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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George Mar 30. 2023

당신의 프로덕트 속 정보는 정적인가요 동적인가요?

알아두면 쓸모 있는 Social Media에서의 정보 탐색 행동


#InformationSeeking #SocialMedia #InformationSearch

이 주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꼭 읽어보세요!


문제상황

Social Media란, 사용자가 생성한 콘텐츠를 연결하고 상호작용하고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입니다[1]. 정부부터 조직이나 교육기관까지, 소셜미디어는 갈수록 다양한 곳에서 많이 쓰이게 되고 있습니다.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이론에 따르면 직무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와 행동은 정보의 유형에 의해 부분적으로 결정되곤 합니다. 이에 따라 개인이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소셜 미디어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2].


그러나 타깃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때 어떻게 소셜 미디어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부족한 실정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 정보가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특히나 공공 보건 분야에서 SNS는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지 못합니다. 타깃 사용자들의 정보 탐색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소셜 미디어 기술 간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탐색해야합니다.


소셜 미디어의 종류

Social Media는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3].

Social Networks : Facebook, LinkedIn등 사용자가 프로필 및 생성된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독점성을 유지할 수 있는 Social Media.

Microblogging sites : Twitter와 같이 대중/대상 청중과 짧은 메시지를 공유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Social Media.

Wikis : 일반적으로 교육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제작된 웹사이트며, 상태에 따라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기도 하는 소셜미디어.

Online Forums : Amazon, eBay와 같이 참가자가 보드에 올라간 대화를 하는 토론 사이트며, 특정 주제/제품/이벤트에 관해 이야기를 하기도 하는 Social Media.Online blogs : 인터넷에서 출판되는 개인적인 저널이며, 종종 특정 주제를 토론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 또는 소규모 그룹에 의해 만들어지고 유지되는 Social Media.


Social Media의 특성

Social Media의 정보 특성은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4].   

link to other sources

topic

embedded video or audio

familiarity with the information provider


연구 방법

설문조사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찾는 맥락에서의 Social Media 사용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탐색적으로 연구했습니다.

설문조사 도구는 참가자에게 제공되기에 앞서 2번의 사전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109명 대학생의 최종 응답을 수집했습니다.

다양한 정보 유형을 찾기 위한 소셜 미디어 사이트 사용에 있어서 개인별 선호 차이를 도출했습니다.


결과

1. Social Media에서 찾는 정보의 중요한 특징은?


절대적으로 모든 유형의 매체에서 Topic이 우세한 특징으로 작용했습니다


Social Media에서 정보를 대체적으로 탐색할 때 Social Network에 대한 유의미한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Social Networks > Microblogging site ≈ Wikis ≈ Forums ≈ Blogs



2. 개인적이고 민감한 정보를 찾고 싶은 Social Media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배타적이고 보안이 높은 트래픽에서 개인적인 정보 탐색을 할 것이며, Social Networks랑 Microblogging site는 트래픽이 높고 프라이버시가 낮기 때문에 상식적으로 두 매체에서는 민감한 정보를 탐색하고 싶어 하지 않아 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험 결과 Social Media에서 개인 정보 혹은 민감한 정보(건강, 관계, 가족 등)를 검색할 때 가장 사용하기 좋은 매체에 대해서는 Social Networks라고 응답했습니다. 자신이 겪고 있는 상황과 관련이 있는 친구들의 과거 경험으로부터 조언을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매체에서는 개인적인 이슈에 대해 상담하고 싶지 않아했습니다.


이로부터 사람들은 친숙하거나 대상자들이 편한 상황에서 개인적이거나 민감한 정보를 찾는 경향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Social Networks > Microblogging site > Wiki ≈ Forums ≈ Blogs



3. 센세이셔널한 정보를 를 찾기에 적합한 Social Media는?


긴급 속보, 스포츠, 연애, 패션 등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센세이셔널한 정보를 찾기 위해서 모든 Social Media 사이트를 참조하는 경향이 있으며, Social Network, Microblogging site, 그리고 Wikis에서 센세이셔널한 정보를 찾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Social Network, Microblogging site , Wikis에서 센세이셔널한 정보를 찾는 것을 상당히 선호합니다. 그러나 Micorblogging site와 Wikis 사이에서 음수값이 도출되었습니다. 이는 Micorblogging site보다는 Wiki를 통계적으로 선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Wikis와 Forum 혹은 Blog 사이에서도 역시 음수값이 도출된 것을 통해 Wikis 보다는 Forum이나  Blog를 선호한다는 사실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센세이셔널한 정보는 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Wikis는 정적인 정보를 다룬다는 인식이 있다는 방향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4. 정치적인 정보를 찾기에 적합한 Social Media는?


Social Network가 Microblobbing site, Forum, Blog에 비해 우세하지만 Wikis에 비해서는 우세하지 않습니다. 정치적 대화는 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음과 동시에 정적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Wikis는 역사, 다큐멘터리 등과 같이 시간에 따라 일관되는 정적 정보를 모으는 데 사용됩니다. 또 Soicial Network는 다른 동적인 특징을 가진 매체보다 다양한 견해에 대해 논쟁을 조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5. 캐주얼한 정보를 찾기에 적합한 Social Media는?


책의 인용구, 놀러갈 곳 등 캐주얼한 정보를 찾을 때 사람들은 Social Network와 Microblogging site를 선호합니다. 친숙함에 의해 연결을 촉진하도록 설계된 사이트에서는 공식적인 정보에 대한 토론이 오가는 매체들에 비해 비공식적이고 일상적인 내용이 많이 오고 간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Social Network > Microblogging  ≈  Wikis  ≈ Forums  ≈ Blogs



실무에의 적용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거나, 사용자와 다른 사용자를 만나게 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면 살펴볼 만한 내용입니다. 우리 서비스에서 제공해주는 정보의 특성은 어디에 가깝고, 해당 정보는 어떤 매체 형식으로 전달해야 사용자들의 경험을 증진해줄 수 있을지 생각해보면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정보를 찾는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Social Network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더 많은 정보를 찾기 위해서 Microblogging도 이용한다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Micorblogging 매체는 정보의 확산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어, 정보가 공유되는 측면도 고려해야 합니다. 다양한 Social Media는 공유된 정보에 대해 링크를 추가하는 등의 행위를 통해 정보의 완전성을 높이려고 시도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다른 매체에서 공유되는 정보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Social Network나 Microblogging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Forum이나 Blog에 기재된 의료 정보는 검색되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 쉽게 볼 수 없으나, Social Network나 Microblogging에서 링크가 제공될 때 트래픽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UX George는 아래 논문을 대신 읽어드렸어요. 여러분이 프로덕트 만드는 시간은 소중하니깐요!

Osatuyi, Babajide. “Information seeking on social media sites: An exploratory study.” (2012).


Reference

[1] Lewis, Sarah, Roy Pea, and Joseph Rosen. "Beyond participation to co-creation of meaning: mobile social media in generative learning communities." Social Science Information 49.3 (2010): 351-369.
[2] Salancik, Gerald R., and Jeffrey Pfeffer. "A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approach to job attitudes and task desig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978): 224-253.
[3] Boyd, Danah M., and Nicole B. Ellison.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3.1 (2007): 210-230.
[4] Osatuyi, Babajide, Starr Roxanne Hiltz, and Jerry Fjermestad. "The impact of importance and distribution on information exchange in team decision making: Preliminary results." 2012 45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IEEE,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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