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t 리스폰스는 씬과 레이어, 변수에 대해 초기값으로 리셋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씬의 리셋을 위해 같은 씬을 복사한뒤 Jump해서 복사한 씬으로 보내기도 했었는데 이제 그럴 일은 없겠네요. 리셋하게 되면 개체에 붙은 여러개의 트리거와 리스폰스들이 있었어도 리셋을 실행하면 모든 리스폰스들이 동시에 리셋됩니다. 핵심은 초기값으로 돌아오는 것이며 방향과 순서는 무시하고 현재와 초기를 비교하여 하나의 리셋 리스폰스로 처리한다는 점입니다.(예시 - move)
예시 Rotate가 들어간 개체를 리셋한다면 초기값이 Rotation 0 인 레이어에 Rotate to 220인 경우이므로 실행시에는 0 -> 220으로 돌고, 리셋하면 220 -> 360(=0)으로 돌게 됩니다. (원래자리로 돌아오는 회전방향 유지하는 Rotate) 또, 같은 경우에서 Rotate by 40인 경우에 실행시는 0 -> 40으로 돌고 리셋하면 40 -> 360(=0)으로 돌게 됩니다. 두번 세번 한다면 0-> 80 / 120 -> 360(=0) (역시 이 경우에도 회전 방향을 유지하고 초기값으로 돌아옵니다) (예시 - rotate)
팁 하나의 레이어에 여러개의 리스폰스가 있는 경우에 반드시 순서에 따라 리셋을 하고 싶다면, 해당 레이어를 컨테이너에 넣고 컨테이너별로 리스폰스를 준 뒤 각각을 리셋하면 됩니다. (예시 - 'A3(Reset)' Scene)
Send & Receive를 하나의 씬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반복적인 작업을 묶는 기능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수로 상태를 정의해서 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그보다 더 활용도가 높고 안정적일 듯 합니다
Send & Receive는 주로 IoT 디바이스의 프로토타입이나 디바이스-디바이스간 통신을 만들때에만 주로 사용되었는데 사용의 폭이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Stop 리스폰스가 개체의 인터랙션만 멈추는 기능만 제공하다가 변수를 멈출 수 있게 되었듯이 리스폰스들의 기능을 계속 고도화하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Send & Receive기능 개선점 소개 (출처 : 프로토파이 공식 페이스북 그룹)
3. Text 레이어의 임포트시 텍스트값 유지
그동안 Text레이어는 모두 이미지화 되는 바람에 지우고 프로토파이에서 Text레이어를 별도로 추가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초기버전때부터 많은 유저들의 숙원이었는데 이제는 해결되었습니다. 또한 스케치, 어도비XD, 피그마의 Text레이어를 모두 지원합니다. 차별없는 프로토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