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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언더독스 Jul 14. 2023

사내벤처 프로그램, 사업에서 사람으로

언더독스가 발견한 사내벤처 프로그램의 새로운 이점 '사내 기업가 개발'

안녕하세요, 

언더독스에서 신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양승만 본부장입니다.


언더독스는 지난 8년 간, 8개의 컴퍼니 빌딩과 16회의 투자 및 엑셀러레이팅, 그리고 1.3만명의 창업가를 육성한 국내 No.1 창업 & 교육 기관입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신성장 동력이 필요한 기업들과 함께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하는 일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 pixabay


이러한 사내벤처 프로그램의 인사이트는 저희와 같은 전문 기관이 아니라면 다소 제한적이기에, 실제로 많은 담당자분들께서 사내벤처 운영에 관한 의견을 공유 받고자 연락을 많이 주십니다. 따라서, 이번 글을 통해 저희 언더독스가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느꼈던 사내벤처 프로그램의 목적과 양상에 대한 인사이트를 정리하여 글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저희가 수행했던 프로그램에 기반한 저의 개인적인 분석 및 의견임을 밝히며, 이를 고려하여 글을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기업별로 사내벤처 프로그램의 목적과 방식은 상이하지만, 주로 새로운 사업 분야를 개척하거나 신제품 개발이라는 목적으로, 기업 내에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조직을 만드는 형식으로 시도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목적 : 신성장 동력의 발굴


가장 대표적인 이점은 당연히 신성장 동력의 발굴일 것 입니다. 현대의 사업 환경은 고객 니즈의 다변화와 새로운 혁신 기술의 등장 등으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새로운 시장, 기술, 비즈니스모델, 수익원을 창출하기 위해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의 다변화와 핵심 사업 영역 이외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주요 목표가 되고 있습니다. 


출처 : pixabay


실제로 최근 기사에 따르면 다수의 대기업들이 사내벤처를 이러한 전략으로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신사업으로의 공격적인 진출이 기업의 생존 전략으로 부각되며 모험적인 시도를 할 수 있는 사내벤처를 구축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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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신성장 동력 개발'을 위해 사내벤처를 추진하는 경우에는 실제로 얼마나 양질의 아이디어가 도출되는지, 그리고 그 아이디어를 실제로 사업화 하였을 때 어느정도의 기술적 / 재무적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KPI로 주로 보게됩니다.




새롭게 식별되는 이점 : 사내 기업가 개발


이와 별개로, 저희 언더독스가 오랜 기간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성과를 추적하였을 때 '신규 사업의 개발' 외에 새로운 임팩트를 목격하였습니다. 바로 '기업가형 마인드셋의 개발' 이였습니다.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내에 기업가적인 마인드셋을 개발하는 이점은 자세히 살펴볼 가치가 있습니다. 참여하는 임직원들은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 내는 것에 실패하더라도, 이 과정에서 혁신적인 문제 정의와 사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체득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가적인 마인드셋이 개발되며, 현업에 복귀하였을 때 유의미한 임팩트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사내벤처 프로그램은 참여하는 임직원들에게 사업화 경험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은 조직의 전략 과제, 유무형 자원, 시장과 고객의 문제, 초기 사업 구축 등을 직접 체험하고 이해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업무 범위를 벗어나 새로운 도전과 과제에 직면하게 함으로써 참여자들의 사고방식과 역량을 확장시킵니다.


이러한 과정은 참여자들이 조직의 전략적 상황을 분석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을 배우게 합니다. 또한, 참여자들은 사업을 기획하고 구현하는 과정에서 혁신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참여자가 현업으로 복귀할 때 사고와 관점을 보유하게 되어, 조직 내에서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하는 것이지요.


출처 : pixabay


신성장 동력 - '사업'을 넘어 '사람'으로


위와같은 배경에서 저는 사내벤처 프로그램의 추진 목표를 '신규 사업 추진'을 넘어 '기업가 마인드셋을 지닌 임직원의 개발'로 보면 어떠할지 제안을 드리고 싶습니다. 기업가로 성장한 임직원이 창출하는 임팩트가 상당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한 임직원은 조직의 성장 가능성과 기회에 대한 통찰력을 더욱 넓힐 수 있습니다. 사업의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하며 조직의 비즈니스 모델, 시장 동향, 경쟁 환경 등을 심도 있게 이해하게 되며, 이를 통해 조직의 전략과 목표에 대한 더욱 명확한 인식을 갖게 됩니다. 이는 참여자의 전략적 사고와 비즈니스 감각을 향상시키고, 조직 내에서 혁신과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 핵심 인재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내벤처 프로그램에 참여한 임직원은 조직 내에서의 근속 기간이 길어지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은 조직의 성장 가능성과 기회에 대해 더욱 이해하게되며, 이에 대한 참여와 기여의식이 높아집니다. 또한, 사내벤처를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참여자들은 혁신적인 사고와 실행력을 보유하고 있어 조직 내에서 핵심 인재로 인정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참여자들의 근속 동기를 강화시키고 조직의 핵심인재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따라서, 얼마나 많은 사업이 만들어지는가를 넘어, 얼마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도출되었는지를 넘어, 얼마나 많은 수의 임직원이 사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한 사이클을 온전히 몰입하여 경험해보았는가를 KPI로 설정하는 것은 사내벤처 프로그램의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내벤처 프로그램은 기업의 신성장 동력 발굴과 함께 임직원의 기업가 마인드셋 개발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신규 사업의 발굴과 성공뿐만 아니라, 임직원들이 사업의 전과정을 경험하고 이해함으로써 얻는 이점도 매우 큽니다.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한 임직원들은 조직의 성장 가능성과 기회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고, 비즈니스 감각과 혁신적인 사고를 갖추게 됩니다. 이는 조직의 혁신과 성장을 위한 중요한 역량이 됩니다. 따라서, 사내벤처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하고 기획할 때에는 '참여 임직원들이 사업의 전과정을 온전히 몰입하고 경험 하였는지'를 정성적인 성과 지표로 삼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사내벤처 프로그램은 새로운 사업의 발굴 뿐만 아니라, 임직원의 기업가로의 성장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사내벤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임직원들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업가적인 마인드셋을 함께 보유하며, 조직의 혁신과 성장을 위한 역량을 개발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조직은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이루며 미래에 대비하는데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언더독스의 사내벤처 프로그램 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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