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저해빗 Aug 23. 2016

앱 사용 흐름 분석을 위해 알아야 할 유저해빗 사용팁

아는 만큼 보인다! 앱 사용 흐름 분석의 모든 것

여러분 앱의 유저의 행동이 궁금하신가요? 유저해빗의 사용 흐름 분석 기능을 사용하면 가장 많이 가는 유저의 흐름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가장 많이 이동하는 행동 흐름이 생각했던 것과 다를 경우가 많을 겁니다. 유저가 쇼핑몰 앱에서 A라는 상품을 결제하는 과정을 상상해봅시다. 유저가 A라는 상품을 결제하는 것이 목표라면 메인화면 - 상세화면 - 장바구니 화면 - 결제화면 순으로 이동해야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앱 내에서 활동하는 것이지만, 실제로 유저가 이렇게 순차적으로 돌아다니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우리가 상상했던 것처럼 순서대로 이동하지 않는다면 유저는 어떤 이유에서 다양한 경로로 이동을 하는 것일까요?


지난 포스팅 (잘못된 사용 흐름으로 사용자가 이탈하고 있지 않은가)에서 사용 흐름 분석이 왜 필요한가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는데요. 유저해빗의 사용 흐름 분석은 사용자가 주로 어떤 흐름으로 이동하는지, 사용자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행동하는 이동패턴에서 어디에서 이탈을 많이 하는지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분석도구입니다. 사용 흐름 분석 기능과 관련하여 유저해빗에서는 3가지로 나누어 사용 흐름 분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용자를 위한 사용팁을 공개합니다.

 


전체 사용 흐름


앱 사용자들의 주요 이동경로 파악

전체 사용자가 앱을 시작한 후 주로 어떤 경로로 이동을 했는지 전체적인 사용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사용 흐름을 진단하기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앱을 시작하는 화면부터 시작해서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열 번째까지의 이동 흐름을 연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차트입니다.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 사용자의 다른 이동 흐름 패턴을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어떤 사용자가 어떤 단계에서 가장 많이 이탈을 하는지,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동하는 화면 경로는 어떤 경로인지 알 수 있습니다.

1) 이전 화면, 앱 시작화면 기준 세션 비율 제공

또한 이동 화면에 대한 비율 표시는 이전 화면에 기준해서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앱 시작 화면에 기준해서도 표시해주기 때문에 전체 비율을 확인하며 이동 흐름 분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시작부터 해당 화면까지의 세션 트래픽 비율을 누적한 데이터와, 이전 화면 대비 세션 트래픽 비율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연속된 이동 흐름 분포 차트

전체 이동 단계는 10단계까지 제공하고 있으며, 한 번에 3단계씩 확인할 수 있고 흰 박스를 클릭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며 이동 흐름을 연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궁금했던 이동 흐름이 있다면 흰 박스를 클릭하면서 따라가며 확인하면 되고, 화면 박스의 순서는 이동수가 많은 순으로 위에서 아래로 표시되기 때문에 가장 위에 있는 박스를 따라 이동하면 앱에서 가장 많이 이동한 흐름대로 따라가며 사용자의 주요 이동 흐름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차트 이해하기

흰 박스는 사용자가 이동한 앱의 화면을 의미하고 붉은 박스는 이탈을 의미합니다. 전체 사용 흐름 차트에서 한눈에 전체 사용 흐름에서 어떤 단계에서 이탈을 많이 했는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선택해서 이동한 화면에 대해 현재 상태를 다른 색으로 표시해 줍니다.


4) 상세정보 미리보기

화면에 대한 상세 정보를 표시합니다. 미리보기 화면을 함께 확인할 수 있고 해당하는 단계별 화면까지 남아있는 세션수와 비율, 그리고 어떤 화면을 거쳐서 왔는지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표 사용 흐름


상단 섹션에서 1) 세션 시작 화면과 2) 목표 화면을 설정하면 3) 목표 화면까지 이동 횟수 분포를 확인할 수 있고, 이동 횟수 분포 차트에서 막대그래프를 선택해 하단 섹션의 4) 단계별 이동 화면 리스트 테이블에서 이동 상세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세션 시작 화면

전체 앱 사용자들이 앱을 실행하고 접속한 첫 화면을 선택합니다. 보통은 유저들이 가장 많이 시작한 화면을 선택하고 흐름을 확인하면 되지만 다른 시작 화면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다른 시작화면에 따른 다른 이동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목표 화면

행동 흐름을 확인하고 싶은 목표 화면을 지정하면 됩니다. 목표 화면은 가입 화면, 결제화면, 이벤트 화면, 신규 추가 화면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 화면으로 지정하면 유저가 앱을 시작하고부터 설정한 목표 화면까지 어떻게 이동했는가에 대한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목표 화면까지 이동 횟수

앱을 시작하고 목표 화면까지 거쳐간 화면수를 기록해 화면 이동 횟수별로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분포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 상세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막대 차트는 10단계까지 제공하고 있으며, 11단계 이상 이동한 사용자들은 통합한 비율로 표시해 1-10단계 이동한 사용자와 비교하여 얼마나 많은 이동이 있었는지 비율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단계별 이동 화면 리스트    

화면 이동 횟수별로 상세 이동 화면 단계를 표시하고 다수의 사용자가 이동하는 경로 순으로 사용 패턴의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이용해 좀 더 상세한 앱 사용자 이동패턴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개별 경로 분석


개별 경로 리스트

앱 내의 모든 한 단계 *개별 경로 리스트를 불러옵니다. 개별 경로에 대해 이동수, 세션수, 평균 이동수 순서대로 정렬하여 많이 사용되거나 많이 붐비는 경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한 단계 이동 경로가 붐비는 경우, 인기 있는 경로여서 자주 이동하는 경로일 수도 있고 서비스 구조상 자주 할 수밖에 없는 구조일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이를 구분하여 분석하기 위해서는 세션수, 이동수, 평균 이동수를 함께 보며 어떤 이유 때문에 경로를 이상하게 사용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개별 경로
두 개의 화면을 다른 화면을 거치지 않고 바로 이동하는 경우(직항)의 경로.

1) 경로 검색

개별 경로에 대해 시작화면과 목표 화면을 선택해서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보고자 하는 개별 경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 화면으로 오기 전 단계의 화면들의 리스트를 살펴보고 싶다면 목표 화면을 '이벤트' 화면으로 검색하여 '이벤트' 화면으로 오기 바로 직전의 화면들을 모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리스트 정렬: 이동수, 세션수, 평균 이동수
개별 경로에 대해 이동수가 가장 많은 경로, 세션수가 가장 많은 경로, *평균 이동수가 많은 경로 순으로 정렬해 다른 경로와 대비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원하는 경로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평균 이동수
이동수를 세션 수로 나눈 값. 세션당 해당 경로를 평균적으로 얼마나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 해당 경로가 붐비는 정도를 5단계의 색 스펙트럼으로 제공한다.


3) 전제 경로 대비 선택 경로

좌측 개별 경로 리스트 테이블에서 경로를 선택하면 우측 섹션에서 선택한 개별 경로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개별 경로가 전체 경로와 대비해 얼마나 붐비는 경로인지 파악합니다.


4) 동일 경로 반복 이동

해당 개별 경로를 반복 이동한 경우를 표시합니다. 한 세션에서 얼마나 많이 반복 이동하는 경로인지 알 수 있습니다. 반복 이동하는 횟수가 높을 경우, 사용자가 어떤 목표 행동까지 가지 못해 헤매는 것이라고 추측해볼 수도 있고 이상 행동의 원인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경로 이동 수단

시작화면에서 목표화면으로 이동할 때 어떤 오브젝트를 터치해 넘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내에 있는 버튼뿐만 아니라 스와이프나 단말기의 뒤로가기 버튼으로 이동한 경우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앱을 이탈하기 전에 행동했던 마지막 오브젝트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 어떤 경로에서 어떤 행동을 하다가 이탈했는지 함께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용 흐름 분석 기능을 지금 바로 사용해보고 싶다면? 사용 흐름 분석 메뉴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기능을 100% 활용해 보세요.


유저해빗 시작하기 >>

매거진의 이전글 앱 개별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는 최적의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