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세호 May 01. 2019

프로토파이 3.11

Reset, Send&R, Text, Camera, Haptic

3.10 이후 두달만의 업데이트입니다.

빨리 쓱싹 써보고 글 올려봅니다. 늦었지만 3.10 글도 급하게 뒷북(링크)으로 올렸습니다.


3.11 주요 업데이트 내역 ( 19/04/30 )

-Camera 레이어 & 리스폰스 추가

-Text 레이어의 임포트시 레이어 유지 (스케치, 어도비XD, 피그마 모두 지원)

-Reset 리스폰스 (레이어/씬/변수 리셋)

-하나의 씬에서 Send와 Receive 사용하여 반복작업 모듈화

-Haptic 피드백

-인터랙션 패널에서 레이어 선택 또는 속성값 없을때의 경고 개선 (강조)

-이미지 교체 아이콘 변경 (이미지 -> 'Replace'텍스트 버튼)


3.11 업데이트 내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특별히 설명할 필요가 없는 기능은 생략하고 Reset, Send/Receive, Text import, Camera, Haptic 5가지 개선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1. Reset 리스폰스

(공식문서 Reset)


Reset 리스폰스는 씬과 레이어, 변수에 대해 초기값으로 리셋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씬의 리셋을 위해 같은 씬을 복사한뒤 Jump해서 복사한 씬으로 보내기도 했었는데 이제 그럴 일은 없겠네요. 리셋하게 되면 개체에 붙은 여러개의 트리거와 리스폰스들이 있었어도 리셋을 실행하면 모든 리스폰스들이 동시에 리셋됩니다. 핵심은 초기값으로 돌아오는 것이며 방향과 순서는 무시하고 현재와 초기를 비교하여 하나의 리셋 리스폰스로 처리한다는 점입니다. (예시 - move)


예시 Rotate가 들어간 개체를 리셋한다면 초기값이 Rotation 0 인 레이어에 Rotate to 220인 경우이므로 실행시에는 0 -> 220으로 돌고, 리셋하면 220 -> 360(=0)으로 돌게 됩니다. (원래자리로 돌아오는 회전방향 유지하는 Rotate) 또, 같은 경우에서 Rotate by 40인 경우에 실행시는 0 -> 40으로 돌고 리셋하면 40 -> 360(=0)으로 돌게 됩니다. 두번 세번 한다면 0-> 80 / 120 -> 360(=0) (역시 이 경우에도 회전 방향을 유지하고 초기값으로 돌아옵니다) (예시 - rotate)


하나의 레이어에 여러개의 리스폰스가 있는 경우에 반드시 순서에 따라 리셋을 하고 싶다면, 해당 레이어를 컨테이너에 넣고 컨테이너별로 리스폰스를 준 뒤 각각을 리셋하면 됩니다. (예시 - 'A3(Reset)' Scene)


하나의 레이어를 말그대로 '초기화'하는 reset



2. 하나의 씬에서 Send & Receive 를 통한 반복작업의 모듈화

(공식문서 링크 Send Receive)


Send & Receive를 하나의 씬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반복적인 작업을 묶는 기능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수로 상태를 정의해서 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그보다 더 활용도가 높고 안정적일 듯 합니다


Send & Receive는 주로 IoT 디바이스의 프로토타입이나 디바이스-디바이스간 통신을 만들때에만 주로 사용되었는데 사용의 폭이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Stop 리스폰스가 개체의 인터랙션만 멈추는 기능만 제공하다가 변수를 멈출 수 있게 되었듯이 리스폰스들의 기능을 계속 고도화하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Send & Receive기능 개선점 소개 (출처 : 프로토파이 공식 페이스북 그룹)



3. Text 레이어의 임포트시 텍스트값 유지


그동안 Text레이어는 모두 이미지화 되는 바람에 지우고 프로토파이에서 Text레이어를 별도로 추가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초기버전때부터 많은 유저들의 숙원이었는데 이제는 해결되었습니다. 또한 스케치, 어도비XD, 피그마의 Text레이어를 모두 지원합니다. 차별없는 프로토파이!


이제 요런 레이어들과 작별입니다



4. Camera 레이어와 리스폰스

(공식문서 링크 Layer Response)


카메라 레이어는 시작(촬영모드의 시작)과 정지(보이는 이미지를 정지, 셔터) Action을 할 수 있으며, 전/후면 카메라로 전환하는 Switch도 가능합니다. 이제 카메라 앱의 프로토타입도 가능하겠네요.


Start로 촬영모드 시작, Stop으로 촬영



5. Haptic 피드백

(공식문서 링크 Vibrate)


키보드 입력이 있는 프로토타입을 만들때는 필수적인 햅틱 피드백이 지원됩니다. 안드로이드, iOS모두 지원하며 햅틱 피드백의 종류가 다르므로 자세한 내용은 위의 프로토파이 공식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ndroid - Keyboard Press, Keyboard Tap, Long Press, Virtual Key (총 4종)

iOS - Noti (Success / Warning / Failure), Impact (Light / Medium / Heavy), Selection (총 7종)


예시 공식 예제의 Ripple Effect에 햅틱 피드백을 추가해보았습니다. (링크)


Android / iOS별 Haptic 종류를 설정가능



이번에도 역시 알차네요!

유저들의 숙원도 풀어주고, 생산성도 높여준 3.11 업데이트였습니다.

다음에는 프로토파이의 업데이트 내역에 대해서 글을 써보는 것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 이제 기능추가 요청 및 투표할 수 있는 페이지도 생겼다고 해요!

https://protopie.canny.io


감사합니다.


Cover Photo 'Pie!' by mazaletel




프로토파이의 업데이트 내역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3.0부터 3.11까지)

https://www.protopie.io/support/updates/


프로토파이의 그동안 업데이트에 대해 제가 정리한 글들은 '프로토파이 업데이트 소식' 매거진을 참고하세요.

https://brunch.co.kr/magazine/ppup



--------------------

작성자 소개


이세호

NS홈쇼핑에서 기획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2018.04 ~ 2019.04

프로토파이 워크샵 누적 수강자 170여명


이메일 trueleesh@naver.com

페이스북 www.facebook.com/lshdo

링크드인 https://www.linkedin.com/in/seholee520/

프로토파이 질문 https://m.me/lshdo

페이스북 페이지 (하즈포켓) https://www.facebook.com/haazpocket/

매거진의 이전글 프로토파이 3.10 (뒷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