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영화는 웬만하면 다 챙겨보는 편이다. 어렸을 때부터 우주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해서 책을 아무리 안 읽었어도 우주에 대한 책만은 붙잡고 있었던 기억이 있다. 군인 시절 공기 맑은 최전방 부대에서 야간 경계 근무를 설 때면 한 번씩 방탄모의 무게를 견뎌내며 밤하늘을 한없이 올려보던 기억이 있다. 도심지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던 우주의 깊이와 화려한 색채, 유려한 흐름이 보이는 것만 같아 황홀했다.
이번에 나온 퍼스트맨도 당연히 무척이나 기대했고, 최대한 현장감에 가깝게 느껴보고 싶어서 4DX로 관람하였다. 만족스러운 시간이었다. 달에 첫걸음을 내딛은 자의 사주팔자가 궁금해서 펼쳐본다.
0.연주,월주,일주가 모두 공망이다. 공망은 밑독이 깨진 항아리처럼 뭔가 새어나가는 기운으로 본다. 사주가 공망이니 지구의 그 어느 공간에서도 발딛고 사는 데서 큰 의미를 찾지 못한다. 사회환경이든, 개인환경이든, 국내든, 해외든 구멍이 숭숭 뚫려있다. 그의 관심은 지구를 벗어난 우주로 향하게 된다. 우주라는 공간 전체가 공망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0-2.공망이 있으면 격이 떨어진다, 되는 일이 없다, 허무하게 망한다, 별의 별 소리가 많지만 음양은 무조건 함께 있다. 흉한만큼의 길한 에너지도 반대 쪽에 숨겨져있는 것이다. 밑독이 깨진 항아리를 새어나가게 그저 내버려두면 흉한 결과로 나아갈 수 있겠지만, 그것을 끊임없이 채워넣으려는 노력과 집요함은 범인의 것을 초월할 수 있고, 그만큼 남들이 도달하지 못한 깊이와 내공, 결과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0-3.극과 극은 통한다고 공망이 3개 이상이면 극도로 귀하다는 얘기도 있긴 하다.
1.丁火일간에 팔자에 연지,월지,시지에 뿌리를 내리니 불의 기운이 강하다. 불은 물상 그대로 연료의 에너지, 우주선이 불을 뿜고 하늘로 올라가는 에너지로 볼 수 있다. 뿌리를 연지,월지에 내려서 국가지원을 부족함 없이 받고, 일찍부터 의지와 주관이 강하며 생각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힘을 가지게 된다.
1-2.丁火은 불이다. 인류의 문명이 시작,발전할 수 있었던 가장 결정적인 사건은 불의 발견일 것이다. 그만큼 丁火 자체로 문명, 과학, 기술로 상징하기도 한다. (丙 태양은 자연, 인문이 되고)
이것은 한 사람의 작은 발걸음에 불과하지만, 인류에게는 위대한 도약이 될 것입니다.
닐 암스트롱이 달에 첫 발자국을 딛은 순간에 했던 말이다. 그는 인류 문명의 위대한 도약을 상징하게 되었다.
1-3.丁亥정해 일주. 호수 위에 도도히 떠있는 달빛으로 그려볼 수 있는 정해 일주. 그만큼 영적이고 분위기 있는 사람, 귀한 존재가 될 수 있다. 기도발도 잘 받는다. 이 안에는 甲 정인이 들어있어 자체 관인상생이니 학습 능력도 뛰어나며 귀기를 갖춘다. 게다가 신살로 천을귀인도 있으니 말그대로 귀인 같은 사람이 될 수 있다. 팔자에 천을귀인을 가지면 살면서 도움이 되는 귀인을 잘만나기도 하고, 그만큼 스스로도 신분 상승을 이룩할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지게 된다. 팔자에 천을귀인이 하나라도 있으면 어떻든간에 먹고 들어간다.
1-4.亥는 천간으로 올리면 壬水가 된다. 壬水는 숫자로 치면 1로 가장 처음으로 등장한 공간의 개념, 곧 우주로 볼 수 있다. 丁火는 숫자로 치면 2로 우주의 공간에서 열기가 만들어지고 뭉치니 壬丁合木으로 甲(숫자로 치면 3) 생명이 만들어진다. 우주의 공간(壬)에 우주선(丁)을 쏘아올려 첫(甲, 亥中甲) 발자국을 딛는다.
2.월지 未土 잡기식신격인데 未中丁火에 뿌리를 내려 양인격이 되기도 한다. 포기하지 않는 열정, 의지, 투쟁심, 생각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실행력, 프로의 능력이 된다. 未는 아닐 미자를 쓰니 좀처럼 아니 이루어지는 어떤 목표와 이상, 미정된 결과가 될 수 있다. 미지未知, 미개척지를 향한 열정. 화개살 또한 한 가지 분야의 반복성, 중독성을 의미한다.
2-2.未土에는 癸 편관이 입묘한다. 남자 팔자에 관성은 자식으로 볼 수 있어 어린 딸을 먼저 보낸 모습으로 나타났다.
2-3.월주는 사회환경으로 본다. 식신이 있으니 기술과 전문성을 잘 활용해야하는 환경, 천간으로는 편관이 있으니 정신적인 부담,압박,스트레스 크고 책임이 많이 부여되는 환경이 된다. 未中丁火가 있고, 연지 午火 비견과 무리지으니 동료와의 공동협업이 중요한 환경으로 볼 수 있다. 未中乙木 편인이 있어 특수한 분야의 자격증,학위,지식,아이디어가 중요하게 쓰이는 분야가 될 수 있다.
2-4.연주는 사회환경의 연장선으로 본다. 庚金의 금속 덩어리가 午火에서 목욕하니 자신의 기술력,결과물을 세상에 드러내보이는 나사가 되고, 우주선이 된다. 목욕은 사람으로 치면 사치,낭비의 기운이나 병약한 기운이 된다. 완성된 辛金이 아니라 아직 미완성된 실천력 庚金이 목욕하니 시행착오를 많이 거치며 그만큼 금전의 소모(누군가에겐 혈세 낭비), 여러 사람들이 희생되기도 한다.
2-5.신살로 월공 - 하늘에 보름달이 뜨니 다 쳐다본다. 세간의 주목을 받는 에너지가 된다. 천의성 - 하늘이 내린 의사라는 뜻으로 사람을 돕고, 기르고, 살리는 활인업을 하기도 한다. 열정,용기,능력을 바탕으로 달에 처음 감으로써 큰 진전을 이뤄내고 더 이상의 시행착오를 소모하지 않게 만든 점이 대의적인 차원에서 사람을 살린 일 아닐까 싶다.
2-6.연주는 초년, 월주는 청년의 시기로 보기도 한다. 연주와 월주가 육합,방합하니 비행기,전투기 조종사로 하늘을 날던 일이 우주를 날아가는 일로 연결,확장되었다.
3.庚子 시주. 시주는 개인성향의 연장선(말년/자식)으로 본다. 庚 정재가 있어 목표의식이 뚜렷하며 목표를 향하는 실천력과 한 분야를 깊이 파고드는 집요함이 있다. 庚金 원석을 丁火 불로 제련해서 의미있는 성과, 보석을 만들고자 한다. 그 결과물이 子 편관 위에 떠있어서 명예를 추구한다. 월공,도화살 위의 결과물이라 온 세상에 자랑하고 싶은 나의 결과와 명예. 욕구와 목표가 있어야 그에 근접하는 결과를 만들어낸다. 심리와 현상은 동전의 양면처럼 따라다니는 것 같다.
3-1.庚午, 庚子 정재가 두 개라 황혼 이혼하고 재혼.
3-2.편관은 치우친 명예욕이다. 그것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극도로 힘들고 어려운 문제, 스트레스와 부담, 막대한 책임이 주어지기도 한다. 편관은 복불복이다. 엄청난 스타성이 되기도 하고, 크나큰 좌절과 패망이 되기도 한다. 월간의 癸 편관이 시지에 뿌리내리니 나는 내가 속한 조직(나사)의 명예의 근거가 되어주고, 가오를 살려준다.
3-3.子未 원진이라 사회생활에 있어 나를 예민하게 만드는 상황,사람,사건이 종종 따르기도 한다.
3-4.子午 상충으로 역마의 기운이 생긴다. 연주와 시주의 충돌이라 인생의 전반에 걸쳐서 활동반경의 스케일이 넓어질 수 있다.
3-5.연월주 午未 - 초년,청년의 시기에는 火의 해 여름에 태어난 불로써 경쟁도 치열하고 살기 팍팍한데, 일시주 亥子 - 중년,말년의 시기에는 水의 날, 새벽에 태어나 어둠 속에서 등불을 밝히니 나의 가치와 쓰임이 세상 밖으로 알려진다. 뜨거운 세상의 조후용신을 내가 가지고 있어서 어딜가나 환영받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다르게 보면 최첨단의 과학기술을 다루는 환경(午未)에서 인간의 내면과 철학성(亥子)을 돋보이게 하는 중화된 모습이 될 수 있다.
4.달에 착륙한 1969년을 포함하는 대운은 31~40살 丁亥 대운이다. 혹자는 일주와 같은 간지가 들어오니 복음 대운이라고 '엎드리고 신음한다'고 표현하겠지만 나는 달리 해석하련다. 우주와 나의 에너지가 절묘하게 동기화되어 이상을 실현하는 에너지가 생기고, 나를 세상에 알리는 힘이 생기는 시기라고. 물론 亥 천을귀인의 긍정적인 작용, 행운이 따르기도 한다.
4-1. 1962년 壬寅년, 지살-주도성을 가지고 기획,추진하는 시작의 기운이 강한 시기에 우주개발사가 되었고, 1966년 丙午년, 장성살-주도성을 가지고 상황을 이끌어가며 실질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시기에 제미니 8호의 사령관으로 인류 최초의 지구궤도상 우주선 도킹에 성공한다. 寅午戌 삼합, 지살-장성살의 일의 진행 과정을 이토록 잘 보여주는 모범 케이스라니. 午 공망살이라 이때 죽을뻔한 위기에 빠지지만 귀인이 도왔구나.
4-2. 대망의 1969년 己酉년에 달에 착륙하는 데 성공한다. 酉 육해살로 비범 수단, 신속성, 일처리 능력이 강하고, 亥未와 격각하니 역마살 작용으로 저 멀리 떠나는 행위가 순조롭다. 천을귀인이 들어와 亥 양귀인과 酉 음귀인이 모두 출현해서 일의 성사가 긍정적으로 잘 이루어진다. 천을귀인이 들어오면 인연이 오랫동안 지속될 진로,문서,아이템,노하우 등등이 잘 형성되어서 말뚝 효과라고도 부르는데, 달에 처음 도착한 인간으로 최고의 명예를 쥐게 되었다.
4-3.물상으로 보면 酉는 완성된 보석, 잘 익은 열매가 되니 일의 완수, 결실이 된다. 양중의 양으로 시작하는 에너지인 寅년에 시작된 프로젝트를 음중의 음으로 마무리 맺는 에너지인 酉년에 끝낸다. 酉金 결실의 토대에서 이제 막 태어난(장생) 己土 땅은 달이다. 인간과 달의 첫 접촉이니 이제 막 태어난 장생이다.
4-4.달에 내딛은 정확한 순간은 己酉년, 辛未월, 丙申일, 己亥시다.
己丙辛己
亥申未酉
-기유년 지지 유금이 신금으로 투출한 신미월 결실을 만들어냈다.
-병신일 丙 전파가 申 역마살을 타고 달에서 지구 전역으로 퍼져나가는 날.
-기해시 丙 전파가 火生土로 己 달의 표면을 드러내 보여준다. 亥 또다시 천을귀인이 함께하는 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