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밸류챔피언 May 04. 2019

슬랙이 줌의 성공을 성공을 따라갈 수 있을까?

2019년 기대되는 소프트웨어 회사들의 IPO 비교

올해에는 다수의 유니콘 테크놀로지 회사들이 IPO를 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줌의 IPO는 두드러졌습니다. 줌은 $36에 상장 후 $74.5로 급등하여 3주만에 주가가 두배 이상으로 뛰었습니다. 반면에 많은 기대 속 신규 상장한 리프트의 (Lyft) 경우 주가가 17% 하락하여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주식 시장 속에서 줌보다 인지도가 높은 스타트업인 슬랙의 IPO는 세간의 기대에 부응하는 성과를 가지고 올 수 있을지 분석해 봤습니다.

유사한 성장 동적의 슬랙과 줌

슬랙과 줌을 비교해 봤을 때 명백히 드러나는 것은 유사한 성장 패턴입니다. 두 회사 모두 사용하기 쉽고 무료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의 입소문에 힘 입어 성장한 기업들입니다. 이하 표에서 확인 가능하듯이 두 회사는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뛰어난 마진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신규 고객층 유치에 더불어 기존 고객층과의 관계도 더욱 발전시키고 있기 때문에 기존 고객 소비 증가율이 (12-Month Net Dollar Retention Rate) 약 140%였습니다. 즉 기존 고객층의 소비가 12개월 전보다 40% 증가했다는 뜻입니다.

특히 이하 위치한 도표에서 보시는바대로 두 회사는 기존 고객층의 소비 증가 덕분에 신규 고객 유치가 없어도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사업을 키워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회사 모두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신규 고객도 빠르게 유치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을 더욱 촉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높은 고정 비용과 어려운 경쟁 상대를 직면한 슬랙

하지만 두 회사의 일부 차이점들 때문에 슬랙의 이율은 줌보다 낮을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 우선 슬랙은 연구개발 인원들은 대부분 미국에 있기 때문에 연구개발센터가 중국에 있는 줌보다 연구개발 비용이 5배 (매출 대비 비율로 치면 4배) 더 높습니다. 유사히 일반관리비용도 슬랙이 줌에 비해 2배 더 높습니다. 이로 인하여 슬랙의 매출은 줌보다 20% 더 높지만 아직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두 회사의 경쟁 상대는 차이가 큽니다. 줌의 경우 시스코의 오래된 상품 외에는 경쟁 상대가 부재한 반면 슬랙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의 그룹 채팅 제품인 팀즈를 상대해야 되기 때문에 경쟁이 더욱 치열합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존 고객층을 기반으로 점유율을 성공적으로 높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가 두 회사의 궁극적 규모와 마진을 좌우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결국에는 가격

요약하면 슬랙과 줌 두 회사 모두 우수한 제품과 가치를 제공하는 뛰어난 회사들입니다. 하지만 슬랙의 IPO는 줌의 성공적인 상장을 따라가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줌의 비즈니스는 구조적으로 슬랙보다 더 유리할 뿐만 아니라 가격 책정이 더 적절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줌의 가치는 약 $20 billion이며 2021년 매출 기준의 14배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소프트웨어 서비스 (SaaS) 회사들의 경우 수입 비중의 대부분이 반복 매출로 (소프트웨어 사용료)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기업 가치를 세일로 나누는 것이 대표적인 가치 평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줌의 경우 주가가 두배 높아진 현재 2021년 매출 기준으로 14배로 거래되고 있는 수준이지만 슬랙은 대략 $15-17 billion 사이의 상장 가격 전제 하 2021년 매출 기준의 12배에서 14배 사이이기 때문에 줌과 동일한 가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 점을 감안했을 때 슬랙의 상장에 참여하는 투자자의 수익 기대률은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더 나아가 슬랙은 자본 조달 목표의 IPO가 아니라 직상장을 (DPO: Direct Public Offering) 통해 경영진과 벤처자본 회사 등 기존 투자자들의 주식을 시장에 판매하는 상장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즉 슬랙의 가치 평가 및 기대가 매우 높은 지금 기존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게 상장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비록 슬랙이 속한 공간에서 리더로 평가 될 수 있는 가치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원금회수를 더 우선시하는 것을 보면 잠재적 투자자 입장에서 좋은 징후는 아니기 때문에 슬랙 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께서는 주의하셔야할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이 글의 원문은 밸류챔피언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밸류챔피언에서 제작하는 다양한 금융 콘텐츠는 여기서 더 읽으실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일본취업 오해와 진실 (Part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