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장품 시장의 잠재력은 무한하다!
우리가 몰랐던 중국 화장품 시장의
3가지 비밀
2017 상반기 중국 상해에 갔을 때, 가장 놀라웠던 점은 아무도 색조 화장을 안 하고 다니는 여성들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생각이 들었는데요 만약, 중국 여성들이 색조 화장을 시작하면 그 시장규모는 정말 엄청나겠구나! 아직도 중국은 잠재된 가능성이 많은 시장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중국은 이미 항공모함, 고속철도 기술에서 우리나라를 능가하며 모바일 서비스에서도 엄청난 성장을 보이고 있는 나라입니다. 저는 우리 세대가 중국보다 잘 사는 마지막 세대라는 말을 요즘 더 생생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더 중국을 공부해야 하며, 잘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의 성장!
(에스티로더, 디올, 베르사체)
치엔잔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화장품 산업 시장 수요 예측 분석 보고에 따르면 2016년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는 2,735억 위안이며, 2016~2020년 중국 화장품 시장은 5%의 속도로 성장해 2021년엔 3,499억 위안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중국 화장품 시장은 미국(3.7%), 영국(-0.9%), 일본(0.23%) 등 선진국에 비해 글로벌 성장이 가장 빠른 곳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중국의 1인당 지출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일본 1인당 화장품 소비량 103.75달러, 한국 1인당 화장품 소비량 89.53달러로 각각 중국의 6.18배, 5.33 배입니다.
이것이 말하는 것은 바로 중국 화장품 소비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프리미엄 제품 점유율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에서 2016년 중국 매출은 25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0%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지금 중국에선 19~25 '신세대' 구매력이 강해지고 있고,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에스티로더, 디올, 베르사체 등의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합니다. 뒤를 이어 95허우(后) 세대들 역시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에 관심이 높기 때문에 앞으로도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은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중국 화장품 품목의 세분화!
(유아용 제품 / 색조 제품 / 남성 제품)
최근 중국 내 화장품 세분화가 뚜렷해짐에 따라 화장품 품목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유아용 스킨케어 제품(14.74%), 색조 화장품(11.24%), 남성 스킨케어(9.8%)로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분화된 품목 중에서도 스킨케어는 진정 효과가 있는 제품을 선호, 색조 화장품은 미백 커버 제품을 선호하며 점유율이 292%증가했고, 수분 보충 기능이 함유된 클렌징 제품도 252%나 증가했습니다.
그 외에도 올해 기초 스킨케어 제품 소비는 하락했지만, 마스크팩은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6월까지 마스크팩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1.2% 증가했습니다.
국내 브랜드인 파파레서피 봄비 꿀단지 마스크팩 역시 중국에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8 중국 뷰티 트렌드
코스메슈티컬!
현재 코스메슈티컬 매출액은 전체 뷰티 시장의 20% 정도에 불과하지만 2020년쯤엔 그 규모가 87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동시에 코스메슈티컬 제품 소비 연령은 낮아지고 제품에 대한 요구가 전문화되고 있어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코스메슈티컬 시장을 미리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운동 메이크업 또한 이슈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과 한국은 자외선 차단 비누 및 오일 컨트롤 자외선 차단 쿠션, 썬스틱을 제품을 출시했으며 앞으론 이러한 제품을 뛰어넘는 제형과 기능의 다양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에선 뷰티 테크 분야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단순히 제품의 성능으로 어필하는 것 이상으로, 기술이 접목되는 화장품이 나올 날도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차럼 중국 화장품 시장은 정말 빠르게 변하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시장을 관찰하고 직접 부딪히는 것만이 답이라 생각됩니다. 앞으로 중국 화장품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지 여러분도 함께 예측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