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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lorent Apr 03. 2023

강력한 프로덕트팀을 만들기 위한 원칙

Inspired Summary

해당 글은 Inspired: How to Create Tech Products Customers Love (Silicon Valley Product Group) by Marty Cagan을 읽고 요약한 글입니다.



“아직 제대로 된 팀을 구축하지 못 했다면, 이 원칙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합니다. 제대로 된 팀이 없으면 모든 게 의미가 없거든요.”
"If your company is not yet set up around dedicated product teams, this is probably the most important thing for you to fix. Everything else depends on this."


“강력한 제품 팀은 제품 출시 자체를 목표로 두는 조직이 아닙니다.”
"The team is not off the hook just because something launches."



1. 강한 사명감으로 뭉친 전도사들(missionaries)과 같은 팀일 것

- “스타트업이 필요한 건 미션으로 뭉친 전도사들이지, 단순히 맡은 일만 하는 용병단이 아닙니다.”, 존 도어, 실리콘밸리 VC

John Doerr, Silicon Valley venture Capitalist, “We need team of missionaries, not teams of mercenaries”

- 고객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에 헌신하고, 제품의 비전에 신념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것


2. 적절한 팀 규모를 구성할 것

- 일반적으로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덕트 디자이너, 2~12명 사이의 개발자로 구성

- 피자 두 판의 법칙(two-pizza rule): 한 팀은 피자 두 판으로 전체 인원의 식사를 해결할 수 있을 정도의 규모여야 함


3. 팀의 자율성과 책임(Empowerment, Accountability, and Autonomy)을 이해할 것

- 제품팀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스스로 움직일줄 알아야 하며,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함

- 팀원들은 팀간의 의존성(dependency)을 최소화시켜 효과적으로 업무할 수 있도록 함

- 의존성을 ‘제거’하는 것이 아닌, ‘최소화’하는 것 → 의존성이 커질수록 업무가 지체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를 지양하기 위함이며, 의존성은 일부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음


4. 진정한 협력과 소통을 이뤄나갈 것

- 누구를 ‘위해’ 일하며 보고한다기보다, 효과적인 업무 처리를 위한 보고 → 모든 스타트업 구성원 하나하나가 공헌자(individual contributor)이며, 보고를 위해 관리되는 대상이 아님

- 프로덕트 매니저 또한 팀원들에게 명령하거나 보고받는 직무가 아님을 명심

- 위계질서(hierarchy)에 의한 것이 아닌, 진정한 협력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나가는 것


5. 업무의 유형과 범위에 대해서 잘 이해할 것

- 첫 번째 고려사항: 일의 ‘유형’ (the type of work), “무엇을 하는가?”

- 두 번째 고려사항: 일의 ‘범위’ (the scope of work),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할 것인가?”

- 다양한 업무 분장 기준: 유저/고객 유형, 기기 유형, 고객 여정 및 사용 과정, 기술 구조 등

- 업무를 나누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 관리와 개발이 긴밀하게 연결되는 것

- 업무를 나누는 데에는 정답은 없고, 최적의 해답을 찾아나가는 것


6. 단단한 팀 내구성을 유지할 것

- 팀을 끈끈하고 안정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

- 제품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일

- 제품팀의 목적은 ‘프로젝트 완료’가 아닌 ‘문제 해결’이라는 것을 명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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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비전에 대한 공감
치밀한 전략과 진정한 협력
오래 함께 갈 수 있는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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