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 서버 수용량 한계로 제품 출시 지연 발생 외 4건
[오늘의 인용글 - 시장의 맥락 없는 제품은 의미가 없다.]
제품 개선은 매우 중요한 것일 수 있지만, 제품 개선에 의미를 부여할 시장적 맥락이 없다면, 이미 수많은 앱들로 넘쳐나는 세상에서 또 하나의 그저 시끄러운 ‘기능 소음’에 불과할 것입니다.
- 마티나 라우첸코, Loved
While product enhancements were critically important , without a market context that gave them meaning, it would have just been more feature noise in a world already drowning in apps.
- Martina Lauchengco, Loved
(1) OpenAI의 o3 모델, 초기 예상보다 훨씬 높은 실행 비용 발생
- OpenAI는 2024년 12월에 새로운 ‘추론(reasoning)’ AI 모델인 o3를 공개하며, ARC-AGI 벤치마크를 통해 성능을 입증하려 했음. 이는 고난이도 AI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
- 처음에는 o3 high 설정이 ARC-AGI 문제 하나를 푸는 데 약 3,000달러가 들 것으로 추정 -> 최근 Arc Prize Foundation은 해당 비용이 실제로는 약 30,000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발표, 이는 AI 모델이 특정 고난이도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연산 자원이 엄청날 수 있음을 시사
- OpenAI의 가격 정책 불확실성: o3 모델은 아직 공식 출시되지 않았으며 가격도 미정 -> 다만, 현재 가장 비싼 모델인 o1-pro의 가격이 o3의 비용 추정을 위한 합리적 대리값으로 간주되고 있음
- o3 high의 연산량: o3 high는 가장 저사양 버전인 o3 low에 비해 172배 많은 연산 자원을 사용 -> ARC-AGI 문제 하나를 풀기 위해 최대 1,024번 시도
- 기업용 고가 요금제 루머: 3월 초 보도에 따르면, OpenAI는 기업 고객 대상 AI 에이전트(예: 개발자 에이전트)에 대해 월 20,000달러 요금제를 검토 중이라는 소문
- 효율성 논란: 일부 전문가들은 이처럼 고성능 모델이 인간 인력 대비 비용 면에서는 효율적일 수 있으나, 실제 문제 해결 효율성은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
(2) Roblox, 아동 보호 강화 위한 부모 통제 기능 대폭 확대
- Roblox는 아동 대상 게임 플랫폼으로, 그루밍·선정적 콘텐츠·폭력적 요소 노출에 대한 안전성 부족 비판을 받아왔음
- 신규 부모 통제 기능 3가지 도입 -> 1. 특정 게임 경험(Experiences): 차단부모가 자녀가 접근하지 못하게 할 게임 콘텐츠 직접 차단 가능, 2.친구 차단: 부모가 자녀 친구 목록에서 특정 인물을 차단 및 신고 가능, 차단된 인물은 자녀에게 DM(쪽지)도 보낼 수 없음, 3.게임 사용 기록 확인: 자녀가 지난 일주일간 가장 오래 플레이한 상위 20개 경험 목록 제공
- 계정 연동 방식: 부모는 ID 또는 신용카드 인증을 통해 본인 인증 후 자녀 계정과 연동, “Parental Controls” 메뉴에서 기능 설정 가능
- 차단 해제 관련 정책: 13세 미만 자녀는 부모가 차단한 친구 또는 게임을 직접 해제할 수 없음, 다만 부모에게 차단 해제 요청은 가능
- 기존 기능과의 차별점: 이전에도 콘텐츠 등급 조정 기능이 있었지만, 이번 업데이트는 경험 단위의 세부 조정을 가능하게 함
- https://techcrunch.com/2025/04/02/roblox-enables-parents-to-block-experiences-and-friends/
(3) OpenAI, O’Reilly 유료 도서 무단 활용 의혹 제기
- AI 감시 단체 AI Disclosures Project가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OpenAI가 라이선스 없이 O’Reilly Media의 유료 도서를 GPT-4o 모델 학습에 활용했을 가능성
- 조사 배경: O’Reilly Media의 CEO이자 이 프로젝트 공동 창립자인 Tim O’Reilly가 직접 참여 -> 사용된 방법론은 2024년에 도입된 DE-COP 방식 (일명 membership inference attack) → AI 모델이 특정 문장을 얼마나 잘 인식하는지를 통해 학습 데이터 포함 여부 추정
- 실험 방식: GPT-4o, GPT-3.5 Turbo 등 OpenAI 모델들을 대상으로 O’Reilly 출판 도서 중 34권에서 추출한 13,962개 문단 사용 -> 각 문단이 학습 데이터에 포함됐을 확률을 분석
- 주요 결과: GPT-4o는 GPT-3.5 Turbo에 비해 O’Reilly 유료 콘텐츠를 훨씬 더 잘 인식, 이는 GPT-4o가 비공개 책 콘텐츠를 사전에 학습했을 가능성을 시사 -> 단순한 모델 성능 향상 때문이라는 반론을 반영해도 여전히 유의미한 차이 존재
- OpenAI 입장 및 해명 부재: OpenAI는 아직 공식적인 코멘트를 내놓지 않음, 사용자들이 ChatGPT에 책 내용을 붙여넣었을 가능성 등도 변수로 고려 -> 조사 대상은 GPT-4o까지로, 최신 모델인 GPT-4.5 및 o3 계열 모델은 제외됨
- 업계 흐름과 배경: OpenAI는 고품질 데이터 확보를 위해 언론사와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전문가(예: 과학자, 기자)를 고용해 학습 품질 개선 시도, 하지만 여전히 저작권 침해 여부를 둘러싼 법적 분쟁 중
- 윤리 및 법적 논의 촉발: OpenAI는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의 AI 학습 활용에 대해 보다 느슨한 규제를 주장하는 입장 -> 이번 논문은 투명성과 저작권 보호 측면에서 OpenAI에 부정적 인식을 강화시킬 수 있음
(4) 메타 AI 연구 부문 부사장, 퇴사 발표
- Meta의 AI 연구 부문 부사장(VP)인 Joelle Pineau가 2025년 5월 퇴사 예정이라고 Facebook을 통해 직접 발표
- FAIR 이끈 핵심 인물: Pineau는 Meta의 대표적인 AI 연구 조직 FAIR(Facebook AI Research)를 총괄, FAIR는 Yann LeCun이 창립한 내부 AI 연구소로, Meta의 기술 리더십 핵심
- 퇴사 시점의 배경: Meta는 2025년 한 해에만 AI 인프라에 650억 달러 투자 계획, AI 전략 강화 국면에서의 고위급 인사 이탈로 주목
- 후임자 상황: 현재로서는 즉각적인 후임자 없음, Meta는 후속 인물 선정을 위한 탐색 진행 중
- Meta 조직 개편과의 연관성: 2024년에는 Meta가 AI 연구 부문을 최고 제품 책임자(CPO)인 Chris Cox 산하로 재편한 바 있음 -> 이는 연구와 제품의 통합을 가속화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됨
- 향후 계획: Pineau는 “잠시 휴식을 가진 후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예정”이라며 차기 행선지는 아직 비공개
- https://techcrunch.com/2025/04/01/metas-head-of-ai-research-plans-to-leave-the-company/
(5) OpenAI, 서버 수용량 한계로 제품 출시 지연 발생
- OpenAI CEO Sam Altman은 2025년 3월 말 X(구 Twitter)를 통해 최근 출시된 ChatGPT의 이미지 생성 기능 폭주로 인해 일부 제품 출시 지연 및 서비스 불안정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힘.
- “새로운 기능 출시가 지연될 수 있고, 서비스가 **느려지거나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언급 -> Altman은 현재 문제 해결을 위해 팀이 야근과 주말 근무까지 감수하고 있다고 설명, “가능한 한 빠르게 시스템을 정상화하는 중”이라고 덧붙임
- 트래픽 증가 현황: 최근 ChatGPT의 이미지 생성 도구는 지브리 스타일 등 고퀄리티 스타일 재현 능력으로 주목, Altman에 따르면, 한 시간 내에 100만 명의 신규 사용자가 유입 -> ChatGPT는 현재 주간 사용자 5억 명, 유료 구독자 2천만 명 → 2024년 말 기준 각각 3억 명, 1,550만 명에서 급격히 증가
- 조치 사항: 무료 사용자 대상 이미지 생성 도구 출시 지연, Sora(영상 생성 도구)는 신규 사용자 대상 기능 비활성화 조치 진행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