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마 AI 기능, 타사 디자인 카피 의혹 외 4건
(1) 빅테크 회사들이 AI 시장 선점을 위해 하고 있는, 반독점 규제를 피하기 위한 인수 전략
- 빅테크의 큰 어려움 중 하나인 ‘반독점 규제’ → 현재의 반독점 규제로 인해 직접 인수가 어려워지자, 실질적인 인수를 위장한 방식 채택 ⇒ 인재 인수 및 기술 라이선스 취득을 통한 전략을 사용 (회사를 인수하는 것이 아니라, 인력을 흡수시키거나 기술의 라이센스를 사는 것)
- 인재 인수(Acquihire) = 인수(Acquire) + 채용(Hire)
- 최근 아마존은 Adept 팀의 약 66%를 고용하였으며 기술 라이선스를 취득
- 마이크로소프트도 Inflection을 유사하게 인수
- 선도적인 AI 모델 개발에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며, 4억 달러조차 충분하지 않음 → 자금난을 겪는 AI 스타트업들이 빅테크의 필요에 맞게 인수되는 선택지를 선택 (ex. Adept)
(2) 구글,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 48% 증가
- AI 시스템 확대로 인해 목표 달성이 의문시되고 있음 → 대형 언어 모델 구축, 데이터 센터 확장, 관련 인프라로 인해 배출량 증가
- 구글뿐만 아니라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테크 기업의 AI 투자로 인한 전력 소모 증가 중
(3) 피그마, 애플 앱 디자인 반복 재현 논란으로 AI 디자인 기능 비활성화
- NotBoring Software의 창립자 Andy Allen이 해당 기능이 Apple의 Weather 앱 디자인을 반복적으로 재현하는 것을 발견
- Andy는 해당 앱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하면 저작권 문제로 법적 문제에 휘말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수정할 것’을 추천
- Figma CEO Dylan Field는 해당 기능이 Figma 콘텐츠, 커뮤니티 파일 또는 앱 디자인을 훈련에 사용하지 않았다고 주장
- Field는 문제를 확인한 후, 기능을 비활성화하고 충분한 QA 절차를 완료할 때까지 다시 활성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
- 기능 출시 전 QA 작업이 미흡했던 것으로 추정됨
(4) 넷플릭스, 저가 요금제 순차적 폐지 수순
- 일부 Reddit 사용자들이 Netflix 앱에서 “7월 13일까지 Netflix 시청 가능. 계속 시청하려면 새로운 요금제를 선택하세요.”라는 알림을 받음
- $11.99의 기본 요금제를 이용하던 가입자는 $6.99의 광고 지원 요금제, $15.49의 광고 없는 요금제, $22.99의 광고 없는 4K 프리미엄 요금제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함
- 넷플릭스는 올해 1분기부터 캐나다와 영국에서 기본 요금제를 폐지한다고 발표했었음
- 많은 스트리밍 서비스처럼 Netflix도 광고 지원 요금제로 유도, 5월 기준으로 4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광고 지원 요금제 이용 중
(5) 테슬라, 2분기 생산 및 판매 부진
- 테슬라의 2024년 2분기 전기차 생산 대수는 418,831대로, 전년 동기 대비 14.4% 감소. 판매 대수는 443,956대로 4.8% 감소 → 특히 중국에서의 치열한 가격 경쟁과 한정된 제품 라인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음
- 수익성 악화: 2024년 1분기 수익이 절반 이상 감소, 이익률도 5.5%로 산업 평균의 절반 수준
- 브랜드 이미지 문제: 일론 머스크의 소셜 미디어 활동이 테슬라 브랜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의 미래를 인간형 로봇에 두고 있다고 주장, 이는 부진한 성과로 인해 빠른 대처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됨
- 그러나 테슬라 주가는 8% 이상 상승
[뉴스 출처]
https://www.theverge.com/2024/7/1/24190060/amazon-adept-ai-acquisition-playbook-microsoft-inflection
https://arstechnica.com/gadgets/2024/07/googles-greenhouse-gas-emissions-jump-48-in-five-years/
https://www.theverge.com/2024/7/2/24190632/netflix-ad-free-basic-plan-dis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