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전시회 비용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해외 전시회 참가에 대해 애기해 보겠습니다.
해외 바이어를 발굴하는 방법 중에 전시회에 참석하는 방법도 어느정도 규모를 갖춘 회사에는 필요한 일입니다.
많은 바이어들이 전시회에 참석하여 최신 시장 트랜드를 파악하고 미래 출시할 자사 상품 기획에도 참고하기 때문이지요.
또 참가한 업체들의 부스를 방문하여 필요한 샘플을 구매하거나 대량 주문을 하기도 한답니다.
대규모 유통망을 보유한 바이어를 찾기 위해서는 해외 전시회에 꾸준히 참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몇년간은 큰 성과가 없지만 그럼에도 꾸준히 나가야 하는 이유는 바이어에 회사에 대한 인식을 심어 주기 위함입니다.
오랜기간 참가한 회사는 바이어의 인상에 무의식적으로 남게 되고 기회가 왔을때 대형 구매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비용을 고려했을때 작은 영세 업체에게는 큰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미용 분야에서 3대 전시회 중 하나로 꼽히는 홍콩 코스모프로프(Cosmoprof)로 전시회 효과를 알아 보겠습니다.
2016년 기준 전시회 개괄은 아래와 같습니다.
3개 전시 구간으로 나누어져 진행 되는 대형 전시회로 참가 업체들을 제대로 둘러보기 위해서는 하루 일정으로는 부족 합니다.
전시회명: Cosmoprof Asia Hong-Kong
전시회 기간: 2016-11-16 ~ 2016-11-18
홈페이지: http://www.cosmoprof-asia.com
시작연도: Since 1996
규모(2016년 기준): 81,500m² / 46countries
참가 업체 수: 2,503
방문객 수: 60,000
주요 품목: All kinds of hair, nail, spa, cosmetics and related services
한국 참가 업체: 371 companies
참관객은 세계 각국에서 온 해외 바이어들이 대다수 입니다.
6만명이란 숫자가 전시회 규모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작아 보이지만 실질적인 진성 바이어의 숫자를 따져 보았을때 매우 매력적인 전시회입니다.
KOTRA 지원을 받았을시 비용을 알아 보겠습니다.
12 m² 규모의 부스를 기준으로 부스 렌트 비용은 제곱 미터당 약 53만원, 장비 임대 비용 제곱 미터당 25만원, 기타 비용 약 50만원 포함하여 순수한 참가 비용만 약 1,000만원(USD9,596)정도 예상됩니다.(2016년 기준)
Booth rental($518*12sqm)+ facility($240*12sqm)+extra $500 = $9,596
참관객 수만 따진다면 중국의 전시회를 따라 갈 수가 없습니다.
중국 광동 미용 전시회(China International Beauty Expo(Guanzhou) Autumn)의 2016년 방문객수는 약 800,000명입니다.
전시회장 규모만 260,000m² 으로 홍콩 전시회의 3배 규모이며 참가 업체수는 3,800개나 되었습니다.
단 참관객의 대다수가 전시회에서 참가 업체들이 판매하는 상품을 싸게 구매하기 위해 방문한 일반인들이 대부분입니다.
대형 바이어를 유치하기 보다는 방문객에게 가지고 간 상품을 팔아 전시회 비용을 충당하고 수익까지 남기는 업체들도 많습니다.
해외 고객에게 자사 상품도 소개하고 판매를 통해 수익도 얻을 수 있으니 전시회만 매년 전문적으로 참석하는 방법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