 자동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