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RK@DMC] 2회차 후기: AR/VR with. DMC
상상력을 통해 현실을 자유롭게 확장시킬 수 있는 가상현실 기술(AR/VR)은 영화, 게임, 군사, 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인기를 끌었던 <포켓몬고> 게임이나 최근 부쩍 늘어난 VR 체험존 등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일상 속에서도 ‘콘텐츠’ 형태로 쉽게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요. 가상현실 산업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 모든 부문에서 그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만큼 비즈니스 측면에선, 크게 두 가지 형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1) 자체 기술, 서비스 개발
사례) 체험형 학습 VR 서비스를 개발하는 'Discovr Labs'
: 의료 실습 시뮬레이션이나 과거의 유산을 가상현실로 보면서 역사 학습을 하는 등 VR로 학습 진행
※ 사례 참고: http://withpress.co.kr/archives/3501
2) AR/VR 전문 업체와 제휴하여 브랜드 마케팅 시 활용
사례) Great Oreo Cookie Quest (2017)
: 숨겨진 쿠키를 찾으면, 오레오의 무료 팩을 얻을 수 있는 AR 기술 기반 앱 게임
※출처: https://vimeo.com/256611752
이렇게 차세대 IT 비즈니스로 각광받고 있는 <AR/VR> 기술을 주제로,
지난 9월 6일, 2회차 SPARK@DMC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SPARK@DMC는 상암에서 펼쳐지는 문화 축제인 DMCF 2018 주간에 맞춰 <DMC 융복합포럼>과 함께 열었는데요, 덕분에 스타트업 관심자 및 AR/VR 업계 종사자 등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분들이 모여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SPARK@DMC
: 매월 1회 진행되는 DMC의 시그니처 네트워킹 프로그램.
2018년 7월부터 9월까지 'season 1 - SPARK UP INSIGHT' 라는 테마 아래 MCN, 게임, AR/VR에 특화된 전문가 및 업계 관계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누구나 무료로 사전 신청이 가능하며, 총 3가지 유형의 프로그램에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1. 창업 노하우 및 해당 산업군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특강 세션
2. 전문가와 VC로 이루어진 전문IR멘토단에게 나의 스타트업 아이템을 소개하고,
전문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IR피칭 세션
3. 업계 종사자 및 관심자들과의 갤러리워크 네트워킹
SPARK@DMC의 메인 프로그램인 <인사이트 특강>은
국내 AR 분야에서 손꼽히는 기업 - 서커스 컴퍼니 박선욱 대표의 ‘호기심만 있으면 AR, VR 창업할 수 있다’ 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연사인 박선욱 대표가 마케터로 시작해 보험설계사, 금융투자상담사를 거쳐 AR/VR 업체를 창업하기까지, 독특한 이력을 가진 만큼 창업 스토리에 대한 관심이 높았는데요.
강연 내용 중 특히 인상 깊었던 내용들을 소개합니다 :)
6개월 간, 퇴근 후 새벽 3-4시까지 AR/VR 을 공부하다
"증강현실 기술에 매료되어 호기심, 열정만으로 매달렸어요. 본업이었던 주식트레이딩을 하면서도 그 생각이 머릿속에서 떠나질 않았습니다. 콘텐츠를 뭘 만들지,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할지, 사용자가 어떻게 느낄지를 고민하면서 이걸 잘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사실 '호기심'만으로 창업했다는 건 거짓말이죠, 뚜렷한 목적을 바탕으로 한 실행력이 꼭 필요해요."
20명의 직원들과 함께 만들어 온 '기술 경쟁력'
"사실 증강현실 기술은 얇아요. '얇다'는 건 누구든지 SDK와 컨셉만 갖고, 어플리케이션을 바로 만들어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거죠. 저희는 그동안 정말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고, 그 어떤 기업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만큼 저희만의 원천기술을 강조하는 컨셉을 가져가고 싶을 때도 있었죠. 그러나 지금은 그런 시대가 아닙니다. 앞으로는 5년-10년 이내 코딩을 배우지 않아도 누구나 AR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게 될거에요. 그런 생각으로 계속해서 변화를 시도하고 있어요."
가장 주목하고 있는 건 빅 데이터, 그리고 인공지능
"AR/VR 기술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들어가면, 이전처럼 매번 같은 것들을 인식해서 약속된 콘텐츠를 보여주는 형태가 아니겠죠. 사용자의 디바이스와 연동해서 거기에 따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거에요. 이게 가장 유용한 분야가 '교육'입니다. 계속해서 사용자에게 맞는 미션을 주면서 단계별로 학습시키는거죠."
"각 통신사가 5G를 이야기하는만큼 데이터 처리 속도도 더욱 빨라질테니 훨씬 기술 활용 범위도 넓어질거에요. AR/VR은 한 가지 기술로는 성공하기 어려워요. 저희도 마찬가지라 자체적으로 개발한 요소들을 계속해서 앱에 담아내고 있고요."
4차 산업혁명은 유일하게 '진행되고 있는 혁명'
"이전 산업혁명들처럼 과거에 이루어졌던 변화들을 살펴보고 명명한게 아니죠. 현재 진행되고 있는 변화에요. 때문에 (VR/AR 기술은) 100년은 갈 시장이라고 봅니다."
다음 SPARK@DMC의 주제는 '게임'입니다.
※ 태풍 경보로 연기되었던 8월의 SPARK@DMC를 9월 20일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게임 업계에서 일하시거나, 게임 스타트업을 운영하거나, 게임이 취미이신 분 등
'게임'이라는 하나의 주제로 마음껏 이야기하고 싶은 분이라면 모두 환영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신청해주세요 :)
▶️ SPARK@DMC - '게임' 신청하기: http://bit.ly/2v1UX7N
주제: 게임/엔터테인먼트
특강: 대한민국 게임산업 현 주소 그리고 미래 - 서강대학교 게임교육원 최삼하 교수
일시: 2018.09.20 (18:30 – 21:30)
장소: 에스플렉스센터 B2 3D 영화관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 9월 20일에 만나요!
전∙현직 창업가가 모여 설립한 국내 최초 사회혁신컴퍼니빌더로, 컴퍼니빌딩을 위한 자체 콘텐츠 및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사회혁신창업가를 육성하고, 함께 성장하고자 합니다.
특히, 무료로 제공하는 사관학교 프로그램을 포함,
지자체∙기관∙기업과 연계하여 실제 창업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코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관학교 졸업생 114명 / 기수별 평균 창업률 73% /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10팀 선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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