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lorent Dec 17. 2023

지표의 종류

Source


AARRR

AARRR은 획득(Acquisition), 활성화(Activation), 유지(retention), 매출(Retention), 추천(Referral)의 앞 글자를 딴 것을 의미한다. 각 단계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포함한다.


획득(Acquisition): 사용자들이 제품을 어떻게 찾아올 것인가?

활성화(Activation): 사용자들이 어떻게 가치를 경험할 것인가?

유지(retention): 사용자들이 어떻게 계속 제품에 머무를 것인가?

매출(Retention): 사용자들이 돈을 지불할 것인가? (=제품으로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추천(Referral): 사용자들이 제품을 추천할 것인가?


각 단계에서 제품 내외에서 사용자와 사용자간, 혹은 사용자와 제품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를 참여(Engagement)라고 한다. 더 나아가, 제품이 시장에 효과적으로 의도된 가치를 전달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를 린 애자일 지표(Lean & Agile Metrics)라고 한다. 시장에 출시하고 포지셔닝하는 TTM(Time to Market), 제품에 대한 통찰을 얻는 시간인 TTL(Time to Learn)이 이에 해당한다.


획득 지표

이탈율(Bounce Rate)

전환율 (CVR, Conversion Rate)

랜딩페이지 전환율 

사용자 획득 비용(CAC, Customer Actuisition Cost)

채널별 유입

트래픽 소스별 유입


활성화 지표

가치 인식 시간(TTV, Time to Value)

온보딩 완료율

활성화율

유료 전환율

제품 적합 계정 수(PQA, Product Qualified Accounts)

제품 적합 잠재고객 수(PQL, Product Qualified Leads)

*제품 적합(PQA, Product Qaulified): 내부적으로 정의된 이상적인 고객으로 규정되는 사용자 혹은 잠재 고객들로, 세일즈를 할 경우 수익 창출의 가능성이 높은 고객군들을 의미함.


유지 지표

이탈률 (Churn Rate)

유지율 (Retention Rate)

갱신율 (Renewal Rate)

고객 생애 (Customer Lifetime)

고객 관계 건강 점수(Customer Health Score)

제품/기능 채택율 (Product Adoption Rate)


매출 지표

계정당 평균 매출 (ARPA, Average Revenue per Account)

고객 생애 가치 (CLV,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별 수익성

월간 반복 매출 (Monthly Recurring Revenue)

확장 매출 (Expansion Revenue)

총 매출 (Net Revenue) 및 손실 (Churn)

계약 평균 가치 (Average Contract Value)


추천 지표

바이럴 계수 (Virality Coefficient)

고객 추천율 (Customer Referral Rate)

추천 전환율

순고객추천지수 (NPS, Net Promoter Score)


참여 지표

일간 활성 사용자(DAU, Daily Active User)

월간 활성 사용자(MAU, Monthly Active User)

사용 점착도(Stickiness)

유저 만족도(CSAT, Customer Satisfaction Score)

세션 길이

세션 빈도

기능 사용도

고객 노력 지수 (CES, Customer Effort Score)

과업 달성도 (Task Success Rate)

사용자 피드백 점수 (User Feedback Score)


린 애자일 지표

시장 출시 소요 시간 (Time to Market): 제품 발견 단계부터 출시까지의 총 시간

납품 소요 시간 (Lead Time): 백로그 아이디에이션부터 출시까지의 총 시간

공정(개발) 시간 (Cycle Time): 개발 작업부터 출시까지의 시간

작업 상태 업무 (Working in Progress)

처리량 (throughput)

리틀의 법칙(Little's Law): 평균 작업 상태 업무 / 평균 처리량

학습 시간 (Time to Learn)

업무 나이 (Work Time Age)

속도 (Velocity)

작가의 이전글 오픈에이아이(OpenAI) 공식 6가지 프롬프트 전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