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드인 3년이면 글로벌 비즈니스를 읊는다 시리즈>
AI시대_숨겨진 수익 창출의 기회_Online Ghost Writing.
최근 링크드인에서 활동하는 마케터 사이에 인기있는 키워드는 고스트라이팅(Ghost Writing)입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작성하는데 있어 생산성이 크게 올라갔기 때문이죠.
고스트 라이팅이란?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글을 쓰는 일을 말합니다.
고스트라이팅은 유명인의 자서전을 대신 집필해주는 것으로부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디지털 콘텐츠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SNS에 올릴 짧은 글을, 자주 올려주는 형식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고스트라이팅의 시작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글쓰기의 생산성이 크게 올라갔죠.
예전에는 1,000단어 분량의 전문적인 아티클을 작성하려면 약 7~9시간 정도 소요됐습니다.
그에 반해 AI를 활용한다면 1시간 내외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아티클 글쓰기
리서치: 2-3시간
개요 작성: 30분-1시간
초안 작성: 2-3시간
교정 및 편집: 1-2시간
AI를 활용한 글쓰기
AI 활용 리서치: 30분
AI 기반 개요 생성: 5-10분
AI 지원 초안 작성: 10분
인간의 검토 및 편집: 10분
이제 생산성이 10배 되었습니다.
온라인 고스트라이팅이 유행하기 시작한 배경이죠.
계약만 따올 수 있다면 10명이서 하던 일을 혼자서 다 해낼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글쓰기에 대한 의구심
여전히 인공지능이 발행한 글의 퀄리티에 의구심이 많습니다.
맞습니다.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정말 읽기 싫은 글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ChatGPt, Claude 등을 활용해서 저품질의 글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휴머나이징
사람이 쓴것처럼 만드는 휴머나이징(Humanizing)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ChatGPT가 작성한 글을 보고 영어권에선 cringe하다고 표현합니다.
오글거린다는 것이죠.
ChatGPT 특유의 오글거리는 말투를 만드는 특정 단어들이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단어 50개~70개 정도를 모아서, 사용금지 단어 리스트를 만들어 놨습니다.
이렇게 한번 걸러내면 인공지능이 썼다고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2. 콘텐츠 아이디어는 사람이 직접 내기
콘텐츠 아이디어는 여전히 사람의 머리에서 나와야 합니다.
물론 ChatGPT에게 아이디어를 제공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너무나 뻔한 아이디어 뿐일 겁니다.
따라서 평소에 콘텐츠 주제에 대한 고민이 많이 필요합니다.
꾸준히 리서치를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3.템플릿
Justin Welsh라는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1인 창업자가 있습니다.
이분은 자신의 링크드인 계정에서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를 템플릿으로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죠.
먼저, 이와 같이 반응이 좋았던 글이 잘된 이유를 분석해줍니다.
그리고 다른 분야에서도 똑같이 활용할 수 있도록 템플릿으로 만들어줍니다.
The template:
Prediction:
More {Bold prediction from your niche}.
They'll start to view {Alternative way of thinking}.
{Reason #1}
{Reason #2}
{Reason #3}
{Reason #4}
{Reason #5}
{Reason #6}
Remember:
It's {Contrarian Good Thing}.
Not the other way around.
위와 같은 템플릿을 ChatGPT에 입력하고,
{Reason#1~6}까지 채워달라고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ChatGPT를 통해 생성될 콘텐츠의 품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저는 이 글을 쓰는데 15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 퀄리티가 어땠나요?
� 솔직한 의견 듣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