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르이프 Jul 21. 2018

착한 사람이길 거부한다

축구의 신, 디에고 마라도나

Just Maradona watching some football




혼자의 힘으로 90분을, 21명의 선수를 지배할 수 있었던 마지막 선수, 디에고 마라도나

크루이프, 플라티니, 호마리우, 반 바스텐, 마테우스, 말디니 등 전설적인 선수들도

마라도나와 비교 당하길 거부하는 축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 (펠레 ㅎㅇ)

마라도나는 축구 팬들에게 악동 이미지로 익숙한데 이번 러시아 월드컵에서도 인종 차별 행위, 손가락 욕 날리는 등의 기행으로 그라운드 위의 선수들만큼이나 주목받았다.


마치 그는 '착한 사람’으로 비춰지길 거부하는 것처럼 보인다.


언젠가 펠레와 자신을 비교하는 질문에 마라도나가 스스로 이렇게 답했다고 한다.

“내가 펠레처럼 운동만 했다면 펠레가 늘 내 뒷자리에 있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는 저녁 10시만 되면 잠자리에 드는 사람이지만, 나는 새벽 5시까지 유흥을 벌였다.”


Don't call me good


*

레전드들이 말하는 축구의 신, 마라도나


"디에고 마라도나만큼은 나보다 위, 그는 격이 다르다."

- 요한 크루이프 -


"압박 축구를 고안해 낸 것은 디에고 마라도나를 막기 위해서이다."

"펠레가 여러 차례 월드컵 제패를 이룩함과 동시에 축구의 범대중화를 이끌며 축구계의 첫번째 혁명을,

요한 크루이프가 토탈풋볼로서 전술적인 혁신을 일으키며 두번째 혁명을,

지단이 각 대륙의 장점만을 결합시킨 아트풋볼로서

축구가 보여줄 수 있는 모든 플레이를 보이며 세번째 혁명을 일으켰다면

마라도나는 경기장에 선 그 자체가 혁명이었다."

- 아리고 사키 -


"내가 펠레보다 못한다고 생각해본 적은 없다. 그러나 마라도나는 다르다.

내가 축구공으로 할 수 있는 것을 그는 오렌지로도 할 수 있다."

- 미셸 플라티니 -


"내가 배구공으로 간신히 할 수 있는 것을 디에고 마라도나는 탁구공으로 하고 있다."

"그와 비교하지 말았으면 한다. 그는 외계인이기 때문에."

- 지네딘 지단 -


"나와 디에고 마라도나를 비교하는 것은 실례다."

- 지쿠 -


"나와 로베르토 바조가 스타이긴 하지만 슈퍼스타의 존재는 아니다.

현대 축구에서 슈퍼스타라고 불릴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마라도나뿐이다."

"난 축구 역사상 세번째로 뛰어난 선수다. 1위와 2위는 당연히 펠레와 디에고 마라도나다."

- 호마리우 -


"나는 천재가 아니다. 천재라는 것은 아마 디에고 마라도나 같은 선수의 그것을 가리키겠지."

- 마르코 반 바스텐 -


"축구에서 한 사람의 힘으로 경기를 승리로 만들어 내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오직 그것이 가능한 선수는 마라도나뿐이다."

- 세브첸코 -


"내가 마라도나에 근접했다고? 그의 수준에 다가갔다거나 

어깨를 나란히 했다 같은 비교를 넘어선 지평에 마라도나가 있다. 그는 축구 그 자체이다."

- 바티스투타 -


"내 프리킥 실력이 그의 발 밑 정도에 근접했을지 모른다. 아니 그렇게 하려고 노력할 뿐이다."

- 지안프랑코 졸라 -


"내가 브라질 사람이기 때문에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나의 우상은 디에고다.

물론 펠레도 늘 영웅이었지만, 나는 디에고의 플레이에 언제나 경악했다."

- 호베르투 카를로스 -




작가의 이전글 축구 역사상 가장 비싼 골키퍼, 알리송 베케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