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세호 Apr 27. 2018

프로토파이 3.8 업데이트

폰트설정과 Range/Chain/Condition의 Property추가

지난 4월 11일에 프로토파이 스튜디오 3.8 업데이트가 이뤄졌습니다.

뒤늦게 이번 업데이트의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공식업데이트 소개글이 있지만 나름대로 업데이트 사항에 대해 팁이나 설명을 붙여보았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적인 사항은 다음의 두가지입니다.

- Text 레이어의 Font 설정

- Chain / Range / Condition의 Property에 Color와 Text, Video Playtime이 추가


업데이트 된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레이어/인터랙션 패널


1.

Text의 Font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c | 스케치에서 Text를 가져오지 않더라도 '드디어' 프로토파이 내부에서 Text개체에 대한 Font설정이 가능합니다. 폰트가 임베드되는 것은 아니므로 Protopie Player (모바일)에서 불러올때나 웹으로 공유될때에는 폰트가 없으므로, 시스템폰트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연이 필요하실때에는 모바일보다는 해당 폰트가 설정된 PC에서 시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자간은 설정할 수 없습니다.

Font Family 지원 소개 영상


2.

조건형 트리거인 Chain / Range / Condition에 Color / Text / Video Playtim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 | 조건형 트리거에 넣을 수 있는 Property에 3개의 항목이 더 추가되어 총 11개(트리거종류나 레이어에 따라 다름)가 되었고, 보다 다채로운 인터랙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Text리스폰스에서 폰트를 바꿀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Text는 문자열의 아스키코드, Color는 헥스코드와 비교하게 됩니다.


Range / Chain / Condition에 추가된 3개의 Property  (출처 : Protopie Medium)


3.

이미지와 컨테이너에 Radius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 | 새로 지원되는 Radius속성과 Clip Sublayers기능(크롭 또는 마스킹 대신 활용 가능)을 조합하여 스케치를 사용하지 않아도 원형 마스크에 준하는 수준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와 컨테이너에 Radius / Clip Sublayers 적용


4.

Condition 트리거의 UI가 개선되었습니다.

3.7과 3.8의 Condition UI비교



프리뷰 창


- 프리뷰 화면에서 터치패드 또는 마우스 휠로 Scroll 트리거 실행 가능

c | 맥북에서 터치패드 스크롤을 해도 스크롤이 되지 않아 실패했다고 느끼고 다시 클릭해서 드래그하게 되는 반복적 유저의 습관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엄밀히 보면 터치패드의 Scroll이지 Drag는 아니기 때문에, Drag 트리거에 대한 리스폰스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Drag로 구현된 스티키헤더는 터치패드나 마우스휠로 실행할때 관련 리스폰스들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모바일의 터치디바이스에서는 Drag와 스크롤이 구분되지 않으므로 해당케이스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설정 메뉴


- 캔버스 색상 변경 기능 추가

c | Sketch에서는 캔버스 색상 변경가능한 플러그인이 유료로 판매될 만큼 니즈가 꽤 있는 기능입니다만 프로토파이에서 자체적으로 지원을 해주었네요, 검은 캔버스에 거부감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좀 더 분위기를 바꿔 볼 수 있겠습니다.

- 아트보드의 디폴트 디바이스를 설정가능

c | 기본 디바이스를 설정해 안드로이드 위주로 작업하는 분들이나 웹 화면을 위주로 작업하는 분들이 매번 디바이스 설정을 해야하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다국어 지원

- 프록시 설정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 발전하는 모습을 보면서 프로토파이의 가격이 점점 너무 저렴하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편의 기능도 발전하고 있고 인터랙션관련 업데이트들도 진전되고 있어서 계속해서 거듭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대할게요, 프로토파이!


* 다음에는 인터랙션 관련 업데이트 사항을 가지고 어떤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볼 수 있는지 간단히 만들어보고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프로토파이의 업데이트 내역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3.0부터 3.11까지)

https://www.protopie.io/support/updates/


프로토파이의 그동안 업데이트에 대해 제가 정리한 글들은 '프로토파이 업데이트 소식' 매거진을 참고하세요.

https://brunch.co.kr/magazine/ppup



--------------------

작성자 소개 


이세호

NS홈쇼핑에서 기획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2018.04 ~ 2019.04 

프로토파이 워크샵 누적 수강자 170여명


이메일 trueleesh@naver.com

페이스북 www.facebook.com/lshdo

링크드인 https://www.linkedin.com/in/seholee520/

프로토파이 질문 https://m.me/lshdo

페이스북 페이지 (하즈포켓) https://www.facebook.com/haazpocket/



매거진의 이전글 프로토파이 3.6 업데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