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플리트 Oct 30. 2020

2021년 Operation Design Trend 上

U-Biz Consulting Div.

해당 글은 2020년 7월 2일, Tencent에서 발간한 2020-2021년 디자인 트렌트 리포트 중 Operation Design(디자인 작업)에 대한 내용을 번역하여 옮긴 글입니다. 일부 재해석과 한국식 변형 표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머리말

인터넷 시장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형성하고 가치를 높이기 위해 오늘날 디자인 작업은 끊임없는 혁신과 창의성을 요구하며, 신제품, 판촉, 수익과 같은 제품 디자인 목표를 달성해갑니다. 동시에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은 디자인 작업 방식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시장의 변화 이면에는 그 자체의 뿌리와 연결고리가 있는데, 이 글에서는 변화의 맥락을 탐구하고 글로벌 관점에서 관찰한 디자인 작업 트렌드에 대해 정의하고자 합니다.


디자인 작업 경험을 기본 요소, 스타일, 전략의 세 가지 주요 단계로 요약하고, 각 단계의 세부 내용 및 요소를 글꼴, 그래픽, 색상, 동적 효과, 공간과 같은 다양한 차원에서 시작해서 상세 콘텐츠와 요소, 경쟁 전략과 같은 거시적인 부분까지 포함하여 모든 단계를 분석했습니다. 동시에 기술 트렌드 및 기타 영향 요인을 고려하여 11 가지 주목할만한 디자인 작업 트렌드를 요약했는데, 이 콘텐츠를 통해 디자이너가 영감을 얻고 사용자 심리를 파악하여 사용자들을 끌어들이는 디자인 가치와 영향력을 발휘하기를 바랍니다.


디자인 작업 트렌드 목록 

01 서체(글꼴) 트렌드

02 그래픽 트렌드

03 컬러 트렌드

04 모션 디자인 트렌드

05 3D 및 다차원 공간

06 시뮬레이션 소재

07 일러스트레이션 트렌드

08 레트로와 미래

09 브랜드 IP 운영 트렌드

10 디자인 작업 전략의 다양화

11 운영의 벽을 허무는 신기술



1. Font Trends (서체(글꼴) 트렌드)

오늘날 서체(글꼴)는 중요한 시각적 언어로서, 디자이너들로부터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 디자인 작업에서 서체는 제품 컨셉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이며, 완벽한 디자인 작업과 텍스트의 형태는 떼려야 뗄 수 없으므로 서체 디자인의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은 특히 중요합니다.



1-1. 기하학적 산세리프 서체의 유행 (유행/다양한 변화)

기하학적 형태의 산세리프(sans-serif) 서체는 가독성 및 접근성이 우수하고, 트렌디한 비주얼 스타일과 유용함에 있어 디자인 작업에서 꾸준히 선호되는 서체입니다. 이 서체는 정보 전달을 위한 디자인에서 중립적인 공간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쉽게 변환되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례 분석】

다음 디자인에서 메인 단어에 쓰인 폰트의 선(획) 디테일을 살펴봅시다. 서체 디자인에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곡선 대신에, 수직/수평의 획을 기하학적으로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서체를 디자인을 할 때에 난이도를 낮추는 데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에 무난하게 적용될 수 있는 산세리프 서체 본연의 시각적 스타일을 돋보이게 해 사용자에게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선사합니다. 



1-2. 폰트의 도형화 (감동/재미)

폰트로 다양한 그래픽을 그리는 것은 서체 디자인의 또 다른 주요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폰트를 활용한 그래픽 디자인은 텍스트를 회전하거나 원형이나 연속 곡선으로 변형/배치하는 등의 표현 방법, 정육면체나 계단 형태 등을 접목한 입체화로 나뉘었습니다. 이 디자인 기법의 핵심은 2차원의 정적인 그림을 3차원 도형으로 재해석하여 흥미와 역동성을 추가하고 시각 효과를 강조하는 데에 있습니다.


【사례 분석】

먼저 Nike의 "My Home" 포스터를 봅시다. 영문자가 나선형으로 배치되어 평면 차원을 찢어 놓는 듯한 긴장감을 줍니다. 이어서 Huya Live의 "No Happiness, Nothing" 포스터는 메인 텍스트를 3D로 제작한 뒤 다른 3D 그래픽 일러스트 요소들과 어우러지게 하여 ‘엔터테인먼트’라는 주제를 사용자에게 보다 직관적으로 전달합니다.



1-3. 움직이는 텍스트 (아날로그/직접 해석)

정지된 텍스트가 주제를 충분히 표현하지 못할 때, 애니메이션 효과를 추가하면 평범한 그래픽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디자인에 공간감과 다채로움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사례 분석】

다음 사례는 흔히 볼 수 있는 텍스트 애니메이션의 예시입니다. 공간 변형과 단순한 움직임으로 사용자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2. Graphic design trends (그래픽 트렌드)

2D 디자인이 보편화되면서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또한 점점 더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Memphis(고대 이집트의 기하학) 스타일과 Optical Illusion(착시 효과)과 같은 장식적인 성격의 그래픽 스타일들은 대담한 색상, 현대적 타이포그래피와 결합되어 새로운 디자인 스타일로 재해석되었습니다.



2-1. Memphis (고대 이집트의 기하학) 스타일 (기하학/점/선/면)

Memphis 스타일은 그래픽에 점, 선, 면과 같은 기하학적 요소를 사용하며 타이포그래피에 규칙성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색상은 대체로 밝고 대비가 강하며 시각 요소들의 무작위한 배열과 대담한 색 사용은 디자인을 보다 흥미롭게 만듭니다. 기하학 도형은 간결한 반면 시선을 사로잡기에 좋고 구체적인 형태의 이미지보다 추상적이고 신비스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그래픽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사례 분석】

Memphis 스타일의 주요 요소는 가장 기본적인 시각 요소인 점, 선, 면으로 구성됩니다. 위의 예시는 점, 선, 면의 요소로 풀어낸 플라스틱 재질 오브젝트를 정교하게 배치하여, 가장 단순한 디자인 요소들로 개성 있고 변화무쌍한 화면을 연출해낸 작품입니다. 전통적인 2D 그래픽 디자인이든, 공간감 넘치는 3D 그래픽 디자인이든 Memphis 스타일은 단조로운 공간에 풍성함을 더하기 위한 장식 요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2-2. Optical Illusion(착시 효과) 스타일 (운동감/착시)

Optical Illusion 스타일의 그래픽은 복잡한 기하학 도형들이 일정한 규칙적으로 엇갈리고 재배열되어 시각적 착시 효과를 줍니다. 이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례 분석】

Optical Illusion 스타일의 그래픽 구성은 시청자에게 강렬한 시각적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Optical Illusion 그래픽이 배경에 적용된 Frooti Fizz의 시리즈 광고는, 채도 높은 색상들의 대비와 착시가 결합되어 정적인 광고 이미지에 리듬감과 역동성을 더했습니다. Beefeater의 광고는 제품에 대한 간략한 정보와 방사 형태의 Optical Illusion 그래픽을 함께 풀어내 사용자의 시선이 중앙으로 모이도록 했습니다. Fashion brand identity의 시리즈 포스터에서는 3D 오브젝트에 Optical Illusion 그래픽을 입혀 반항적이고 대담한 인상을 줍니다.




3. Color trend (컬러 트렌드)

색상은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인 방법으로 그래픽 요소와 텍스트를 과하게 사용할 필요 없이 표현하고 싶은 감정을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해마다 유행하는 색상은 달라지며 색의 사용 범위는 점점 더 풍부해질 것입니다.



3-1. 컬러 그라데이션 (비주얼/대담/대비)

밝은 컬러의 그라디언트와 몽환적이고 강렬한 컬러가 충돌하는 그라디언트 트렌드는 지속될 것입니다. 지난 2년간 강렬한 비주얼을 지닌 사이버 펑크 스타일의 그라디언트가 유행했습니다. 지금은 한 가지 색상에 국한되지 않고, 2가지 색 이상을 적용한 그라디언트를 콘텐츠에 레이블링 하거나 미디어 장면에 결합하는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디자인 사례가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사례 분석】

사진에 블러 효과나 여백을 주면 화면 속의 색채 명도가 낮아지고, 탁 트인 느낌을 줍니다. 작업할 때 서로 다른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거나 밝은 색채를 돋보일 수 있는 기본 도형을 추가해봅시다. 이를 통해 빠르게 패턴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며 각기 다른 명도의 직사각형들이 사진에 임팩트를 불어넣게 될 것입니다.



3-2. 심플한 컬러 (단색/투톤/형광색)

기본 색상을 3색 미만으로 제한하고 단순하고 대비 높은 컬러 팔레트를 활용해 주요 영역을 강조하거나 강렬한 시각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높은 대비의 컬러 팔레트를 이용해 강조하고자 하는 정보로 사용자의 시선을 끌어봅시다.


【사례 분석】

디자인을 할 때는 색상을 너무 많이 쓰지 않는 게 좋습니다. 잘 된 디자인 사례들을 보면 2~3가지의 색상만을 사용했으며 최소한의 디자인 요소로 화면을 분할해 탁월한 시각적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심플한 컬러와 일상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물의 재질감을 결합해도 좋은 시각적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소재를 예로 든다면 종이, 플라스틱, 비닐 등이 있겠습니다.




4. Motion design trends (모션 디자인 트렌드)

기술과 비즈니스 발전에 힘 입어 '다이내믹한 디자인'이 다양한 디자인 분야로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로고 · UI 디자인부터 대규모 운영 활동에 이르기까지 모션 디자인은 기존의 디자인들과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디자인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모션 디자인은 정보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청중에게 전달하고, 사용자의 시각적 경험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4-1. 루프 애니메이션 (경량/순환/재미)

마법 같은 루프 애니메이션은 요즘 미디어 광고의 특성과 잘 맞습니다. 운영, 브랜드 광고에서 루프 애니메이션은 이용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콘텐츠에 몰입도를 높입니다.


【사례 분석】

다음은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와 오메가(OMEGA) 사의 콜라보레이션 사례입니다. 오메가의 정확한 타이밍 기능을 나타내는 무한 루프 3D 애니메이션은, 규칙성 있으면서도 흥미로운 화면을 전개합니다. 또한, 시청자에게 상상할 여지를 주어 화면 속 내용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게 합니다. 


4-2. micro-movement (마이크로 모션 효과) (미세/자연/재미)

마이크로 모션 효과는 일러스트레이션의 분위기를 향상할 뿐만 아니라 제품의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기 쉽게 만듭니다. 제한된 상황에서 마이크로 모션이 일어나는 시간과 사용자가 정보를 습득하는 데에 필요한 시간은 굉장히 짧고 효율적입니다. 정지된 상태의 디자인 작업에 비해 마이크로 모션 효과를 적용한 디자인은 전달 속도가 더욱 빠르고 유리합니다.


【사례 분석】

"WAVES – (in motion) season one"의 활동 중 하나를 봅시다. 사용자는 아래의 콘텐츠를 보았을 때 시각 효과만으로도 역동적인 음악을 느낄 수 있습니다. 리듬감이 느껴지는 이 콘텐츠들은 각기 다른 테마의 플레이리스트들을 각각의 시각 요소로 풀어낸 것입니다. 노래 한 곡부터 앨범 한 장, 재생 목록에 이르기까지 사용자는 마이크로 모션 효과를 통해 시각적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의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은 2020년 3월부터 5월까지 공개된 다이내믹 뮤직에서 발췌된 노래들입니다. 



4-3. 롱 테이크 (공간감/긴 그림/재미)

롱 테이크 기법을 사용한 일러스트레이션은 요즘 가장 인기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Long take 기법은 일반 규격보다 캔버스의 가로 크기를 늘리고, 그 안에서 사용자의 시선의 흐름을 따라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작품을 보는 청중은 하나의 그림 안에서 풍부한 스토리의 흐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례 분석】

아래의 작품은 초콜릿 브랜드인 Dove와 중국의 고궁(故宫)이 콜라보레이션하여 제작한 일러스트입니다. 디자이너는 청나라 시대부터 현대까지 새해를 맞이하는 장면의 변화 과정을 표현하기 위해, 두루마리와 같이 긴 캔버스 위에 시간 순서대로 일러스트를 그려내는 창의성을 발휘했습니다. Dove사는 이 작품을 통해 “고궁의 행복이 천가만호(千家万户:온 가구)의 행복으로 전파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스타일의 시각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5. 3D graphic (3D 및 다차원 공간)

3D 소프트웨어의 꾸준한 발전으로 3D 그래픽을 적용한 디자인은 끝없이 발전해왔습니다. 강력한 렌더링 플러그인과 풍부한 3D 애니메이션 효과는 디자이너의 제작 효율성과 창의성, 시각적 표현 능력을 크게 향상했습니다. 통신 및 하드웨어 기술의 발전은 디자이너로 하여금 훨씬 정교하고 고퀄리티의 3D 그래픽을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5-1. 초현실적 표현 (시뮬레이션 소재/가상공간)

3D 그래픽은 현실 세계의 소재, 조명 효과, 물리적 움직임까지 최대한으로 재현해낼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의 기발한 아이디어 아래에서, 3D 프로그램은 추상과 현실을 완벽하게 결합하는 마법 도구가 됩니다. 이러한 초현실주의는 특히 영상 디자인에서 두드러지는데, 가상공간 속에서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을 표현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놀라운 시각적 경험을 선사합니다.

【사례 분석】

디자인 작업을 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표현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초현실적인 장면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메인 제품과 흥미로운 시각 요소를 결합해 한정된 공간에 배치하고, 이 공간을 무중력, 소인국, 가상 미래 등의 독특한 컨셉으로 연출하여 사용자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5-2. 다차원적 융합 (3D와 평면 결합/2.5차원/3D와 그라피티 결합)

3D 그래픽과 2D 그래픽을 조합하면 더 좋은 시너지 효과가 납니다. 다차원적 융합은 현재 유행하는 디자인 트렌드이며 여기에는 전통적인 평면과 3D의 조합, 3D 그래픽의 2D 스타일 렌더링, 3D 오브젝트와 그라피티의 조합까지 포함됩니다. 3D와 2D의 결합은 작품을 더욱 현대적이고 다양하게 만듭니다.


【사례 분석】

차원을 혼합한 연출은 트렌디하고 개성적인 디자인 작업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평면 그래픽과 3D 오브젝트를 결합시키면 흥미로운 시각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상단 작업물을 봅시다. 3D 오브젝트와 텍스트 그래픽을 조합하여 빈 공간의 공간감을 만들어냈습니다. 하단의 작업물에서는, 3D 오브젝트에 불규칙적인 형태의 색상 면과 자유로운 느낌의 핸드 드로잉을 함께 배치하여 개성 있는 스타일을 강조했습니다. 



2021년 Operation Design Trends 下 편에서 이어집니다. 위에서 사용된 이미지는 텐센트에서 발간한 디자인 트렌드 리포트 중 Operation Design에서 발췌해 사용하였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2021년 UX Design Trend 下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