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쿼이아 Apr 11. 2023

빌런의 도시학3-빌런, 도시의 기원

빌런, 도시의 기원을 만들다




성경에 의하면 인류 최초의 도시는 최초의 살인자이자 인간형 빌런, ‘가인’에 의해 만들어 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가인이 최초의 빌런이라 할 수도 있겠지만, 원죄의 당사자 아담과 하와, 뱀이 있기 때문에 ‘가인’은 최초의 빌런이기 보다 최초의 살인자라고 칭하는 것이 옳을듯 하다. 어찌보면, 성경의 기록은 빌런의 기록이기도 하다.


가인과 아벨 이야기는 기독교인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알고있는 성경 최초의 인간과 인간 사이의 비극이다. 가인은 하나님이 아벨을 편애한다는 이유로 혈육을 죽인 1급 살인자이다.

가인은 자신의 죄악으로 자신도 죽임을 당할까 두려운 나머지 스스로를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도시를 세운다. 이것이 도시의 첫번째 존재 이유이다. 외부에서 엄습해오는 공포와 위해로부터 인류는 뭉치기 시작했고 성을 쌓기 시작했다. 창세기 4장에 가인은 에덴의 동쪽 놎 땅에서 에녹을 낳고, 성을 쌓아 도시를 만들어 ‘에녹’이라 칭하였다고 한다.




가인은 농부로서 농경사회를 상징한다. 농경사회는 비옥한 땅에 정착하면서 충분한 잉여생산물을 축적할 수 있다. 농경사회는 절기의 변화와 분업화로 다양한 신을 숭배하고, 기본적으로 자연환경을 극복하고 개척한다는 측면과 상위계층에 부를 축적한다는 측면에서 성경의 세계관에서는 가인은 빌런일 수 밖에 없다.


하나님께 항상 첫번째 새끼양을 제물로 바친 아벨은 유목민의 조상이다. 아벨은 광야에서 주어진 목초지를 찾아 지속적으로 이동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단순한 생활방식과 자연환경에 더 의존적일 수 밖에 없어, 부족사회의 형태를 오래 유지하면서 유일신 사상에 적합하다는 차이가 있다.


보통 유목민의 역사가 농경사회보다 더 오래됬을거라 생각하지만, 농경사회가 먼저 시작되었다. 그래서 아벨이 동생으로 묘사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유목민족들이 초기엔 약자였을지 모르지만, 인류역사를 살펴보면 유목민족들의 호전성은 몽골의 역사나 중동 사회의 갈등, 성경에서 히브리민족들의 가나안 정복과 갈등에서 보듯이 그리 만만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인류의 역사를 보면 농경사회가 부를 축적하면 유목사회가 약탈하는 순환구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The first homicide in the Bible has inspired many artists, including the Italian Renaissance painter Titan who created "The Killing of Abel" in 1543.

ILLUSTRATION BY DEA, ERICH LESSING/GETTY



City of Enoch | Monster Wiki | Fandom


매거진의 이전글 빌런의 도시학 2 - 선과 악이 공존하는 에덴의 중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