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하는 기획자 Nov 12. 2023

아름다울 당신을 위해, 데이터는 어떻게?

왜 CES에서는 뷰티를 주목하였을까

매년 초 IT 트렌드를 읽기 위해서 CES를 주목한다. 특히 많은 가전 업체들이 주목하는 행사인만큼 기조연설은 해마다 큰 관심을 받고 있다. 2024년에는 독특하게도 뷰티업체인 '로레알'에서 CES 기조연설을 한다. 국제가전쇼인만큼 전통적으로 가전, 모빌리티 업체에서 발표한 것과는 분위기가 다르다. 60년 전통을 가진 프랑스의 화장품 회사는 어떻게 국제 가전쇼의 주목을 한 몸에 받게 된 것일까? 전통적인 화장품 소비자를 넘어 화장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아름다움을 제공하기 위해 뷰티업계는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왜 뷰티 업체들은 데이터를 확보하려고 노력하는 것일까?



뷰티 업체들이 빠르게 테크 기업을 인수하고, 데이터를 활용하는 이유는 정교한 개인화가 가능해지고, 타깃을 확대할 수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로레알은 적극적으로 기술 회사를 인수하여 뷰티테크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로레알은 적극적인 인수합병으로 유명한 기업이다. 로레알이 갖고 있는 31개의 화장품 브랜드 중 '로레알 파리'와, '케라스타즈'만 자체 브랜드인 만큼 공격적인 인수합병을 추진해 왔다. 성공적인 인수합병으로 빠르게 타깃 하는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했고, 안정적으로 현지화를 할 수 있었다.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2018년부터 모디페이스를 인수하면서 기술을 활용하여 아름다움을 만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모디페이스는 AR을 기반으로 고객의 피부 진단, 가상 메이크업을 하는 기술을 갖고 있는 업체이다. 몇 분 만에 로레알에서 만드는 모든 립스틱을 ar로 칠해보며 자신과 잘 어울리는지 테스트를 해볼 수 있게 되었다. 브랜드를 발견하고, 경험하는 데 있어 AR기술이 간편하게 메이크업을 적용해 볼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는데 가치를 두고 협업 기업에서 아예 로레알로 편입을 시킨 것이다. 이외에도 메타버스 안에서의 디지털 마케팅을 위해 'Ready Player Me'와 협력해 '로레알 프로페셔널(L'Oréal Professionnel)을 구축하거나, NFT 시장인 OpenSea와 협력하는 시도를 하면서 뷰티와 기술과의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고객 데이터를 끊임없이 주목하고 확보하며 매년 새로운 서비스와 뷰티 기기를 출시해 나가고 있다. 





더 자세한 해당 원고의 전문은 요즘IT에 있습니다. 요즘 IT에 기재된 원고 전문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왜 CES2024에서 로레알을 주목하였는지, 뷰티테크는 어떻게 진화되고 있는지 자세히 다루어보았습니다. 뷰티테크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304/



매거진의 이전글 CES 2024 주목해서 봐야 할 브랜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