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UX QNA

데이터 분석 능력이 UX 담당자에게 필수적일까요?

by UX민수 ㅡ 변민수
안녕하세요. 저는 서비스디자인 전공으로 이번 학기 졸업 예정인 학생입니다. UX 분야로 커리어를 시작하려고 준비 중인데, 최근 많은 채용 공고에서 데이터 분석 능력을 요구하는 것을 보고 고민이 생겼습니다. 현재 저는 Figma와 프로토파이 같은 툴 사용에는 자신 있지만, 데이터 분석 경험은 거의 없습니다. GA나 SQL 같은 도구를 익히는 것이 신입 UXer로서 필수적인지, 아니면 업무 중 배워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멘토님께서 경험하신 현업의 요구 사항이나 추천해 주실 학습 방향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데이터를 다뤄본 경험이 없을 경우에 이러한 흐름이 두렵고 넘기 힘든 산처럼 보이는 것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저 또한 그랬고요. 하지만 걱정하실 필요가 적은 이유는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다루기 위한 직무가 전문적으로 따로 있고, 이러한 직무를 겨냥하는 것이 아니라면 사실상 고도의 데이터 분석 기술은 그리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차근차근 설명드려 볼게요.




데이터 분석이 요구되는 배경


최근 기업에서는 UXer에게 데이터 분석 능력을 요구하는 추세가 증가하는 이유는 데이터 그 자체 때문이 아닙니다. 여러 의사결정을 할 때 기준이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비교적 합리적이라고 여겨지기 때문에 활용이 범용화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중요한 것은 의사결정의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지 데이터 그 자체가 아닙니다.


특히, 사용자 행동 분석 도구(GA 등)와 SQL 같은 데이터 쿼리 기술은 UX에서 가설을 검증하거나 사용자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는 데 활용 가능하나, 데이터 분석이 핵심 역량인 데이터 분석가와는 달리, UXer에게는 데이터를 이해하고 협업할 수 있는 기본 소양 정도만 있어서도 기본적으로 충분합니다. 그러니까 단순히 전반적은 흐름에 의해 나 또한 그래야 하는 개념이 아니라, 내가 데이터 전문가로서 성장하고자 하는지에 달렸다는 것입니다.



신입 UXer에게 필수적인가?


따라서 신입 UXer라면 데이터 분석 툴에 대한 깊은 숙련도보다는, 데이터가 디자인 의사결정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하고 이를 협업에 적용할 수 있는 태도 정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예를 들어, Google Analytics에서 주요 지표를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여정을 개선하는 사례를 이해하는 정도로도 충분히 업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러한 업무조차도 아예 별도의 부서가 마련된 경우도 있고 합니다. 그러니까 현업에서 아예 데이터를 건드리지도 않다시피 하는 업무를 맡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UXer에게 데이터란 의사결정과 설득을 위한 중요한 도구일 뿐, 그것이 UXer의 전문성을 개런티 하는 전부 혹은 필수는 아닙니다. 이러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필요할 경우에 한해서 나중에 실질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방식이 합리적입니다.



우선순위에 입각한 역량 개발


주니어 때는 간단한 사용자 행동 분석 툴부터 익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Google Analytics와 같은 툴은 무료로 제공되며, 사용 방법을 배우기에도 편리합니다. SQL 같은 경우 더 깊이 있는 데이터 분석을 요구하는 역할을 맡을 때나 도움이 되지만, 신입 단계에서는 반드시 필수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전문성을 요하는 대신, 데이터 전문가와 협업할 기회가 잦은 환경에서는 기술 그 자체보다 협업 경험을 갖는 것이 보다 실질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이 될 것입니다.


멘티님께서 Figma나 프로토타이핑 툴에 익숙하다는 점은 일단 강점입니다. 이러한 툴을 주력으로 활용하는 조직에서는 소프트 랜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 역량을 기반으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작업에 집중하는 동시에, 데이터 분석은 협업을 위한 필요가 발생할 때 필요한 툴을 습득해도 늦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렇게 접근하는 것이 더 옳습니다. 현업에서는 주어진 데이터의 분석 결과를 UX 문맥에서 해석하는 능력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데이터 분석팀과의 협업 경험을 많이 하시면서 무엇이 필요한지 감을 잡아가셨음 합니다.




데이터 분석 능력은 신입 디자이너에게 즉시 필수는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갖추어야 할 유용한 역량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데이터 분석 툴에 대한 기초 지식과 기본 역량에 집중하면서, 업무 중 배울 기회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을 추천합니다. 그럼에도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고 싶고 향후 전문성을 뽐내기를 원하신다면 우선은 간단한 온라인 강의를 통해 맛보기부터 해보시길 조언합니다. 막상 해보면 내가 생각한 것과 많이 다를 수도 있고, 생각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Photo by Mika Baumeister on Unsplash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