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Creating A Measurment Plan
제대로 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변화를 이끌어 낼 방법을 찾는다.
(1) 비즈니스 목표를 기록하는 단계
(2)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및 전술을 세우는 단계
(3) 핵심성과지표(KPI)가 될 측정항목을 선택하는 단계
(4) 데이터를 분류할 방법을 정하는 단계
(5) 핵심성과지표에 대한 타겟을 정하는 단계
아웃도어 매장 예시를 통해 측정 계획 5단계를 자세히 알아본다.
1단계 – 비즈니스 목표를 기록하는 단계
(1) 혁신적 제품을 통해 고객의 즐거운 야외 활동을 지원하고
(2) 야외 활동에 대한 흥미를 높인다.
2단계 –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Strategy)과 전술(Tactics)을 세우는 단계
전술은 전략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하위 항목이라 볼 수 있다. 두 가지 비즈니스 목표에 따른 전략과 전술을 각각 세워야 한다.
(1) 전략: 아웃도어 제품 판매
전술: 온라인 판매, 오프라인 매장의 위치 정보제공
(2) 전략: 고객 참여 유도
전술: 블로그에 관련 글 게시
3단계 - 핵심성과지표(KPI) 측정항목 선택단계
핵심성과지표(KPI): 비즈니스의 실적을 검토하기 위해 일상적으로 검토하는 통계
(1-1)거래당 수익, 거래당 평균 주문 금액
(1-2) 매장 길 찾기 정보 사용 빈도, 사용자의 오프라인 쿠폰 인쇄 횟수
(2-1) 최근 방문빈도 측정, 사용자 SNS 공유 여부
4단계 - 데이터 분류 방법 결정단계
(1) 마케팅 채널을 기준으로 KPI를 분류
(2) 재방문 고객이나 신규 고객을 기준으로 분류
(3) 매장 위치에 따른 분류
5단계 - 핵심 성과지표의 타겟 설정단계
회사 경영진으로부터 KPI별 타겟 확인
(1) 표준 페이지를 태그: 다량의 데이터 획득
(2) 목표 추적: 비즈니스 결과물 확인
(3) 필터링: 보고서의 정확성과 유용성 상승
(4) 켐페인 추적&에드워즈 연동: 마케팅 켐페인 효과적으로 추적
(5) 맞춤 대시보드와 보고서: 보고과정 간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