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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플리트 Aug 22. 2019

2020년 UX Design Trends 上

U-Biz Consulting Div.

해당 글은 2019년 5월 31일, Tencent에서 발간한 2019-2020년 디자인 트렌드 리포트 중 UX(사용자경험)에 대한 내용을 번역하여 옮긴 글입니다. 일부 재해석과 한국식 변형 표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은 제품, 사람 및 환경을 둘러싸고 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하는 사용자의 총체적 느낌을 말합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는 예측할 수 없는 형태로 나타나며 이에 따라 소비자 행동과 심리학의 초점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본격적인 트렌드 소개에 앞서 환경, 사용자, 기술 및 하드웨어의 네 가지 차원에서 사용자 경험의 추세를 분석하였습니다. 


환경적 측면에서, 올해는 5G가 상용화된 첫 해입니다. 

Cisco의 최신 연구에 따르면 2022 년 전 세계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의 약 12%가 5G에서 비롯될 것이라고 합니다. 5G를 통해 보다 세밀하게 개인화된 콘텐츠와 정확하게 추천된 서비스를 초고속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시나리오 및 AR에는 더 많은 응용 프로그램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사용자 측면에서, 2019년에는 The Post-00s 세대가 20살이 됩니다.

글로벌 표현으로 따지자면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라고 불리는 The Post-00s(2000년 대 이후 출생 인구)가 20살이 됩니다. 그들은 기존 세대보다 사회적이며 의사소통하는 것을 선호하며, 흥미가 있는 분야에 시간과 비용적 투자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기술 측면에서, AI 기술과 어플리케이션은 지속적으로 확장·발전되고 있습니다. 

최근 AI 기술은 모바일 환경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AI 기능은 음성 비서, 얼굴 잠금 해제, 지능형 지도, 스마트 촬영 및 뷰티서비스 등의 기능입니다. 또한 사용 환경은 음성 및 시각 인식 기술에 따라 계속 업그레이드될 것입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 스마트폰의 고도화가 적극적으로 시도되고 있습니다. 

디바이스의 가장자리 영역까지 스크린 영역으로 가득 차는 형태가 다수 런칭되며 Touch ID를 Face ID가 대체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바이스 자체가 접히거나 변형되는 폴더블 폰을 만들어내는 제조사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2019–2020 UX Trend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 요소


 1. Personalized Experience 

인터넷 서비스는 대중에서 개인으로 초점이 옮겨졌습니다. 더 많은 서비스가 세분화를 통해 확장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또한 개인화되고 혁신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완전히 달라진 타겟을 이해하고, 사용자 분류 연구를 고도화하고,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서비스 가치를 향상시켜야 합니다.


1-1. Personalized content recommendation (개인화 맞춤 추천)

빅데이터 환경에서 다양한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기술개발로 서비스는 점점 개인화된 추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제는 “More understand you(사용자를 더 이해하기)”라는 트렌드가 생겨났습니다. 예를 들면 사용자가 노래 목록에서 원하는 노래를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豆瓣이나 Google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노래 선호도를 명확하게 만들어주고 있는 것입니다.


1-2. Personalized design for the occasion (개인화 된 디자인)

사용자들은 종종 서로 다른 장소에서 휴대폰을 사용하고, 디지털 기기로 생활 특성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놀라움과 즐거움을 향상시키기 위해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놓인 상황과 맥락적인 요구사항을 이해하여 정확히 디자인해야 합니다.


Snapchat은 사람들이 찍은 사진으로 위치를 인식하고 그 위치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은 온라인 앱에서 택시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맞춤 추천 기능은 날씨, 시간 및 주문 기록에 따라 메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영화관에서 좌석을 선택할 때 좌석의 실제 시야각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영화관에 도착하면 앱에서 QR코드로 티켓을 보여줍니다.






 2. Voice user interface interaction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는 AI 음성기술은 사람들의 습관과 개념을 바꾸는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사용자는 점점 더 많은 음성인식 기술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ComScore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까지 사용자의 50% 이상이 음성검색 기능을 사용하고, 72%는 지능형 음성비서가 자신의 삶의 일부가 되었다고 말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이에 따라 많은 기술 회사가 자체 스마트 스피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I 장치는 GUI에서 VUI로 인터페이스와의 상호작용 방식이 변화하여 터치스크린 입력에 의존하지 않고 내비게이션, 버튼 및 메뉴가 없는 인터페이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AI 스피커는 아직 비교적 초기 단계이며, 종종 사용자들에 의해 Aritificial-Foolish 음성 시스템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Artificial Intelligence가 아닌.. -번역자 추가)


2-1. The voice is close to nature (자연스러워지고 있는 음성인식)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Google의 음성인식 시스템은 빠르게 진화하였으며 작년 Google I/O 에서 발표한 Continued Conversation에서는 사용자가 모든 상황에서 ‘Hi, Google’이라고 말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줄여 이제는 Wakeup word 없이도 단순히 핸드폰을 잡고 자연스럽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출시된 Google Duplex는 레스토랑이나 미용실에 전화해 예약을 도와주었으며, 올해는 자동차 대여, 메시지 답장, 친구와 공유할 사진 찾기, 이메일 및 기타 작업을 도울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AI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고도의 요구사항을 점점 더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음성인식도 자연스럽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AI 기술 발전은 사회적 효율성 향상으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VUI는 사용자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 프로세스를 단축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일상을 도와주는 "어시스턴트"가 될 것입니다.


2-2. The pan-entertainment of voice interaction (음성 인터랙션의 대중화)

음성인식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음성 사용의 편리함 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짧은 비디오는 음성 인터랙션과 언어 인식을 보완해줍니다. SnapChat에서 제공하는 영상은 사운드 볼륨뿐만 아니라 음성명령을 인식하고, 해당 애니메이션을 작동시킵니다.


Google의 Live Caption 음성인식 기술은 비디오의 음성 콘텐츠를 텍스트 자막으로 변환하고 대화창에 표시합니다. 또한 키워드와 텍스트 링크를 인식해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면 관련 링크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음성인식 게임 및 음성 기반 소셜 미디어는 지속적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다양한 상호작용 경험을 만들고 있습니다. Tencent NEXT의 새로운 작품 “History of the Mystery”는 이야기를 소리로 표현하고, 소리를 듣고 추론하고 사건을 해결하며, 소리를 사용하여 몰입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3. Rapidly ID authentication 

로그인 앱 인증은 이전의 [사용자 이름+비밀번호] 입력 방식에서 인증번호(Dynamic verification code)를 받는 방식으로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은 좋은 경험을 주기 쉽지 않습니다. 인증 코드를 요청하고 입력하려면 사용자는 몇 분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풀 스크린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Touch ID가 Face ID로 대체되었으며, 풀 스크린 스마트폰이 대중화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앱에 얼굴 인식 기능이 추가되어 더욱 정확하고 빠른 One-Click 로그인이 가능해졌습니다.






 4. New forms of phones bring new experiences 

스마트폰 제조업체는 소비자가 열광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의 풀 스크린, 리프팅 카메라, 듀얼 화면 등을 개발했고 최근에는 접는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제품을 발전시켜왔습니다. 새로운 형태를 가진 핸드폰의 등장은 색다른 경험을 느끼게 해 줍니다. 


폴더블 스크린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의 뒷면이 추가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화면이 되어 사용자가 두 개의 다른 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게임을 하는 상황에서 게임을 끄지 않고 핸드폰을 뒤집는 것만으로 즉시 소셜 메시지를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폴더블 스크린은 공간을 더 넓게 만들어 주면서, 작은 화면에서 실행되는 앱도 사용 가능합니다. 큰 레이아웃에 맞게 크기가 자동조절되고 더 많은 기능을 표시해주며, 여러 창을 한 번에 보여주기 때문에 여러 어플리케이션 간 전환이 자주 일어나지 않습니다.


풀 스크린 폰의 형태는 물리적 버튼을 대체하는 제스처 작동을 허용합니다. 폴더블 스크린의 형태 상 듀얼 스크린은 더 많은 제스처를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제스처는 인간의 자연스럽고 습관적인 제스처를 모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5. AR is integrated into every corner of life 

AR 기술은 5G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새로운 상황들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사람들은 AR을 통해 가상 디지털 세계를 실제 현실 세계에 통합시킬 수 있습니다. 2018년 Gartner 조사에 따르면, 소매업체의 약 46%가 2020년에 AR/VR 기술을 쇼핑 기술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SnapChat은 카메라를 통해 물리적 대상을 스캔하고, Amazon의 구매 링크를 표시하고, 노래나 수학 문제까지도 스캔할 수 있습니다.

Nike앱의 ‘Scan’ 기능은 발을 스캔하고 수치를 구해 좌우 발길이와 너비가 표시됩니다. 선택한 운동화에 따라 가장 적합한 신발 크기를 추천해줍니다.


AR은 디지털 세상의 사물을 더 수치적으로 만듭니다. 사용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그림을 검색할 때 AR을 통해 현실의 공간에 넣어보고 크기, 색상, 홈스타일과 잘 어울리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지도는 AR Real-World 내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합니다. 화면 상단에는 실제 공간, 하단에는 디지털 맵이 표시되며 큰 3D 화살표가 방향을 안내합니다. AR의 상호적인 행태는 실제 사용자의 동작을 모방해 사용자가 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핵심 정보는 실제 환경에 대한 가장 간단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전송되어야 합니다. 3D 요소의 설계는 시각적으로 사용자 작동을 안내하는 데 집중할 수 있고, 물리적 효과, 중력 및 관성 시뮬레이션을 3D 요소에 적용함으로써 더욱 현실적이고 자연스러워 보이게 합니다. 


여러 사용자 간 AR 대화를 지원하는 Google의 ‘Just a Line'은 카메라로 촬영하고 화면을 탭하여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는 앱입니다.






 6. Product performance to 3D development 

게임과 더불어 3D 스타일을 선보이는 서비스들이 많이 존재하는데, 예를 들어 'ZEPETO', 'IMVU'는 3D 아바타를 사용해 사용자 이미지를 지정합니다. ‘BOO!’ 서비스는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로 3D 캐릭터를 사용하고, ‘ZENLY’는 자이로스코프* 효과를 카드 인터페이스에 적용해 카드가 입체적으로 보이도록 했습니다. 3D 기술은 제품 설계에서 더 자주 사용되어 왔습니다.

(*자이로스코프 : 공기·선박 등의 평형 상태를 측정하는 데 사용하는 기구. 디바이스의 평형 상태를 인지해 오브젝트가 그에 맞게 움직이는 효과를 일컫습니다. -번역자 추가)



3D의 접근 방식은 신선한 시각적 경험 외에도 ‘상품’의 외형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해 사용자가 제품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우리는 3D를 통해 실제적인 환경이나 상품 설명에서 더욱 많은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3D의 공간적 표현을 활용해 제품 페이지를 보다 견고하고 실제적인 공간으로 만들 수 있으며 사용자가 화면을 조작하는 과정에서 부드럽고 사실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2020년 UX Design Trends 下 편에서 이어집니다.
위에서 사용된 이미지는 텐센트에서 발간한 디자인 트렌드 리포트 중 UX에서 발췌해 사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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