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하는 기획자 May 15. 2022

모빌리티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다면

나의 첫 모빌리티 수업이 출간되었어요

오늘은 IT 트렌드 이야기가 아닌 공지글로 브런치 포스팅을 시작하네요.

저는 전자 회사에서 여러 IT 기술을 접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선행연구소에 있다 보니 대부분 생소한 개념들이 많죠. 생소한 기술이 왜 필요한 것인지, 다른 회사들은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앞으로 도움이 될 것인지 등을 빠르게 이해해야만 했어요. 제가 회사에 가면 임원분 혹은 리더분들과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데 주로 회의를 하며 제 생각을 말씀드려야 하는데 기술을 알지 못하면 생각이 없게 되거든요. 그래서 IT 기술에 그다지 관심이 없던 제가(사실 전 아날로그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일부러라도 백화점 전자 매장에 들리고, 전 세계 자동차 박물관에 들리면서 지식을 쌓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아예 시작하기조차 어려웠어요. IT 분야 중 저는 모빌리티 분야를 가장 먼저 담당하였는데 도대체 용어가 왜 이렇게 낯설고 희한하게만 들리는지 그저 어렵게만 느껴졌어요. 낯선 용어들이 도처에 깔려 있으니 열정으로 시작해도 의지가 약해 지치게 되었죠. 안 되겠다 싶어 백지상태로 용어부터 공부를 하기 시작했어요. 한 걸음, 두 걸음 아주 천천히 이 분야를 시작하려면 어떤 용어가 있고, 왜 이런 게 필요하게 되었는지부터 이해해 나가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탄생하게 된 책이 '나의 첫 모빌리티 수업'입니다.




모빌리티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저는 회사를 다니면서 학교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논문을 쓰고 있는 단계인데요, 다른 과 학생들이나 저희 과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대체 어떻게 모빌리티 포트폴리오를 만드는지에 대한 질문이 많았어요.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하는 사람들이 많았어요. 이런 질문을 받으면 난감하더라고요. 너무나 넓고 광범위해서 뭐라 답해줄 말이 없었어요.


아주 작게, 작게 쪼개서 요즘 이런 트렌드가 있고, 이러한 부분이 있다고 이야기해주면 그제야 무릎을 탁 치더라고요.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고 도움이 되었다고 대답하죠. 어쩌면 이 책이 처음 모빌리티를 접하시고 빨리 이해를 하셔야 할 때, 모빌리티 관련해서 뭔가 아이디어를 얻고 싶으실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제가 그랬고, 제 후배가 그랬고, 많은 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요.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9359330



슬로디미디어 출판사 제공


재미없을 것 같지만 재미있는 모빌리티의 세계


저는 뭐든 금방 싫증을 내는 편이에요. 심지어 음식마저도 한때 아이스 카페라테를 그렇게나 좋아했는데 이젠 좀처럼 입에도 대지 않죠. 그런 제가 5년 이상, 모빌리티 업무를 담당하고 이렇게 브런치에 글을 남길 정도면 단순히 의지만으로 되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의지 이상의 애정이 있었던 것이죠. 매월 자동차 잡지를 챙겨 읽고 가끔은 신차도 타보며 새로운 기능을 살펴보곤 합니다. 재미없을 것 같지만 은근히, 아니 대놓고 재미있는 게 또 모빌리티 세계라고 생각하거든요.



장래희망은 멀리멀리 이동할 수 있는 할머니


경험을 해보니 멀리 이동을 할 수 있다는 건 큰 축복인 것 같아요. 멀리 이동을 할 수 있다는 건 체력이 되거나, 이동 수단이 멀쩡하거나, 의지가 있어야 가능한 일이니까요. 점점 삶이 안정될수록 이동은 한정적이고 패턴화 되기가 쉽죠. 제 자신이 아프거나, 가족이 아프기라도 하면 이동하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서 전 마음만 먹으면, 원한다면 언제든지 '이동'할 수 있다는 자체가 큰 축복이라고 생각합니다. 늙어서도 멀리멀리 이동을 하고 싶은 게 그런 이유죠.



이 책이 나오기까지의 여정

마지막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정말 많은 분들이 도와주셨어요. 팀장님, 제 교수님, 김효정 선생님, 저희 남편 등 많은 분들이 지지와 격려를 해주셨답니다. 다시 한번 깊이 감사를 드린답니다. 시아버지가 자동차 회사 임원이셨는데요 늘 뵐 때마다 생생한 경험담을 들려주셨어요. 이렇게 많은 분들이 도와주시고, 격려해주신 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리며 '나의 첫 모빌리티 수업'에 대한 책,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9359330







매거진의 이전글 동남아 우버 그랩(Grab)의 폭풍 성장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